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국가직 9급 합격하게 되어 아래와 같이 수기 남깁니다.
(1) 국어
-수강 강의: 선재국어 올인원 수강->기출실록 강의 발췌 수강+매일국어(강의 수강)+선재국어어플 매일 보며 n회독
-추가 교재: 선재국어 나침판 기출 변형 모의고사->선재국어 실전 봉투 모의고사 1
이선재 선생님의 올인원 수강 후 기출문제집(분리형 구매)은 모르는 부분만 발췌하여 수강하였습니다. 올인원은 하루에 2-3강씩 들었으며,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보니 문법이 어려워서 잘 모르겠는 부분마다 발췌하여 강의를 자주 들었습니다. 문법은 4회독 정도를 했고, 처음 2회독은 순서대로 풀다가 나머지 2회독은 '홀수번호만->짝수번호만' 이런 식으로 전체 회독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짧은 시간 내에 전범위를 자주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한자성어와 맞춤법은 선재국어어플을 매일 조금씩이라도 회독하면서 기출에 나온 것들을 중심으로 매일 눈에 바르는 방식으로 꾸준하게 보려고 했습니다.
비문학은 기출을 중심으로 풀었고, 특히 순서 배열이 어렵게 느껴져 일정 시간을 두고 잊어버릴 때쯤 다시 풀어보며 감을 익히려 노력했습니다. 지문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문제 풀이에 드는 시간이 너무 길어져 시간 조절을 위해 매일국어를 풀어보기도 했습니다.
시험 3주 전부터 격일로 나침판 모의고사를 풀며 20문제에 대한 시간 조절을 했습니다. 나침판 모의고사는 특히 비문학 부분이 많이 어려워서 풀때는 힘들었지만 시험을 직접 치르고 나니 정말 적절한 난도의 모의고사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나침판 모의고사를 모두 푼 후에는 선재 선생님의 봉투모의고사로 전체 문항에 대한 시간 조절 연습을 하였습니다.
국어 공부를 하며 가장 도움이 됐던 것은 선재국어어플입니다. 제가 혼자서 잘 보지 않는 두글자 한자어나 한글 맞춤법 같은 부분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볼 수 있게 해주었고, 특히 한자성어 파트에서 유의어나 반의어를 실어주신 부분을 통해서 더 많은 한자성어에 익숙해 질 수 있었던 점 또한 매우 좋았기 때문입니다.
(2) 회계원리
-수강 강의: 사경인 선생님 2022 재무회계 올인원 완강→ 2023 공타기출 완강→ 양치기 모의고사 1 모르는 문제만 강의 수강
올인원 수강 시 연습문제를 착실히 숙지하지 않았고, 올인원 완강 후 약 2달간 관세법을 수강하느라 회계에는 손도 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문제 하나를 풀기 위해 1시간이 넘게 걸린 경우도 여러 번 있을 정도로 첫 기출 회독이 정말 힘들었고, 시험 전날까지 매일 회계에 5-6시간을 들일 정도로 실력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사경인 선생님의 회독표는 전범위의 문제를 꾸준히 풀게 해주어 단원 간의 균형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틀린 문제들은 회독표에 추가하여 한번씩 더 풀어보는 방식으로 활용하였고, 너무 이해가 안되는 단원들은 해당 단원 문제만 연속으로 풀어보는 날도 넣어가며 기출을 회독하였습니다.
또한, 빈칸노트의 빈칸은 채우지 않은 상태로 매일 꾸준하게 회독하려 노력하였고, 자주 틀리는 말문제나 어려운 빈칸노트 문장들은 시험 1달 전부터 따로 정리해 자주 보았습니다.
양치기 모의고사는 기출 2회독 후 병행했고, 많이 틀린 회차는 한번씩 더 풀어보았습니다. 모의고사 6~25회 평균 점수는 80점이었고 시간은 27-28분 정도 걸렸습니다. 무엇보다 소수의 관세직도 온전한 20문제를 풀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출과 유사한 난이도이면서도 버려야 하는 문제들도 넣어 주셔서 실제 시험에 대한 전략을 세우기에 최상의 교재였다고 생각합니다.
(3) 마무리
모든 과목이 중요하지만 특히 국어는 며칠 손대지 않을 경우 감이 떨어지고 외웠던 문법지식들이 희미해지는 느낌이 들어 마지막까지 안심할 수 없었던 과목입니다. 하지만 이선재 선생님의 깔끔한 강의와 교재 그리고 어플까지 모두 잘 활용해보신다면 저보다는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수험생활을 하며 앉아있는 시간이 길다보니 체력적으로도 어려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운동을 병행하셔서 준비하시는 분들께서 보다 건강하게 수험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혹시 독해야 산다는 안하시고 매일 국어만 하신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