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SUV 차량 여전한 인기 차지
- 이번 전시회에서 SUV 차량은 신에너지차 외에 가장 많은 관심을 끌었고 신모델 출시가 가장 많은 차종이였으며, 현지 로컬 브랜드보다 합자브랜드가 더 많은 SUV 모델을 선보였음.
- 이치-폭스바겐(一汽-大众新款) 합자브랜드는 1.6L/1.4T 엔진을 제공하는 SUV-探影을 최초 선보였으며, 광치도요타(广汽丰田)는
첫 현지화 모델인 2.5L 하이브리드 동력을 탑재한 웨란다(威兰达)를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음.
- 주 고객인 젊은 층을 위해
다수의 자동차 업체들이 차별화된 디자인 차량과 소형 SUV 차량을 앞다투어 출시했음.
ㅇ 고급 브랜드 및 프리미엄
리노베이션 차량 전시
- 이번 전시회 구역 중 B구역에는 고급 브랜드 모터쇼장을 만들어 포르쉐, 람보르기니, 벤틀리, 롤스로이스, 마세라티, 애스톤마틴, 미켈렌, 루터스
등의 차량을 입구에서부터 전시하여 참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음.
- 특히, 포르쉐는 전기 스포츠카인 99X Electric 모델, 새로운 911 Carrera S 모델, Cayenne Coupé와 Cayenne E-Hybrid 모델을
함께 선보이며 이번 모터쇼의 성공을 이끌었음.
- Lorinser(罗伦士), Mansory(迈莎锐), gmc(美星华通), 씽치(星驰), 페이치(飞驰) 등의 고급 튜닝차도 전시됨.
ㅇ 전기차 레이싱 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 마련
- 레이싱 대결, 각종 이벤트, 공연 등 참관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전시된 차량 대부분을 시승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실제로 참관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음.
□ 현장 참가기업 인터뷰
ㅇ 중국 자동차 회사 G사
- Q1) 몇 번째 참가했으며, 이번 전시회 참가목적은 무엇인가?
- A1) 올해로
3번째이며, 자사제품 홍보와 관람객들의 반응을 보기 위해서 참가함.
- Q2) 자사의 주력상품은?
- A2) 고성능
SUV 차량임.
- Q3)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부품, 자동차 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 A3) 현재 중국 자동차 판매 시장은 주춤하는
추세이지만 회사 실적을 토대로 보면 SUV 차량은 판매량이 우수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끄는 신제품을 판매한다면 참가실적이 더 좋아질 것으로 생각함.
- Q4) 주요 타깃은?
- A4) 주요 연령층은 26~30세로, 2~3인
가족을 타깃으로 하고 있음.
- Q5) 향후 자동차 또는 부품시장 전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 A5) 엔진을 직접 연구하여 개발한다면, 더 좋은 부품시장뿐 아니라 자동차 관련 시장에 대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중국 자동차 부품 회사 M사
- Q1) 전시회 참가 목적, 몇번째 참가?
- A1) 전세계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하여
올해 첫 참가를 했음.
- Q2) 자사의 주력상품은?
- A2) ECU, 크랭크축(曲轴), 연결봉(连杆), 밸브(活塞), 터빈(涡轮), 브레이크디스크(刹车盘)임.
- Q3) 이번 전시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 A3) 이번 전시회 참가가 우리 기업의 브랜드 홍보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며, 우리 제품
사용자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제품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인 것으로 보아, 전시회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함.
□ 시사점
ㅇ 중국에서
향후 신에너지차가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차종이 될 것이기때문에 신에너지차 관련 진출방안 모색이 필요함.
ㅇ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은 2017년 2888만 대에서 2018년 2808만 대로 전년 대비 2.76% 감소했고, 2019년 9월까지는 전년 동기 대비 10.6% 하락함. 반면, 신에너지차 시장 규모는 2017년 60만 대, 2018년 105만 대로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201만 대가 팔릴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정부는 2018년 신에너지 자동차 부문에 외자지분 비율 제한을 폐지했고, 관세 인하를 비롯한 각종 대외 개방 정책을 펼쳤으며, 자동차 소비 활성화를 위해 자동차 구매 시 정부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내놓음.
- '자동차 산업투자 관리규정'을 내세워 현지 일반 승용차 제조기업 신규 설립을 금지했음. 이러한 중국 정부의 정책은 반대로 해외 자동차 기업의 중국 진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
ㅇ 국내 자동차 브랜드는 가격경쟁력이 약하므로, 독자적으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는 것보다 이미 신에너지차 관련 고급 제조기술을 보유한 타 브랜드와 합작하는 방법이 좋은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보임.
ㅇ 자동차 주
구매고객인 20~30대 젊은층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고객
확보도 중요할 것으로 보임.
ㅇ 2019년 중국 '승용차 사용자 연령' 보고서에 따르면, 2003~2017년 중국의 46세 이상 인구는 30.68%에서
40.21%로 높아짐. 2018년 승용차 구매 연령 분포 중 46세 이상 남성 사용자의 비율은 전체 구매고객의 16%를 차지했으며, 26~35세의 남녀
소비자 수는 꾸준히 상위권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승용차
구매 고객 중 중장년층 소비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성장 요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좋아하는 럭셔리 브랜드, 고품질 브랜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됨.
- 현재
다수의 자동차 업체들은 젊은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제품 포지셔닝, 연구 개발,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중장년층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도 향후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국내 자동차
부품사 등의 경우, 전기차, SUV 등 중국 현지 자동차
소비의 신규 트렌드를 잘 숙지하고 이에 맞는 진출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 : 전시회 홈페이지, 易车, 中国产业信息, 知识库, KOTRA 광저우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