지불의 미래와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
https://www.bis.org/review/r230522j.htm
Piero Cipollone: 지불의 미래와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
2023년 5월 18일 마라케시에서 열린 World Bank Global Payments Week 2023 "The Future of Payments" 에서 Piero Cipollone 이탈리아 은행 부총재 의 기조 연설 .
신사숙녀 여러분,
저는 세계은행과 국제결제은행(BIS) 산하 지급결제 및 시장인프라 위원회(CPMI)가 주관하는 지급에 관한 이 중요한 2년마다 열리는 회의의 마지막에 저명한 청중들에게 연설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주제의 폭과 화자의 질이 인상적입니다. 이는 세계은행이 결제 및 금융 시장 인프라에 부여하는 높은 가치를 말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미래에 도달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보다 미래에 대해 추측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따라서 저는 중앙 은행과 결제 시스템 규제 기관 및 감독자가 결제 영역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취할 수 있는 단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국경 간 지불에 대한 G20 로드맵에 의해 이미 달성된 결과를 기반으로 할 것입니다.
미래의 결제 생태계
미래를 보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공공 기관으로서 우리는 가계, 기업 및 금융 기관이 사용할 수 있는 지불 옵션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우리 경제를 보다 포괄적이고 생산적이며 탄력적으로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
결제 부문에서 디지털화 및 통신의 발전은 사용자 경험, 비즈니스 모델 및 인프라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Fintech 운영자, 전자 상거래 제공 업체 및 통신 회사가 현장에 진입했습니다. 2 디지털 지갑, 즉시 결제 및 결제 서비스를 비금융 서비스에 통합하여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10년 후 결제 생태계는 어떤 모습일까요? 말하기는 어렵지만 확실히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이상적으로 우리는 가정과 기업이 결제 솔루션 간에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경제를 목표로 합니다.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또는 기타 형태의 개인 발행 디지털 화폐로 디지털 결제가 가능한 경우 즉각적인 결제가 일반적인 경우 덜 부유하고 교육 수준이 낮은 사람들도 지불 솔루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송금 및 국경 간 지불이 국내 지불만큼 원활한 경우;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새로운 방식으로 쉽게 결합할 수 있는 곳; 은행과 비은행 서비스 제공자가 협력하고 공평한 경쟁의 장에서 경쟁하는 곳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비전입니다. 희망사항으로 남을까요? 분명히 장애물이 있습니다. 3 국내 결제의 경우 비용과 포함이 우리가 직면한 주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은행을 이용하지 않거나 오프라인 상태인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지불에 대한 접근이 제한적이거나 전혀 없습니다. 국경 간 지불은 여전히 비싸고 비효율적입니다. 규제 환경은 국제 지불의 중요성 증가와 새로운 형태의 지불 및 제공자에 아직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지금해야 할 일을 알려줍니다.
국내 지불의 경우 비용을 낮추고 포용성을 향상시키는 많은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소매 CBDC, 스테이블코인, 토큰화된 예금, 빠른 지불이 모두 좋은 후보입니다. 그들은 아직 균형에 도달하지 못한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모든 관할 구역은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이 균형의 구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러한 모든 솔루션이 공존하며 각각 특정 사용 사례를 고려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앙은행은 가계와 기업의 이익을 위해 안전한 환경에서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울타리가 쳐진 정원을 피하기 위한 적절한 규제가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은행 운영 급증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기 위해 혁신과 기술 발전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데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저는 국경 간 지불에 대해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실행 가능한 경로
중앙 은행가인 우리에게 많은 것이 달려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회피할 수 없는 구체적인 책임 중 하나는 시장의 힘만으로는 제공할 수 없는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완벽한 솔루션은 모든 국가에서 모든 통화로 즉시 결제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이 목표를 추구하는 동안 훨씬 더 간단한 솔루션, 즉 기존 결제 시스템을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실제로 상호 연결은 기존 인프라를 재사용하고 구현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빠른 지불 시스템은 상호 연결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그들은 지속적으로 운영되어 관할권 전반에 걸쳐 24/7 액세스를 위해 운영 시간이 완전히 겹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의미론적 상호 운용성(즉, 동일한 언어를 사용함)을 가지고 있으며 몇 초 또는 몇 분 만에 결제를 처리합니다.
그러나 많은 국가 시스템을 연결하려면 많은 양자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 단점은 기존 지역 플랫폼에 의존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Eurosystem의 즉시 지불 플랫폼 TIPS가 아랍통화기금(Arab Monetary Fund) 소유의 국경 간 다중 통화 즉시 지불 시스템인 BUNA와 연결되는 최근 실험입니다. 단일 링크로 19개의 TIPS 국가를 16개의 BUNA 관할 구역과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회의를 주최하는 대륙에서 다양한 지역 솔루션이 확산되었습니다. 5개, 가능하면 6개 지역 결제 시스템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아프리카 경제를 연결하려면 최대 15개의 연결이 필요합니다.
주요 지불 인프라 구축은 전통적으로 중앙 은행의 직접적인 책임이었습니다. 그들 사이의 양자 및 다자간 협력은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건전한 비용 편익 분석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빠른 결제 시스템 구축은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와 일부 표준 하드웨어의 문제일 뿐이므로 확립된 경험을 청사진으로 사용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어려운 부분: 올바른 규제 환경 조성
상호 연결의 기술적 및 의미적 차원을 넘어 결제 시스템의 비즈니스 모델도 상호 운용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규제 환경, 산업 표준 및 시장 관행에 따라 다릅니다.
국경 간 지불에 대한 G20 로드맵은 이미 많은 비즈니스 상호운용성 문제에 대해 밝혔습니다. 지난 7월 발행된 상호 연결 지불 시스템에 대한 최근 CPMI 보고서는 많은 법적 마찰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합니다. 통화 규제에서 상호 연결된 시스템이 부담하는 법적 위험 증가에 이르기까지, 특히 참가자 채무 불이행, 결제 최종성, 상계, 갱신 및 담보 집행 조항 측면에서 그렇습니다. 국경을 넘는 지불은 또한 돈세탁 방지와 테러리즘 규정의 자금 조달에 대한 대응, 상호 합의된 데이터 모델 및 식별자, 관할권 전반에 걸쳐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무결성을 보장하는 데이터 교환 프로토콜의 일관된 구현을 요구합니다.
기술 상호 운용성에서 시맨틱 및 비즈니스 상호 운용성으로 이동함에 따라 우리의 권한과 도구가 점점 더 강력해지기 때문에 중앙 은행의 경우 이것이 여정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우리는 옹호의 힘을 사용하여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정부와 민간 부문이 주도권에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국경 간 지불에 관한 G20 로드맵은 상호 연결 계약에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비즈니스 상호 운용성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로드맵의 새로운 단계에서 G20은 CPMI에 지불 시스템의 국경 간 상호 연결을 위한 거버넌스 및 감독 프레임워크를 설정하는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여기에서 세계은행은 적어도 두 가지 이유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첫째, 그것은 전 세계적으로 도달할 수 있으므로 글로벌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는 국가를 포함하여 모든 국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재무부, 건전성 감독 기관, AML 당국, 내무부 및 데이터 보호 당국과 같은 모든 핵심 참여자를 테이블 주위에 모을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국제사회가 지금 그런 일을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냐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 내 대답은 확실히 '예'입니다. 실제로 비즈니스 환경의 우수한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는 것은 분산 원장 기술 및 중앙 은행 통화(DLT 및 CBDC)와 같은 기존 기술 또는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국경 간 지불에 대한 모든 종류의 접근 방식에 필요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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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을 내리겠습니다. 결제 시스템의 발전은 상호 신뢰와 다자간 협력에 달려 있으며, 두 가지 모두 G20 로드맵을 발전시키기 위한 조건을 가능하게 합니다. 중앙은행의 협력은 결제 인프라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전한 규제 및 시장 환경을 조성하려면 정부 및 민간 부문 이해 관계자의 참여도 필수적입니다. 우리가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실제로 달성 가능한 것에 노력을 집중한다면 지불 부문은 불평등을 줄이면서 우리 경제의 번영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1 Cipollone P.(2021), 이탈리아 G20 의장국 및 국경 간 결제 의제 , CPMI 회의에서 '결제의 최전선 진출'에 관한 연설, 2021년 3월 19일.
2 McKinsey(2022), 2022 McKinsey 글로벌 결제 보고서 .
3 Carstens A.(2020), 결제의 미래 형성 , BIS 분기별 검토, 2020년 3월; Visco I. (2021),이탈리아 G20 의장국 기간 동안 이탈리아 은행이 9월 27~28일에 조직한 웨비나 "국경 간 결제의 디지털 및 글로벌 인프라 강화"에서 개회사 ; Cipollone P.(2022), 2022년 4월 29일 Unidroit가 Roma Tre University 및 로마의 European Law Institute(ELI)와 공동으로 주최한 Conference on Digital Platforms and Global Law의 기조 연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