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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eu4-development-diary-19th-of-march-2018.1080437/ 안녕하세요. 제가 지난 주에 조짐을 보였듯이, 우리가 만든 모든 변화를 먼저 숙고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우리는 이번 주의 EU4 개발 일지를 하루 이르게 배포합니다. 저 자신은 현재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GDC에 있기 때문에 저는 아마도 질문에 답변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Trin_Tragula나 @Groogy가 잘 대처하리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 # 확장 기능 ################### - 이제 나라들은 0.0에서 100.0까지 범위를 가지는 혁신성(Innovativeness) 수치를 갖습니다. - 지식 공유를 통해 대상 국가의 제도(시대관) 도입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 해군 교리 나무 장벽(Wooden Wall)은 인접한 해안 지역에서 1의 전투 굴림 보너스를줍니다. - 석탄 무역 상품 추가. 석탄 취급은 국가적으로 상품 생산을 10 % 추가로 제공합니다. 현지 보너스는 20 % 주 유지비용 감소 입니다. - 전 세계 여러 지역에 석탄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추가했습니다. - 현지 상품 생산 대신에 5 %의 국내 상품 생산을 향상시키는 용광로(Furnace) 공장을 추가 - 무역 조향(Steer Trade) 외교 행동과 평화 조약은 당하는 나라의 상인이 당신의 무역 노드를 향하여 무역 가치를 조향시키도록 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5개의 성공회 이벤트 추가, 브리티시 문화 국가가 성공회로 개종하는 DHE(다이나믹 역사 이벤트)를 포함합니다 - 14 개의 아일랜드 임무 추가 - 15개의 스코틀랜드 임무 추가 - 잉글리시 임무 추가 - 브리티시 임무 추가 (번역하면 잉글리시/브리티시 모두 영국이 되는데, 잉글리시는 잉글랜드만 가리키고, 그와는 다르게 브리티시는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 웨일즈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아마 브리튼 섬을 통일했을때 뜨는 임무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잘못 알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 [퍼플 피닉스] 퍼플 피닉스 DLC를 새로운 임무 시스템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 # 무료 기능 ################### - 브리튼 제도, 프랑스, 저지대의 지도 변화를 추가 - 브리튼 제도와 저지대에 새로운 국가 아이디어들을 추가했습니다. - 로비 / 시작 화면 : 뉴스 배너 추가 (새 뉴스 컨텐츠가 있는 업데이트를 한 뒤 처음 게임을 시작한 경우에 보임). - 평화 제안에서 금이 어떻게 요구되는지 리워크 함: 5 전쟁 점수는 이제 대상의 1개의 대출 크기와 같으며 금에 대한 최대 전쟁점수는 25입니다. - 임무 시스템을 완전히 재작업해서 전용 탭에서 국가의 모든 임무를 표시합니다. - 교황 스타일 인터페이스를 위한 SFX를 다양화했습니다.(Diversified SFX for Papacy-style interfaces) - 10 개 업적 추가 ################### # 게임밸런스 ################### # 경제 - 육군 유지비용 감소의 영구적인 원천 대부분을 줄였습니다. - 육군 유지비에 대한 기술의 효과가 0.01에서 0.02로 증가 - 기술에서 얻을 수 있는 생산과 무역 효율성의 양을 줄임 # 정부 - Tenures Abolition 정책(*외교-귀족)이 더 이상 중화 제국에게 쓸모없지 않음 # 종교 - 종교를 바꿀 때 더 이상 동맹을 깨거나 독립 지원 관계를 파기하지 않습니다. # 유닛 - 더 이상 콘도티에리에 템플릿에 맞추기(Conform to template)를 할 수 없습니다. (* 이걸로 공짜로 돈버는 꼼수가 있었는데 막혔네요) # 전쟁과 평화 - 평화 조약에서 최대 전쟁점수 25까지만 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무역력 이송의 전쟁 점수가 30%로 감소 - 더 이상 피지배국의 종주국이 조공국인 경우에도 독립 지원 한달 뒤에 바로 취소되지 않음 # 기타 - 한 국가를 향한 플레이어의 태도를 우호적으로 설정하려면 해당 국가가 플레이어에 대해 50의 의견을 가져야 한다. ################## # AI ################### # 외교 - AI는 전쟁 전의 세력 계산에 있어서 그들에게 전쟁 선포할 수도 있는 이웃들에게 약간 더 많은 가중치를 둡니다. - 이제 AI는 그들이 사활적으로 관심을 가지는(vital interest) 지역이라도 평화조약에서 속국에게 주는 것을 고려할 것입니다. - AI로부터 우호적인 태도(attitude)를 얻어내는 것은 어느정도는 의견(opinion)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것은 알 수 없는 이유로 (우호적인 태도를 얻어내는 것을) 대단히 드물게 일어나게 만드는 버그를 고치기 위한 하나의 시도입니다. - 조공 관계를 취소하는 AI 종주국 또는 종주국에 의해 취소당하는 것은 의견 수정자의 유지 기간 동안 수락에 대하여 -1000을 가집니다. (AI overlord cancelling Tributary relation or being cancelled by overlord will have -1000 towards acceptance for the duration of the opinion modifier.) (* 번역해놓고도 뭔말인지 모르겠..;;) - AI에게 이익이 되는 무역력 이송이나 무역 조향 조약이 시행되고 있는 경우, 그들이 전쟁을 준비하지 않는 한 그것을 취소하지 못하도록 명시적인 확인(explicit check)을 추가 - 전쟁 선포 발설을 포함하는 통치자 인격을 수정했고 이것을 떠벌이 광대(Babbling Buffoon)과 악의적인(malevolent)에도 추가했습니다. - 사용자 정의 외교 활동에 대한 AI 수용 수정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 경제 - AI는 제한된 상황에서 항소 금지 법(? Statute in Restraint of Appeals) 디시전을 사용할 것입니다. 이 결정을 활성화한 AI는 성공회를 절대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 AI는 이제 예산 계산을 할 때 더 많은 유형의 외교적 지출을 인식하므로 예산을 덜 과소 평가할 것입니다. - 자유 사상가 및 학자 인격 통치자는 지식 공유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기술에 최고조에 도달한 AI 국가는 더 이상 더 높은 기술로 전진하려고 시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게임 후반의 퍼포먼스를 떨어뜨렸고 지방을 개발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 AI는 이제 대출이 없다면 평화 기간 동안에 비 예비(unmothballed) 함선을 수리하는 데 더욱 열심입니다. - AI은 이제 관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시?) - AI가 부유해지면 예산을 증가시키도록 수정해서, AI가 아주 부유해지면 육군과 해군에 더 많은 돈을 쓸 것입니다. - 이제 AI는 부대 한계 건물을 훨씬 더 지으려고 합니다. - AI는 이제 얼마간의 경제적 건물을 건설하기 전까지는 부대한계/인력/선원 건물의 건설을 우선순위에서 낮춥니다. - AI은 이제 부유해지면 건물 슬롯이 꽉찬 경우 더 나은 건물을 짓기 위하여 건물을 부술 수 있습니다. # 전쟁 - 요새 레벨이 1이 아니라면 "AI가 공성 최소 한계를 1 또는 2 부대만 넘겨서 공성하는 것을 선호"하는 변화를 대부분 되돌렸습니다. 이것은 AI가 처리하기에는 너무 복잡한 다른 문제를 유발시켰습니다. - 전쟁을 준비할 때 무응답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AI 군대가 평화기간 동안에 처리를 스킵할 수 있는 연속적인 일수의 최대치를 15일로 제한했습니다. - AI가 주변에 너무 높은 위협이 없다면 전쟁을 선포하기 전에 (침투를 위하여) 국경에 밀집하는 것을 (밀집하도록?) 수정했습니다. (Fixed AI massing on borders before declaring war (for immersion), if there isn't too high threat nearby.) - 많은 연대가있는 국가에서 독립적인 군대 AI의 수를 줄였습니다. 이는 성능 저하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 전쟁을 선포 한 비 종속 국가의 사람들이 식량을 구출해야하는 상황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이점을 요구하는 식민지 국가를 선언했다. - AI가 어쨌든 결정을 내릴 수 없는 제독 배정을 기다리다가 많은 소규모 수송선 함대를 통합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 - AI는 쉽게 포획당하지 않도록 요새 지역을 함대 기지로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 AI가 이미 충분한 군대가 있는 땅 하나짜리 섬에 둠 스택을 출항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방지장치(guard)를 추가 - AI는 군대 근처에서 위협이 있을 때 더 이상 탐험을 위해 언급한 군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AI는 이제 자신의 수송 함대를 분리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낄 때, 수송되는 군대가 함대보다 작을 때 함대를 나눌 수 있습니다. - 목표 장소가 적 통제자에 의해 점유당하고 있다는 이유로 군대가 수송선에 탑승하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수정되었습니다 (터무니 없는 정말로 오래된 코드). - 탐험 국가의 AI가 콩키스타도르를 재할당하기 위하여 군대의 대부분 혹은 전부를 5K 스택으로 쪼개는 것을 수정 - AI는 그들의 본거지 해안에 군대를 상륙시키는 수송선에 대해 약간 더 적극적(proactive)일 것입니다. - 전함 건조 AI 수정; 유리한 환경에서 AI는 5~10배의 전함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 AI는 이제 자신의 고향에서 멀리 벗어날 수 없는 군함으로 구성된 본거지 함대를 유지합니다. - AI가 고용하는 제독의 수를 수정 - AI는 항구에 있는 또다른 함대로 떠나는 순간 함대에서 제독을 할당해제하지 않습니다. - AI는 해군력과 제독 능력을 평가할 때 이전보다 기동력을 더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 AI가 증원을 기대하는 이유로 너무 강력한 적 함대와 일찍 전투에 참가해서 해군을 자살시키는 경향을 줄였습니다. - Probably fixed exiled armies with splinters stuck unable to reach their base due to gathering up. - 0 유닛 군대를 기다리느라 함대가 꼼짝 못하는 원인을 수정 - 인공 지능은 싸우기 위해 해외에 파병하기보다는 자국 군대의 최소 부분을 본토에 남기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분할 논리에 의해 억제됩니다. (This is however constrained by its splitting logic.) - 침략하는 AI 군대가 갖혀서 항구에서 출발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없으면 이제 해산할 것입니다. (*스웨덴 독립과 비잔티움 전략 중 하나가 이제 무효화되었네요) 이것은 AI 군대의 대부분이 묶이는 것보다는 덜 나쁩니다 ( - AI는 중대한 실질적 위협이 있는 지역에서 병력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 군사적 위협이 거의 없는 자신의 지역으로 병력을 수송하는 것에 대해서도 AI가 덜 요지부동일 수 있도록 시도했습니다. - AI slightly more likely to assign leaders to main armies rather than splinters, and especially than divisions. - AI는 만약 같은 지역에 충분한 수의 적군이 있다면 그곳에 다수의 군대를 데리고 동시에 침략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하나의 군대만이 아니라) - 비교적으로 말해서 대부분의 할당을 환상으로 만들었던 지역 할당 시스템의 주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Fixed invasion splinter consolidation behavior. - AI의 수송선에 대한 함대 수리의 사용에 신중해집니다 (특히, 더 이상 함대 전체를 배정하여 군대가 앉아서 얼어 붙고 함대가 수리될때까지 기다리지 않을 것입니다). # 기타 - 탐험 로직이 함대 전체를 탐험에 사용하지 않고 의도한대로 작동하도록 재검토했습니다. AI는 또한 전쟁 중에는 적절하게 탐험을 멈춥니다. - AI 지역(region)은 이제 지리학적인 지역과는 다르며 AI를 최적화하도록 계산되었습니다. 이것은 바보같은 맘루크 AI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AI가 잃어버린 주에서 예니체리를 소집하려고 시도하여 유발되는 충돌을 수정 ################### # 인터페이스 ################### # 국가 - 무작위 신세계를 사용할 때 가끔 나라 이름이 매우 이상한 장소에 나타나는 경우를 수정 - 육/해군 부대 제한 값/수정자 (현지 자치도를 고려하는) 가 지도에 표시되고 연대 캠프와 조선소를 선택하면 매크로 빌더에 표시됩니다. # 아이콘 / 미술 - 콘월에 새 깃발 추가 - 훈련 중인 군대는 이제 툴팁에 매우 알기 쉬운 노란색 "훈련중"을 가집니다. - 인간 플레이어가 다른 인간 플레이어와 전쟁 중일 때, 표준 빨간색 대신 아웃 라이너에 푸른 불꽃이 표시됩니다. # 기타 - 업적 브라우저에서 업적의 진척도 / 요구 사항을 클릭하면 업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관련 프로빈스를 지도에 강조 표시합니다. - 디시전 요구 사항을 클릭하면 지도에서 관련 지역을 강조 표시합니다. ################### ################### # 스크립트 ################### # 업적 - 10 가지 새로운 업적 추가 # 디시전 - 디시전에 프로빈스 하이라이팅을 추가(* 번역이 개떡같은데;; 디시전의 물음표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지도 화면에서 필요한 프로빈스가 빛납니다) - 무슬림에게 시크교를 받아들이는 디시전 추가. # 이벤트 - 15가지 혁신성 이벤트 추가 - 앙주의 마가렛 이벤트에 그녀를 배우자로 만들 수 있는 선택지를 추가했습니다. 이벤트는 이미 배우자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더 이상 발동하지 않습니다. - 용병의 잔혹함 이벤트는 이제 1이 아닌 15 유닛 이상의 용병을 필요로합니다. - 산업 혁명과 관련된 22 가지 이벤트를 추가했습니다. - 석탄의 가격 변경 이벤트 1 건 추가. - 이제 도요토미 히데요시 이벤트에서 그를 당신의 후계자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 부르고뉴 야망은 이제 15 %의 상품 생산입니다. # 임무 - 임무에 필요한 지방 하이라이트를 추가했습니다. - 새로운 임무 시스템을 위한 임무들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다음은 그 나라들의 목록입니다. - 헝가리 - 타타르 - 유럽 국가들 - 아시아 국가들 - 아프리카 국가들 - 아라비아 국가들 - 맘루크 - 페르시아. 페르시안 풍미 이벤트 "이스마일의 개혁"과 "나자프의 성지"는 이제 이벤트가 아니라 임무를 통해 발동합니다. - 바바리아 - 아라곤 - 브란덴부르크와 프로이센 - 구자라트 - 중국 - 콥트교 - 다이묘 - 아크코윤루 - 잉글리시 - 신세계 원주민 - 교황청 - 제노바 - 리투아니아 - USA - 베네치아 - 폴란드 - 스코틀랜드 - 스웨덴 - 만주 - 잉카 - 일본 - 오리사(Orissa) - 오만 - 하이 아메리칸 기술 그룹 - 한국 - 히슨 카이파 - 뤼벸 - 네덜란드 - 스페인과 카스티야 - 잉글랜드 - 포르투갈 - 러시아와 모스크바 - 오스트리아 - 티롤과 스티리아 - 오스만 제국 - 비잔티움의 베네치아 정복 임무 보상에 살을 붙였습니다. - 티무르, 아프가니스탄, 트란스옥시아나, 아잠 - 비잔티움의 기본 게임 임무를 업데이트 - 보헤미아 - 부르고뉴에 Lotharingia와 Arelat에 중점을 둔 임무 추가 - 라시드 (Rassids)와 아덴을 위한 짧은 임무 사슬 추가 # 설정 - 1444 년에 The Isles 를 스코틀랜드의 속국으로 추가 - 디종은 이제 내륙 무역 중심지입니다. - János Hunyadi는 더 이상 섭정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헝가리 게임 초반의 이벤트로 생성되는 통치자입니다) - 북부 프랑스와 저지대에서 지역을 약간 개조 - Bourgogne을 Dijonnais와 Auxerrois로 쪼갬 - Limburg 프로빈스를 제거하고 Upper Guelders로 대체했습니다. 오래된 림부르그의 대부분은 이제 리에주의 프로빈스에 속합니다. - 아일랜드에 4 개의 지방(province)을 추가했습니다. - 대영제국의 섬에 15 개의 지방을 추가했습니다. - 저지대에 3 개 지방을 추가 - 프랑스 지역에 8개 지방을 추가 - 아일랜드에 Tyrconnell 국가 태그 추가 - 아일랜드에 Faly 국가 태그 추가. - 아일랜드에 Ormond 국가 태그 추가 - 아일랜드에 Munster (MacCarthy Mor) 국가 태그 추가 - Mann 반란자 태그 추가. # 기타 - 아일랜드 소국, 프로방스, 브르타뉴, 스코틀랜드를 위한 시작 화면을 추가 - 이제 국가 디자이너에서 시베리아 부족 협의회(Siberian Clan Council) 정부를 고를 수 있습니다 ################### # 버그수정 ################### - 더 이상 훈련을 통해 무료로 군대를 충원할 수 없습니다 - 튜토리얼 개요에서 더욱 일관된 컬러링을 추가했습니다. - 무역 정책 이벤트 9에서 새로운 지도를 얻을 수 없게 만드는 버그를 수정 - 부족 연맹 이벤트 6에서 나쁜 검사항목을 수정 - 속국관계 파기는 더 이상 아트 오브 워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clearly not WAD) - 호조 (Hojo), 호소카와 (Hosokawa), 도쿠가와 (Tokugawa)의 잘못된 주 문화를 수정 - 특정 종교에서 신앙의 수호자가 될 때 소리가 재생되지 않는 것을 수정 - Fixed CTD when trying to move a trade end node in nudger . (*nudger가 뭔말인지..;;) - 미성년자(minor) 후계자 이름 표시 버그를 수정 - 문명의 요람 없이 플레이할 때는 다른 종교적 학파 불이익이 제거되었습니다. 그것은 모순적이었기 때문입니다. - 종주국이 제삼자에게 경고를 받은 경우, 속국이 전쟁에서 종주국을 부를 수 없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UI는 다르게 주장하지만) - Modding: Fixed trade routes no longer being written when using the nudge tool (broke in 1.23). - Modding: Fixed trade routes not showing when first opening the nudge tool. - Modding: Added info dialog when trying to select a Trade Node with no outgoing routes. - MP: 금지된(banned) 플레이어가 금지된 것이 아니라 쫓겨났다는(being kicked) 메시지를 받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본 풍미 이벤트 50 "A Son Finds His Way Home" 의 뒤바뀐 텍스트를 수정 - 오스트리아의 시작 화면에서 더 이상 Albert the Magnanimous의 능력에 대하여 두번 주장하지 않습니다. - 개혁 중심지가 있는 프로빈스의 종교를 바꿀 수 있었던 이벤트를 수정 - 일본 풍미 이벤트 "실버 파빌리온"이 이미 대성당이 있는 프로빈스에서 발동 할 수 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프로빈스 유닛 목록에서 같은 유닛을 여러번 가지면 멈추는 것을 수정 - Fixed CTD in ai_acceptance in custom diplomatic actions. - La Malinche가 독특하게 문화가 없는 것을 수정 - 이제 일본을 형성하는 것이 플래그를 올바르게 설정하여 동일한 나라에 의해 재순환되지 않게 합니다. - 현지 제도/시대관 확산은 더 이상 국가 수정자 보기에서 표시되지 않습니다. - Grand Embassy 이벤트 시리즈는 이제 성(gender)에 대해 덜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 타임라인 전장의 안개 꼼수를 수정 - 황제가 "특권 박탈"을 시행할 때 독립 열망 계산 목적을 위해 황제의 수도가 HRE 외부에 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메인의 항복? (Surrender of Maine) 이벤트는 더 이상 잘못된 군주가 문제를 떠맡는다고 언급하지 않습니다. - 개혁 중심지가 생겨나면, 그것은 다른 개혁 중심지에 의한 개종을 자동적으로 멈춥니다. - Fixed CTD and added error log if trying to use add/remove_province_triggered_modifier with invalid modifier. - 전쟁 선포 대화상자 수정: 식민지 국가의 종주국은 다른 식민지 국가나 원주민과의 전쟁에서 식민지 국가를 방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 Fixed CTD when using the "run" console command with scripted triggers. - 이전 저장을 로드 할 때 새로운 (비어있는) 프로빈스들을 수정 - 장미 전쟁이 잠재적으로 두 번 일어나지 않도록 플래그를 추가 - 원시인들은 더 이상 해군 개혁가를 조언가 풀에서 얻지 못합니다. - 제도(시대관) 이벤트 26 mtth에 잘못된 축척/범위가 수정 - 유닛들이 이동이 잠겨있을 때에는 더 이상 템플릿에 맞출 수 없습니다. - 0.1 두캇 미만의 보조금을 보내는 AI에 대한 또다른 수정 - 무역 도시가 적절한 경우 아이디어 그룹을 가지고 시작하도록 함 -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만들기 디시전이 이제 콘스탄티노플의 종교를 순니가 아니라 ROOT 종교로 바꿉니다. (* ROOT는 of our country 라고 보면 되는데 이제 오스만이 콘스탄티노플로 천도하기 전에 시아로 먼저 개종해도 되는 것 같습니다) - 당신 또는 현재의 전쟁 동맹이 통제하지 않는 한 주둔지를 다시 채울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적대적 코어 비용 프로빈스 수정자는 합병된 나라에서 그들이 가장 높은 "적대적 코어생성 비용" 주장을 프로빈스에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더 이상 사라지지 않습니다. - 전쟁 개요에서 이제 1백만 이상의 부대 수는 이제 2개의 소수를 가지고 표시합니다. - 전쟁 개요의 부대 수는 더 이상 옵저버에게 숨겨지지 않습니다. - 자동 수송 임무를 통해 물을 건너 수송할때 비어있는 "유령 군대"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수정됨 - 한 프로빈스에 공장을 현지에(locally) 지으려고 할 때 튕기는 것을 수정 - 일부 무역 정책 이벤트에서 대륙 트리거에 대한 범위적용? (scoping) 버그를 수정 - Fixed error when using the "cede_province = ---" command. 1.25 영국 업데이트와 룰 브리타니아는 내일 출항합니다. Enjoy! |
첫댓글 CTA를 막기위한 프랜들리 설정은 바로 제한걸렸네요. 이런건 빨라...
군대 비용은 실험삼아 군테크당 0.05 해봤더니 세계가 전쟁 일으킬때마다 빛더였는데 0.02면 어느정도 효과 있을지 궁금하고
평협으로 뜯어내는 돈 최대치가 줄어든건 영향이 클거 같네요.
빠른 건 아니죠. 코삭 이후 이제서야 고치는 거고 그동안 꽤 얘기됐던 거니..
아일랜드, 영국, 프랑스 프로빈스 추가 정도가 너무 과하지 않나요...
비잔티움 전략이 막혔네;;
침략하는 AI 군대가 갖혀서 항구에서 출발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없으면 이제 해산할 것입니다..... 아...안돼!!
미션트리 개발일지에서 공개된 거 보면 잉글랜드 미션 트리하고 디시젼으로 만들 수 있는 그레이트 브리튼하고 미션 트리가 다른데 그말이에여
Statute in Restraint of Appeal은 교황청하고 사이 나쁘면 교황대신 왕을 가장 위로 두는 디시젼
두번째 디시전이 뭔지는 아는데 그걸 한국어로 뭐라고 번역해야 할지 몰라서 물음표를 달았습니다
1.25가 21일 새벽에 패치되나요?
스팀에 오후 10시쯤에 풀릴거같네요
@블랑쉬네즈 이번 dlc는 고민이 좀 되네요. 대대적 추가라기엔 애매한데. 영국이 존재감이 애매하다가 재밌어지려나...
- 사용자 정의 외교 활동에 대한 AI 수용 수정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드디어 수정되네요.
이 문제 때문에 외교활동 모딩 시 반드시 AI가 수락할 수밖에 없는 형식의 모딩을 강요당했습니다. 아니면 튕겨버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