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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복역增刪卜易1권 제16월장 일진 육신 육합 20.육충
月將章第十六 제16장 월장
月將即是月建又為月令。
掌一月之權,司三旬之令。
一月三十日內當權得令。
월장은 곧 월건이고 월령이 된다.
한 달의 권세를 장악하고 3순의 영을 맡는다.
1월 30일 내는 당연히 권세이고 득영이다.
操持萬人之提綱,巡察六爻之善惡,能助卦爻之衰弱,能挫爻象之旺強,制服動變之爻,扶起飛伏之用。
月將乃當權之帥,萬卜以之為綱領。
만인의 개요를 잡고, 육효의 선악을 살피고, 괘효의 쇠약을 도움이 될 수 있고, 효상의 왕강을 좌절시킬 수 있고, 동변의 효를 제압하고, 비복의 용을 일으키고 부축할 수 있다.
월장은 의당 권력의 사령관이며, 만 점에서 강령을 삼는다.
爻之衰弱者能生之合之、比之、拱之、扶之,衰而亦旺。
爻之強旺者能沖之剋之、刑之、破之,旺而亦衰。
효의 쇠약은 생할수있고 합하고, 비교하며, 공하고, 돕고, 쇠약이며 왕성하다.
효의 강왕은 충할 수 있고 극하고, 형하고, 파하고, 왕이며쇠이다.
卦有變爻剋制動爻者,月建能制變爻。
卦有動爻剋制靜爻者,月建亦能制服動爻。
用神伏藏被飛神壓住者,月建能沖剋飛神,生助伏神而為用也,爻逢月合而有用,爻逢月破而無功。
괘는 변효가 동효를 극제하는것은, 월건이 변효를 억제할 수 있다.
괘는 동효가 정효를 극제하는것은, 월건 또한 동효를 제복할 수 있다.
용신복장으로 비신에 눌린 것은, 월건이 비신을 충극할 수 있고, 복신을 생조하며 용이되고, 효가 달을 만나 합하면 용이있고, 효가 월파이면 공이 없다.
月建合爻為月合,乃有用之爻也。
月建沖爻即為月破,乃無用之爻也。
月建不入爻亦為有用,月建一入卦愈見剛強。
卦無用神即以月建為用神,不必尋伏神也。
月建入卦動而作元神者為福更大,動而作忌神者為禍更深,不入卦者緩之。
爻值月建旺相,當謂逢空不空,逢傷無害。
古有此說,餘試不然,在旬內者畢竟為空。
월건합효는 월합이되고, 유용한 효이다.
월건충효는 바로 월파가 되고, 쓸모없는 효이다.
월건이 입효되지 않는 것도 유용하며, 월건일입괘는 더욱 강강해낫는다.
쓸모없는 신은 달을 신으로 지어지니, 복신을 찾아볼 필요가 없다.
월건입괘 동이며 원신을 만들어 복을 더 크게 되고, 동이며 기신을 만들면 재앙이 더 깊고, 입괘가 없으면 느리다.
효의 가치 월건왕상은 당연한 것이며 공을 만나면 공이 없고, 상처를 만나도 무해하다.
옛날에 이런 말은 남은 시험이 그렇지 않다면, 순내에 있으면 경을 마치어 공이다고 말했다.
如寅月庚戌日占求財得火天大有
官鬼巳火′應
父母未土″
兄弟酉金′
父母辰土′世
妻財寅木′
子孫子水′
예를 들어 인월경술일은 점에서 재물을 구하여 화천대유이다
관귀 사화'응
부모 미토"
형제 유금'
부모진토' 세
처재인목'
자손자수'
斷曰:寅木財爻為用神,財爻剋世,此財必得,但目下尚空,要到甲寅日出空可得。
果於甲寅得之。
若以逢空不空非也。
若在旬內還作空亡,待出旬不為空也。
단언: 인목재효는 용신이 되며, 재효 극세는, 이는 재물은 반드시 얻지만, 눈 아래는 아직 비어 있어 갑인일출에 이르러서야 득이다.
갑인에서 얻은 결과이다.
만일 공망없이 을 만나면 공망이 아니다.
만일 순내에 있고 돌아 공망을 한다면, 대출 순불은 공망이 된다.
逢空不空終非落底之空,逢傷亦傷卻有待時之用。
所以用神逢空,勿即指為空,畢竟為空。
但此空者乃目下旬內之空也,待至出空之日則不空也。
作忌神者出而為禍,作元神者出而不為福,非比休囚之真空到底而為空也。
공은 끝이 없는데, 상처도 맞고 상처도 맞을 때의 사용이 있다.
이른바 용신은 공을 만나고, 갑자기 즉, 가리킴은 공이 되고, 필경 공이 된다.
단 이 공은 하순 내의 공을 보며, 공의 날이 나타날때 까지는 공이 없다.
기신을 만들어 나타나 재앙이 되고,원신을 만들어 나타나며 없어 복이 되고,휴수의 진공에 비하면 아래이며 공이되지 않는다.
爻值月建乃為旺矣,或被他爻所剋,即謂之逢傷,占病者目下不愈,占事者目下不成,待至沖去傷爻之日則不受其傷矣,
病者必愈、事必成。
故曰:逢傷亦傷卻有待時之用。
효값 월건은 왕이 되거나, 타효에서 극을 당하면, 즉 이것으로 상처를 만나는것이며, 점 병은 눈 아래에서 낫지 않고, 점사는 눈 아래가 되지 않고, 충이 가 상효의 날까지 기다리면,즉 그상처를 받지않고,
병은 반드시 치유되고, 일은 필히 성사될 것이다.
따라서 : 상을 만나 또 상은 도리어 시의 용을 기다리고 있다.
如酉月丙寅日占謁貴得山風蠱變山水蒙
兄弟寅木′應 兄弟寅木′
父母子水″ 父母子水″
妻財戌土″ 妻財戌土″世
官鬼酉金′世 動 子孫午火″
父母亥水′ 妻財辰土′
妻財丑土″ 兄弟寅木″應
예를 들어, 월병인일은 귀득산풍이 산과 물로 변한다
형제 인목은 형제 인목에 응답한다
부모는 수달을 가지고, 부모는 수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재는 토박이를, 처재는 토박이를 하다
관귀는 금을 걷고, 자식은 낮에 불을 피우고,
부모님은 수달을 들이마시고, 아내도 재물도 촉하고, 아내도, 돈도 촉도하고, 아내도
처재 추악한 흙과 형제 인목이 응해야 한다
世臨月建之官,定得面見,但被午火回頭之剋,須待子日沖去午火方得拜謁,果得見於丙子日,故曰逢傷亦傷卻有待時之用。
日絕、日沖、日剋,須察別位有生扶。
化絕、化墓、化剋,又怕他爻增制剋。
爻值月建,墓於日或日建沖剋者可以敵之,無吉無凶之象,倘得他爻又動相扶者為吉兆。
恐他爻又來剋制用神,雖臨月建,亦難敵也。
세가 월건관에 임하면 반드시 만나야 하지만, 단 오불에 의해 돌아서면, 자일이 정오불로 달려가야 하고, 그 열매는 병자의 날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상처도 맞을 때에 쓸 수 있다.
날이 끊기고, 일충이 씻겨나가고, 일크가는 다른 곳에서는 생명이 있는 것을 살피야 한다. 절절, 무덤화, 화그램, 또 그가 자제를 강화해 두렵다.
효값 월건은, 묘는 일이나 일에 청크를 지으면 적을 수 있고, 길무사무흉의 코끼리가 없고, 만일 그가 부축하는 자를 길조로 만드면. 그가 다시 와서 신을 자제할까 봐, 비록 달에 지어지더라도 적도 어렵다.
如:寅月丙申日占官之升遷得艮卦變山雷頤
官鬼寅木′世 官鬼寅木′
妻財子水″ 妻財子水″
兄弟戌土″ 兄弟戌土″世
子孫申金′應 動 兄弟辰土″
父母午火″ 官鬼寅木″
兄弟辰土″ 動 妻財子水′應
寅木官星持世臨月建而旺相,雖被申日沖剋,喜申子辰合成水局,以生官,不獨無害,定然三月高遷,果於三月升任雲南太守,即升者乃因爻得水局生扶,應三月者辰土出空之月也,應雲南者,世與官星皆在六爻之故耳。
예를 들어, 인월병신일점관의 승진은 산과 천둥으로 변했다
관귀인목, 세관귀인목
처재자수수첩처재자수수수
형제는 흙을 흙으로 흙으로 흙으로 다가가고 있다
자손 신금은 형제 천토를 움직여야 한다
부모님의 한밤중에 불이 붙으시다
형제 천토는 아내의 재물을 움직여야 한다
인목관성은 임 월건이며 왕상이 되었지만, 신일이 씻겨나갔지만, 신자진 합으로 수국을 이루어 기쁘고, 생관으로는 탁함이 없어 무해이고, ㅈ정한대로 3월에 높은 이주를 하게 되었고, 결과는 3월에 운남태수로 승진하였으니, 즉 승진은 이 효때문에 수국에서 생부하고, 응 삼월은 진토가 공망의 달에 나타난것이고, 응 운남은, 세와 관성이 모두 육효의 귀에 있다.
又如:午月丁未日占弟被訟吉凶得困卦變雷風恒卦。
父母未土″ 父母戌土″應
兄弟酉金′ 動 兄弟申金″
子孫亥水′應 官鬼午火′
官鬼午火″ 動 兄弟酉金′世
父母辰土′ 子孫亥水′
妻財寅木″世 父母丑土″
酉金兄爻為用神,午月剋之,未日生之,可以相敵,但不宜又動出午火相剋,正所謂最怕他爻增剋制。
彼問有害否?
餘曰:午火為月建動於卦中,謂之入卦者更見剛強,又謂之月建作忌神,為禍不淺,大凶之象,又問凶在何時?
餘曰:酉金兄爻化退神,今歲辰年太歲相合,自是無妨恐,退至申年而無路矣,果於本年下獄至申年而重刑。
또 다른 예: 정오에 정예일이 동생을 점거한 것은 길흉이 졸려 천둥바람을 맞고 험담을 하게 되었다.
부모는 아직 흙이 없는 흙을 흙으로 다가와야 한다
형제는 금을 이동, 형제는 금을 이동합니다
자손은 수달을 들은 벼슬아귀가 한낮에 불을 피워야 한다
관귀가 오후불을 들이마시며 형제를 움직이다
부모님의 천토는 자식과 손자가 물고래를 해요
처재인목세 부모님 추악한 흙
금형은 신을 쓰며, 정오에 달을 맞으며, 미일생으로 서로 적을 물리칠 수 있지만, 또 한낮의 불덩어리로 움직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그가 자제를 증대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는 유해한지 물어봤는가?
유: 정오의 불은 달을 위해 지어졌으며, 입담하는 사람들은 더 강하고 강하며, 또한 달은 신을 기피하고, 재앙은 얕지 않고, 큰 흉악한 코끼리이며, 언제 사나운가?
여:금형은 퇴신하여,이 나이에 태세에 합치면,스스로 무방비하여 신년으로 물러날 길이 없어,이번 연하에서 신년으로 내려가 중형을 선고하였다.
天象吉者從斯而泰,天象凶者出月遭殃。
剋少生多者天象吉也,剋多生少者天象凶也。
天象雖凶,在月內還許不礙,出此月而受其殃。
用神遇之得福不輕,忌神逢之得禍不淺,此言用神臨月建而用神休囚無救者諸占皆凶。
천상 길은 그에 따라서 태이고, 천상 흉은 달을 내어 재앙을 당한다.
극이 작고 생이 많으면 천상길이다, 극이 많고 생이 적으면 천상 흉이다.
하늘은 비록 흉이지만, 달 안에는 방해가 되지 않으려 하고, 이번 달에는 그 재앙을 당한다.
용신을 만나서 복을 얻으면 가볍지 않고, 기신을 만나 화를 얻으면 만만치 않고,
이 말은 용신이 월건에 임하면 용신은 휴수로 무구이면 여러 점은 모두 흉하다.
生扶忌神乃助惡而為虐,剋制用神乃邀路而截糧。
忌神剋害用神得月建剋制忌神者名為有救。
若月建反生忌神者助惡為虐也。
如用神得元神之生,月建又生元神吉而又吉,倘月建剋制元神者如劫神強奪食也。
기신을 생부하거나 악을 도우며 학대하는 것이고, 용신을 극제하거나 초대하면 곡식을 자제한다.
기신이 용신을 극해하여 월건을 얻으면 기신을 극제하는것은 이름은 구원이 있게 된다.
만일 월건이 반대로 기신을 생하면 악을 도와 학대가 된다.
만일 용신이 원신의 생을 얻으면, 월건은 또한 원신을 낳고 길이며 또한 길이고,
만일 월건이 원신을 극제하는 것은 겁신이 식을 강탈하여 음식을 빼앗는 것과 같다.
物窮則變,器滿則傾。
用神衰遇時則發,即如用神臨火,冬占不旺,等到春來則旺矣,謂之物窮則變,
又如正月占卦,用神臨寅木月建謂之大旺,若到秋季遇金沖剋不無破敗,故謂之器滿則傾。
사물이 다하면 변하고, 기품이 가득 차면 기울어진다.
용신쇠는 때를 만난 즉 나타나고, 즉 용신이 화에 임하는것 같고,겨울 점은 왕이 없고,등에 이르러 봄이 오면 왕하고, 이것으로 사물이 다한즉 변하고,
또 정월 점괘처럼, 용신이 인목에 임하여 월건으로는 대왕이고 하고,만일 가을 계하가 되면 금충극을 만나 패파하지 않으므로, 그것으로 뜻이 가득 차면 기울어진것이다.
如:寅月丁酉日占開鋪面得艮卦變明夷卦。
官鬼寅木′世 動 子孫酉金″
妻財子水″ 妻財亥水″
兄弟戌土″ 兄弟丑土″世
子孫申金′應 妻財亥水′
父母午火″ 兄弟丑土″
兄弟辰土″ 動 官鬼卯木′應
世臨寅木得令,當時目下開張,即許熱鬧,獨嫌日辰剋世,世化回頭之剋,生少剋多,又是六沖卦,不吉。
예를 들어, 인월정일은 개포면을 점거하여 험담을 하게 된다.
관귀인목은 세동자손금조
처재자수이와 처재해수수
형제는 흙을 흙으로 흙으로 흙을 겨누고, 형제는 추악한 세상이다
자손인 신금은 아내 재물에 응해야 한다
부모님은 정오에 불타고 형제는 추악한 땅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제 천토는 관귀의 느릅나무를 움직여야 한다
세림인목은 그 때 눈 밑에서 열렸는데, 즉, 흥겨운, 독불장난 일천크세, 세화회복의 그램, 생소 그램도, 또 육충 험담, 길하지 않다.
彼曰:我是夥計不同心?
或是別有他圖?
餘曰:鬼在身邊須防疾病,夥伴從此變心,受其累,果於六月疾至,八月夥計盜盡。
鳴之於官,分文不復。
此謂之當時旺相無傷,過時有害。
그는 말했다 : 나는 다른 마음을 가진 사람입니까?
아니면 다른 다른지도?
유: 귀신은 주변에 질병을 예방해야 하고, 파트너는 심장을 바꾸고, 그로 인해 6월에 병이 나고, 8월에 는 도둑질을 한다.
벼슬에 울려 글을 쳐도, 분문이 돌아오지 않는다.
이 뜻은 당시 왕상이 다치지 않고, 쓸데없는 것이 해롭다는 뜻이다.
應六月者,木墓於未,夥計變心者,應爻申金秋天當令,而沖剋世爻,財被盜盡者,四爻子財落空亡。
逢絕不絕,逢沖不散,日生月剋,兼看生扶,日剋月生,兼查沖剋。
月將當權,其能衰絕?
旺相如剛,其能沖散?
月剋日生遇幫而愈旺,
月生日剋逢他削而亦衰。
응 6월은, 목은미에서 묘이고, 나계 변심은 응효 신금 가을하늘의 당령이며, 충극세효, 재물이 파하고 도난당한것은, 4효의 자의 재물이 공망이 떨어졌다.
절을 만나 절이 없고, 충을 만나 흩어지지 않고, 일은 월극을 생하면, 겸하여 생부도 보고, 일은 월생을 극하면, 겸하여 충극을 본다.
월장 당권은, 그 능력이 쇠 절인가?
왕상은 강과 같으면, 그 능력은 충산인가?
월크일생은 도우를 만나 더욱 왕성해지고,
월생절은 그와 깎아도 쇠락한다.
如午月戊辰日占妹臨產吉凶得火地晉
官鬼巳火′
父母未土″
兄弟酉金′世
妻財卯木″
官鬼巳火″
父母未土″應
酉金兄爻為用神,月令剋之,日建生之,許之無礙,卯日卯時必生,果於次日卯時生,母子平安,應卯時者,酉金與辰日相合。黃金策曰:若逢合住,必待衝開,此月剋而日生,無增剋制或幫扶也。
예를 들어, 오후의 달과 천일은 여동생이 길흉하게 진을 띠고 있다
관귀가 불붙다
부모님 미토"
형제는 금과 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내 재물 도치기"
관귀신이 불붙다
부모는 아직 흙이 없다
금형제는 신으로, 월령은 그램을 낳고, 날이 지어지면, 허락은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해가 져야 할 때에 반드시 낳고, 다음 날, 어머니와 아들이 평안할 때, 시시를 맞아야 하며, 금과 천일이 합쳐져야 한다. 황금책은 "만약 함께 살면 반드시 떠들어날 것이다. 이번 달에는 그램이 날마다 생기고, 자제하거나 도와주지 않는다."
日辰章第十七 제17장 일진
子水、丑土、寅木、卯木、辰土、巳火,午火、未土,申金、酉金、戌土、亥水。
日辰為六爻之主宰,司四時之旺相。
자수, 축토, 인목, 묘목, 진토, 사화, 오화, 미토, 신금, 유금, 술토, 해수.
일진은 육효의 지배자이며, 사시의 왕상을 맡는다.
前章言:月令司三旬之令,令於春則生,令於秋則殺,春夏秋冬各令其時,獨日辰不然,四時俱旺,操生殺大權與月建同功。
沖旺相之靜爻,既為暗動,
沖衰弱之靜爻為日破,
爻之旺而靜者沖之則為暗動,愈得其力,
爻之衰而靜者,沖之則為日破,愈加無用。
전장언: 월령은 삼순의령을 맡는다, 봄의 령은 생이고,가을 령은 죽이고, 봄여름가을겨울은 각 그 때 령이며,일진 홀로 따르지 않고,사시가 함께 왕하여,대권을 생살하고 월건과 같은 공로를 쌓는다.
충은 왕상의 조용한 효로, 이미 암동되고,
충은 쇠약의 조용한 효로 날이 깨지고,
효로 왕이며 고요는 충으로 즉 암동이면, 더 그힘을 얻고,
효로 쇠이며 고요는, 충으로 즉일파가 되어, 더 더해 쓸모가 없다.
沖空即起,沖合即開,爻之衰弱,能生扶合拱,如時雨以滋苗,爻之強旺,能剋害刑沖,似秋霜殺草。
爻遇旬空,日辰沖起而有用,謂之沖空則實。
逢合住遇日建以衝開,謂之沖合則散。
충공은 즉시 일고, 충합은 즉시 열리고, 효의 쇠약하고, 능히 합 아치를 생부하며, 때로는 비가 모종을 낳드시, 효의 강왕은 능히 극해형충하여, 가을 서리가 잔디를 죽이는 것같다.
효가 순공을 만나면 일진은 충을 일으키며 유용하고, 그것으로 충공인즉 결과이다.
함께 살다가 일건과 만나서 솟아날 때, 그 뜻을 맞으면 흩어진다.
他書有雲,爻逢月建日沖而不散,是明知當令,不畏日沖,及至講論禍福不拘旺相休囚,一概俱以散論,最重要者散,獨餘屢試不驗,偏不應乎散,“神兆機於動,動則必驗”,不見其散也,
旺相者沖之愈強,休囚無氣者,間乎有散,亦百中僅一二也。
逢月破而不破,遇沖剋而無傷,似與月建同權,中天日麗,旺相之機。
生多剋少錦上添花,生少剋多,寡不敵眾。
다른 서에 전한바 있는데, 효가 월건을 만나고 일이 충이면 흩어지지 않고, 그 명령을 확실히 알고, 일 충을 두려워하지 않거나, 또 화복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모든 것이 흩어져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흩어져 있으며, 혼자서는 시도되지 않으며, "흩어지지 않아야하며, 움직일 수 없으며", 그 흩어지는것을 볼수 없다,
왕상은 더 강해지고, 죄수가 없고, 흩어지지 않고, 백중 1 2만 있다.
달이 깨지면 깨지지 않고, 충격에 부딪치면 상처가 없고, 월건과 같은 권세, 중천일려, 왕상기처럼 보인다.
생이 많고 극이 적으면 금상첨화 하고, 생이 적고 극이 많으면 과부가 적지 않다.
既如酉月卯日占卦,爻臨卯木謂之逢破不破,
假使爻中有動出申酉之金或卯爻動化申酉,
此謂之寡不敵眾,破亦為破,傷亦為傷.餘仿此。
이미 예로 유달 묘일 점괘는, 효가 묘목에 임하고 만나나 파하지 않고 파가 없고,
만일 신희의 금이나 첩이 움직여 신신을 멸시하게 하였을 때,
이를 과적불적이라고 하며, 깨뜨리면 깨질 수도 있고, 상처이면 상처가 된다.
나머지도 이것과 같다.
如申月戊午日占病得天山遁變天風姤
父母戌土′ 父母戌土′
兄弟申金′應 兄弟申金′
官鬼午火′ 官鬼午火′應
兄弟申金′ 兄弟酉金′
官鬼午火″世 動 子孫亥水′
父母辰土″ 父母丑土″世
世爻午火臨日辰,本主旺相,不宜申金月建生亥水回頭剋世,卒於亥月。
又如:巳月亥日占僕何日回得夬卦變履卦
兄弟未土″ 動 兄弟戌土′
子孫酉金′世 子孫申金′世
妻財亥水′ 父母午火′
兄弟辰土′ 動 兄弟丑土″
官鬼寅木′應 官鬼卯木′應
妻財子水′ 父母巳火′
亥水財爻為用神,亥為月破,臨日建而不破,不宜重疊四重土動以傷之,諺雲:雙拳不敵四手,不獨難望歸期,預防不測,果於午月卯日得信中途已遭害矣。此章當與月建章參看。
예를 들어, 신월오의 날은 하늘과 산이 하늘의 바람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흙을 흙으로 흙으로 다가가신다
형제 신진' 형제 신진
관귀오화' 관귀오불이 되어야 한다
형제 신진, 형제, 금
관귀오불은 세상 물꼬를 젓고, 자식은 해수이다
부모님은 천토를 하셨고, 부모님은 추악한 땅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세상이 오후를 맞아 불이 나고, 본주 왕상은 금월건생해수가 다시 세상을 돌아보고 해월에 죽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또 다른 예: 월해일은 하인을 점거하고 어느 날 돌아오면 험담을 바를 바를 수 있다
형제는 흙을 흙으로 흙도 없이 움직인다
자손은 금을 요하고, 세상과 손자는 금을 요하고, 세상
아내 재물해수' 부모님 정오불
형제는 흙을 들이대고, 형제는 추악한 땅을 움직인다
관귀인목은 관귀가 나무야
처재자수' 부모님 '불씨'
해수재는 신으로, 해는 달이 깨지며, 임일건은 깨지지 않고, 사중토동을 겹쳐서 상처주면 안 된다. 속담운: 쌍 주먹은 네 손을 겨루지 못하며, 혼자는 귀가를 바라기 어렵고, 예기치 않은 것을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오후와 달의 날의 믿음이 중간에 피해를 입었다. 이 장은 월건장과 함께 참조해야 해요.
總注:旺之者,爻之帝旺於日月也;比之者,爻與日月同也;扶之、拱之者爻與日、月同類也;墓之、絕之者爻墓絕於日月也。
李我平日:易以爻臨日辰莫能散之、莫能空之,謂逢空而不空也,然動逢日沖謂散,既作日辰又有日辰來沖乎?
旬空者乃旬內之所無也,既是旬空其又有臨日辰之事?
故知讀書之不足如此。
총주:왕의 황제는 일월과 함께 왕족하고,그보다 더 많은 것은 일월과 함께하며,부지와 아치의 자는 태양과 달과 같은 종류이며,무덤과 절절한 자의 무덤은 일월에도 절개한다.
이나평일:이치로 임일천은 흩어질 수 없고,아무것도 공허할 수 없고,공허하지 않다는 뜻이다.
갑자기 날이 흩어지면,일천과 날이 오고 씻겨나가는가?
순공은 순내에 없는 것이니, 순공과 임일의 일이 모두 있는가?
그래서 독서의 부족을 이렇게 알고있다.
六神章第十八 제18장 육친
甲乙日 丙丁日 戊日 己日 庚辛日 壬癸日
元武 青龍 朱雀 勾陳 滕蛇 白虎
白虎 元武 青龍 朱雀 勾陳 滕蛇
滕蛇 白虎 元武 青龍 朱雀 勾陳
勾陳 滕蛇 白虎 元武 青龍 朱雀
朱雀 勾陳 滕蛇 白虎 元武 青龍
青龍 朱雀 勾陳 滕蛇 白虎 元武
諸書無不以青龍為吉,白虎為凶。
갑을일 병정일 기일 경신일
원무 청룡 주작 구진 텐뱀 백호
백호 원무 청룡 주작 구진 텐뱀
텐뱀 백호 원무 청룡 주작 구진
고진 텐뱀 백호 원무 청룡 주작
주작, 구첸, 텐뱀, 백호, 원무, 청록색
청룡 주작, 구첸 텐뱀, 백호 원무
제서에는 청룡을 길로 삼고 백호를 흉악하게 삼는다.
天元賦曰:身旺龍持多吉處。
碎金賦曰:龍動家有喜,虎動家有喪。
卜筮元龜曰:滕蛇白虎憂尊長。
卜筮大全曰:畏口禦刀之白虎,喜赴水之青龍。
閱奧章占疾痛滕蛇主死,白虎主喪。
此皆不以五行,竟以六神而斷生死。
惟千金賦曰:虎興而遇吉神不害其吉,龍動而逢凶曜難掩其凶。
천원부께서는 "몸이 왕룡이 다지처를 지신다.
금을 깨는 것은 말했다 : 용은 가족을 이동, 행복, 호랑이는 애도를 이동합니다.
부원거북은 "텐뱀 백호가 장엄하다.
복희대전은 "입을 두려워하여 칼을 덮는 백호, 물의 청룡에 가는 것을 기뻐한다"고 말했다.
올림픽 장을 읽으면 병통이 튼 뱀의 주인이 죽고, 백호가 주상이다.
이 중 어느 것도 다섯 줄로 행하지 않고, 여섯 신으로 생사를 끊는다.
그러나 천금부 왈; 호랑이가 흥하여 길신을 만나면 그 길함을 해치지 않으시고, 용은 움직여서 흉악함을 감추지 못하였다.
此正理也,然則六神而不驗耶乎,乃附合之神也,卦之吉者逢龍而更吉,卦之凶者逢白虎而更凶,且元武主盜賦,朱雀主口舌,無不驗也,至於家宅墳塋不可少也。
이 도리도, 그러나 여섯 신은 예의를 검증하지 않고, 신에 부착되어 있으며, 험담의 길은 용을 만나 더 길하며, 험담의 가해자는 백호를 만나 더 사나운 반면, 원무주도부, 주작주구설, 무언의 불찰도 없고, 가택묘에 관해서는 빼놓을 수 없다.
如戊子日占生產,得山地剝變風地觀卦
朱雀 妻財寅木′ 妻財卯木′
青龍 子孫子水″世 動 官鬼巳火′
元武 父母戌土″ 父母未土″世
白虎 妻財卯木″ 妻財卯木″
勾陳 官鬼巳火″應 官鬼巳火″
滕蛇 父母未土″ 父母未土″應
子水子孫化絕變鬼,本日落草而亡,卻是青龍臨子孫,亦可謂之喜耶?
예로 무자일 생산을 점하면 산지박을 얻어 풍지관 괘로 변한다
주작 아내 재인목' 처재묘목'
청룡 자손 수자'세 동 관귀사화'
원무 부모술토" 부모 미토"세
백호, 처재, 처재, 처재, 나무, 처재, 처재,
관귀신은 관귀가 불에 타야 한다
텐뱀, 부모는 흙이 없다
자수자손화 극변귀귀, 본일 해가 저물어 죽는데, 청룡이 자손을 찾아가는 것도 기쁨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又如申月甲辰日占兄病得屯之震
元武 兄弟子水″ 官鬼戌土″世
白虎 官鬼戌土′應 動 父母申金″
勾陳 父母申金″ 動 妻財午火′
媵蛇 官鬼辰土″ 官鬼辰土″應
朱雀 子孫寅木″世 子孫寅木″
青龍 兄弟子水′ 兄弟子水′
子水兄爻為用神,卦中忌神、元神同動,土動生申,申金動而生子水,月建又生子水,至戊申日沉屙複起,其可謂之蛇動死,虎動主喪耶?
또 신월갑진일이 형병을 참아 진을 앓는 것과 같다
원무 형제자 수달 관귀가 흙을 띠다
백호 관귀는 흙을 덮치고, 부모님은 금을 신동해야 한다
부모님의 신금조가 아내의 재물을 동원하여 한낮에 불을 지피다
비단뱀 관귀천토사 관귀진토가 응한다
주작, 자손 인목, 세자손 인목
청록색 형제 물 , 형제 물
자수형은 신을 쓰며, 험담을 하며 신을 기피하고, 원신이 함께 움직이며, 토동생신, 신금이 움직여 자식수를 낳고, 월건과 아들수, 그리고 신일침이 다시 일어나면, 그 뱀이 흔들리고, 호랑이가 주를 상하게 했다고 할 수 있겠는가?
六合章第十九 제19장 육합
子與丑合、寅與亥合、卯與戌合、辰與酉合、巳與申合,午與未合。
相合法有六:日月合爻者一也。
爻與爻合者二也。
爻動化合者三也,卦逢六合四也。
六沖卦變六合卦五也。
六合卦變六合卦六也。
자와 축합, 인과 해합, 묘와 술합, 진과 유합, 사와 신합, 오와 미합.
상합 법에는 여섯 가지가 있다: 일월합효는 하나다.
효와 효합은 2이다.
효동 화합은 3이다, 괘가 6합을 만나면 4이다.
육충괘가 육합괘로 바뀌면 5이다.
육합괘가 육합괘로 바뀌면 6이다.
日、月合爻者,假令丑月占得坎卦,世爻子水與月建作合是也。
爻與爻合者,假令得天風姤卦、世爻丑動化出子水作合是也。
卦逢六合者即如天地否卦內外六爻自相和合是也,不動亦是。
六沖卦變六和卦者,假令得乾為天乃是八純六沖卦,若外卦三爻值動,
乃是乾之泰卦,謂之六沖變六合是了。
六合卦變六合者即如占得旅卦變賁卦是也。
일,월합효는, 가령 축월 점은 감 괘를 얻고,세효는 자수와 월건이 합치면 된다.
효와 효의 합은, 가령 천풍후 괘를 얻으면, 세효는 축동이 화하여 나타나 자수는 합하여 만든다.
괘가 육합을 만나면 즉 천지비괘처럼 내외6효는 서로 조화 합이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육충괘가 육화괘로 바뀌면, 가령 건을 얻어 하늘로 치달는 팔순 육충괘이니, 만일 외괘 삼효 값이 동이거나,
건의 태괘이니, 그것의 6충은 6합으로 변한 것이다.
육합괘가 육합으로 바뀌는 것은 바로 점의 여괘를 얻어 실괘로 변한 것이다.
爻之合者,靜而逢合,謂之合起。
動而逢合,合謂之合絆。
爻與爻合謂之合好,爻動化合謂之化扶。
爻靜或與日月動爻合者得合而起。
即使爻值休囚亦有旺相之意。
爻動或與日月動爻合者謂之動逢合而絆住,反不能動之意。
爻動與動爻相合,乃得他來合我,與我和好,相助之意。
爻動化出之爻回頭相合者,謂之化扶,得他扶助之意。
효의 합은, 조용하며 합을 만나고, 그것으로 합이 일어난것이다.
동이며 합을 만나면, 합은 합반인 어울린다고 한다.
효와 효가 합하면 좋은 합이고, 효동 화합은 화부라고 한다.
효가 조용하거나 일월의 동효가 합하는 것은 합을 얻어 일어나야 한다.
즉 사용하는 효 값이 휴수이면 역시 왕상의 뜻을 가지고 있다.
효동 혹 일월과 함께 동효가 합하면 이것으로 동은 합을 만나며 발목을 잡고, 반대는 동의 뜻일 수 없다.
효동과 동효가 서로 합하거나, 타에서 와 얻어 나와 합하는것은, 나와 함께 화합으로 좋고, 서로 도움의 뜻이다.
효동은 화출로 효회두상합은 그것으로 화부이고, 타의 도움을 얻는 도움의 뜻이다.
凡得諸合,諸占皆以為吉,占名成,占利利就,占婚必成,占身發福,占宅興旺,占風水聚氣藏風、占求謀遂心合意,然必用神有氣相宜,用若失陷無益。
모든 것이 합쳐지면, 모든 점들은 길하다고 여기며, 명성과 이익을 차지하고, 결혼은 반드시 이루어지며, 복을 점하고, 집의 번영을 차지하며, 풍수를 차지하고, 숨은 바람을 모으고, 음모를 꾸미고, 마음을 모으고, 신을 사용하여 의기양양하고, 길을 잃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卜書曰:萬事若得三六合,諸事必得久遠,有始有終。
但宜吉事逢之,事必就,不宜凶事逢之,事之難結。
如申月丙子日占出門,得明夷小過。
父母酉金″ 官鬼戌土″
兄弟亥水″ 父母申金″
官鬼丑土″世 動 妻財午火′世
兄弟亥水′ 父母申金′
官鬼丑土″ 妻財午火″
子孫卯木′應 動 官鬼辰土″應
世動破,餘曰:合住必有事絆,不能動身。伊曰:因何而阻?
餘曰:卦中子動變鬼,防兒女不安。
彼曰:因小女多病,男家催促成婚,今欲往外求取財物以備妝奩。
餘曰:所得何病?彼曰:血枯成勞。
餘曰:卯木子孫申月絕之,子日刑之,且動而變鬼,恐嫁之不及矣。
後因病重,此人未去,女死辰日,夫應不去者,世動而逢合也,女死辰日者,卯木子孫變辰土之故也。
此乃爻之遇合、卦逢六合之驗也。
餘又驗其六沖卦變六合者。
복서는 "만사가 삼육합을 얻으면, 모든 일이 오래 갈 것이요, 시작과 끝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좋은 일이 만나면, 일이 반드시 있어야지, 사나운 일이 만나면 안 되며, 일이 매듭을 짓기 어렵다.
신월병자일이 집을 나서면, 분명히 이보다 작아야 한다.
부모님께서는 금과 벼슬을 하셨다
형제 해수이와 부모님 신금조
관귀의 추악한 땅은 세상을 움직인다
형제는 물, 부모, 금을 신청합니다
관귀가 추악하고 촌스럽다
자손의 느릅나무는 관귀천토를 움직여야 한다
세상이 무너지면, 여: 함께 사는 데 걸림돌이 있을 것이니, 몸을 뜰 수 없다.
이일:왜 방해를 하였는가? 유:중자가 귀신으로 변하여,아들딸이 불안해하는 것을 방지한다.
그는 말했다 : 어린 소녀가 많은 질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자는 결혼을 촉진하기 위해 촉구, 지금은 메이크업을 준비하기 위해 재산을 얻기 위해 밖으로 이동하려고합니다.
유: 어떤 질병을 얻습니까? 피가 마르고 수고가 된다.
여:도치기 자손은 신월절절하고,자일형은 동요하여 귀신이 되며,시집가기에는 늦을까 봐 두렵다.
병이 심하여 이 사람은 가지 않았고, 여종이 죽은 날에는 부응이 가지 아니하고, 세동이 맞으면 맞닿아, 여사천일자, 도치기 자손이 천토의 고향이 된다.
이것은 첩의 만남과 육합의 시험이다.
유는 또 그 육충이 육합으로 변한 것을 시험한다.
如未月丁巳日占已悔婚還可成否得離卦變火山旅
兄弟巳火′世 兄弟巳火′
子孫未土″ 子孫未土″
妻財酉金′ 妻財酉金′應
官鬼亥水′應 妻財申金′
子孫丑土″ 兄弟午火″
父母卯木′ 動 子孫辰土″世
斷曰:此卦從來難以吉斷,因得屢驗六沖變合,散而複聚,離而必合,此婚一定還成,果於次年三月仍成婚。
諸合皆以用神旺者為吉,獨此六沖卦變六合得不看用神,竟以吉斷。
占婚姻先吳越而後朱陳,占夫妻先參商後必合好,占功名始則艱駐,終頃榮顯。
占求謀先難後易,占身命先困後顯,占風水巧處奇逢,占家宅先衰後盛。
六合卦變六合。
爻逢六合已為吉兆,動而變六合謂始終而作合也。
占風水百代顯榮。占宅舍千秋基業、占婚姻白頭相守,占功名仕路亨通,占財帛聚積如山,占兄弟累世同居,宜合吉,不宜合凶,諸佔用神臨日月者,吉之又吉也。
惟占訟獄不利,冤仇難解,及占憂疑怪事,終不開心,占孕胎安,占產難生,若再用神受剋,更為凶兆。
미월정일이 회혼한 것을 참아도 가십변화산여단을 떠날 수 있을까
형제는 불을 피우고, 형제는 불을 피우고,
자손은 흙이 없는 땅이 없다
아내 재물 금, 처재 금, 응
관귀해수'는 아내의 재물에 금을 증신해야 한다
자손의 추악한 땅은 형제의 정오에 불타고 있다
부모 느릅나무가 자식과 손자손녀들이 흙을 걷어차다
단절: 이 험담은 결코 끊어지기 어렵고, 여섯 번의 결별을 거듭 검증하고, 흩어지고, 재결합하고, 이혼하고, 이 결혼은 반드시 성사될 것이며, 이듬해 3월에 여전히 결혼하게 될 것이다.
제합은 모두 신왕자를 길로 삼았는데, 이 여섯 번의 험담은 신을 않고 길로 끊어졌다.
결혼은 먼저 우월을 차지하고, 주첸은 남편과 아내가 먼저 사업을 한 후, 좋은 일을 할 것이고, 명성은 어려운 시작이며, 결국에는 영광으로 드러납니다.
앞서 도모하기 어렵고, 목숨을 걸고, 먼저 졸린 후, 풍수교도를 점하고, 집집을 점거하고, 먼저 쇠락한 후 번영한다.
육합이 육합으로 변하다.
육합이 이미 길조가 되었고, 움직이며 육합이 된 것은 언제나 합치라는 뜻이다.
풍수 백대 현영을 차지하다.
집 천추기업을 점거하고, 결혼의 백두를 차지하여 서로 지키며, 공로를 점하고, 공로를 점하고, 산과 같은 재물을 모으고, 형제가 세상과 동거하는 것을 차지하고, 길조를 합치면 안 되고, 공범을 합쳐서는 안 되며, 신을 차지하여 일월을 거느리는 자와 길도 길하다.
그러나 소송 감옥 불리한, 원한을 해결하기 어렵다, 그리고 의심을 차지, 결국 행복하지, 임신과 출산의 안전, 출산을 차지, 다시 신을 사용하는 경우, 더 사나운 징조.
如卯月甲寅日占風水得困之節。
父母未土″ 子孫子水″
兄弟酉金′ 父母戌土′
子孫亥水′應 動 兄弟申金″應
官鬼午火″ 父母丑土″
父母辰土′ 妻財卯木′
妻財寅木″世 動 官鬼巳火′世
예를 들어, 묘월의 갑인일 점은 풍수는 졸린 계절이다.
부모미토" 자손자수"
형제유금' 부모술토'
자손해수'응 동 형제 신금" 응
관귀오화" 부모축토"
부모진토' 처재묘목'
처재인목"세 동 관귀신사화 '세
餘曰:占祖塋必有其故,自葬後何事不亨?
今日之念因何而起?
明以告我,方敢決斷。
彼曰:自葬之後功名屢困,年近五旬,尚無子息,
是以問之曰:此塋之有疑否?
餘曰:龍自右脈來,水亦從左而還源,流水不歸漕之故耳。
彼曰:何以知之,
餘曰:亥水子孫化申金生之,申為源流,寅日沖之,若能使水歸漕,不至傍流者,明年起用,再拜丹墀,申年定生鱗種,
彼曰:長久安泰否?
유:점조는 반드시 그 이유가 있는데,자장한 후에 무슨 일이 형형이 아니겠는가?
오늘의 생각은 어디에서 시작됩적입니까?
분명히 나를 고소하면, 방면으로 감히 결단을 내린다.
그는 말했다 : 자기 매장 후 명성은 반복적으로 졸린, 거의 오순절, 아직 아들이 없다, 물어 : 이 첩은 의심이 있습니까?
유: 용은 오른쪽 정맥에서 왔고, 물은 왼쪽에서 돌아왔고, 흐르는 물은 귀로 돌아오지 않았다.
그는 말했다 : 어떻게 알 수 있습니다,
여 : 해수자 손자 화신 금성, 신은 소스 흐름, 인일 돌진, 물이 반환 할 수 있다면, 다음 내년부터 사용, 다음 단유를 숭배, 신년은 비늘을 낳는다,
그는 말했다 : 장구 안태 아니겠는가?
餘曰;六合萬載安然。
申子辰合成水局、巳酉丑合成金局、寅午戌合成火局、亥卯未合成木局。
此三合者有四。
一卦之內有一爻動而合局者一也。
若兩爻動一爻不動亦成合局者二也。
有內卦初爻、三爻、動而變出爻成三合者三也。
又有外四多爻、六爻動、動而變出之爻成三合者四也。
然此三合者有凶有吉。
如占功名合成官局謂之官旺,合成財局財旺生官,倘若合成子孫局者乃傷煞之神也。
如占求財合成財局者謂之財庫;合成子孫局者謂之子局生財;倘若合成兄弟局者乃破財、耗財、阻隔之神也。
如占祖塋、家宅宜父母爻而合局也。
如占婚姻、夫婦、宜財官旺而合局。
凡占求謀喜慶之事宜於成局,永遠堅牢。
여왈,육합만재가 편안하다.
신자진합성수국, 추악한 합성금국, 인오준합성화국, 해사미합성목국.
이 삼합자는 네 가지가 있다. 한 가지 험담 안에는 한 번의 움직임이 있어, 한 사람이 함께 한다.
두 사람이 움직이지 않으면, 그것은 또한 두 개의 공동 국을 만들 것입니다.
내구초, 삼조, 동이 있어 삼합자삼으로 변한다.
또 바깥사여, 육첩이 움직이고 움직이며, 밖으로 나가면 삼합자사도 된다.
그러나 이 삼합자는 사나운 것이 있다.
공명 합성관국이 관왕이라고 한다면, 합성재국 재왕생관, 만일 후손국을 합성하는 사람이 상처의 신이라면.
예를 들어, 재물을 구하여 재물을 합성하는 자는 재물고라고 하고, 합성자손국자는 자식국이라고 하여 재물을 낳는다.
만일 합성형제국자가 재물을 파헤치고 재물을 소모하며, 방해하는 신이라면.
예를 들어, 조상을 점령하고, 가족이 부모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혼, 부부, 이카이 관왕을 차지하여 함께 일한다.
모든 점령은 축하의 문제에 국에, 영원히 확고하다.
若占官訟、憂疑而合局者,終身團結,其心難於消釋,但三合其局者必要世爻在局者為美,若世爻不在於局內,須要局生世爻為吉,局剋世爻為凶,三爻若有兩爻動,不成局,須待後之補湊合成其局,謂之虛三待用。
一爻明動一爻暗動亦作兩爻動。
三合局中若有一空破者,待填滿之日月成之。
有一爻入墓者待衝開之日成之。
凡得三合名利婚姻、家宅、風水、用神旺者無不為吉,必要世爻在局為美、若不在於局內須要局生世爻為吉,局剋世爻為凶。如占財,財局生世利於我財,局生應利於他。占出行用神在三合內被合而留。
占行人用神在三合之內被合不回。又有內卦外卦而成三合者須分內外。
如占家宅若屬外宅不宜外卦剋內,若居內宅須宜內卦生外卦,
又如占彼此之形者,內卦為我,外卦為他.外卦合局而內卦者為吉,剋內卦者為凶。
만일 관사, 근심, 합국자를 차지하면 평생 단결하여 그 마음이 풀려나기 어렵지만, 삼합의 국자는 국에 있는 자가 아름다움이 되어야 하고, 세상이 국 안에 있지 않다면, 국생이 길해야 하고, 국커세는 흉악하고, 삼조는 두 개의 움직임이 있다면, 국에 속하지 않으면, 그 국을 보완하여 그 국을 합성해야 한다.
한 번의 움직임으로 어두운 움직임도 두 번 움직입니다.
삼합회에 틈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채워질 날이 월성할 때까지 기다리라. 무덤에 들어가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그 날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삼합명리 결혼,가택,풍수,신왕을 쓰는 자는 길할 것이 없고,반드시 세상이 국에 있어야 하며,국내에 있지 아니하면 국생이 길로 태어나야 하고,국악세는 흉악해야 한다.
재물을 차지하면 재물국은 내 재물에 이롭고, 국은 그에게 이롭다.
삼합회 안에 신이 합쳐져 남아 있다.
점 보행자는 삼합회 내에서 신을 사용하다. 또 내적 험담을 하여 삼합을 이루는 자는 안과 밖을 구분해야 한다.
집집이 외부의 집이라면, 안방이 내집에 있어야 한다면,
또 서로의 형편을 차지하면, 내 험담은 나를 위해, 험담은 그를 위해 해야 한다.
겉은 함께 하고, 내적 험담은 길이고, 크네는 흉악하다.
如卯月丁巳日上下兩村因田水撕打得離之坤卦。
兄弟巳火′世 動 妻財酉金″世
子孫未土″ 官鬼亥水″
妻財酉金′ 動 子孫丑土″
官鬼亥水′應 動 父母卯木″應
子孫丑土″ 兄弟巳火″
父母卯木′ 動 子孫未土″
斷曰:內卦為我村,亥卯未合成木局,外卦為人村,巳酉丑合金局來剋木,幸衰金不剋旺木,不足畏也。
況系六沖卦變六沖,有人解散必不成訟,後果勸散。
或問:彼此之形,必以世應為主,如何不言世應?
餘曰:若無內外合局者,須看世應,今彼此兩村即內外兩卦人眾同心,彼此合局,神之如用靈驗顯然,故舍世應而不用也,若非卦化六沖,未有不成非也。
예를 들어, 두 마을은 논물로 인해 두 마을을 오르내리며 이탈을 얻습니다.
형제는 불의 불꽃을 가지고, 당신은 그의 아내, 돈, 금을 이동합니다
자손은 흙이 없는 관귀해수달
처재는 금을 품고 자식과 손자의 추악한 흙을 꼼짝도 한다
관귀해수'는 부모 느릅나무가 움직여야 한다
자손의 추악한 땅은 형제의 불덩어리입니다
부모 느릅나무가 자식을 움직인다
단언:내촌에 대한 내십,해원미합성목국,외험은 사람촌,추악한 합금국 래크목,다행히 금불왕목,두려움도 부족하다. 상황이 육충이 6충이 되거나, 어떤 사람이 해산하면 반드시 소송이 되지 않고, 그 결과는 흩어진다.
또는 질문 : 서로의 모양, 주로 세상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말을하지? 유: 안팎의 공동국자가 없다면, 세응을 봐야 한다. 지금 서로 두 마을, 즉 안팎의 두 험담하는 사람들이 한마음으로 서로 힘을 합치면, 신의 뜻은 영으로 분명한 것이니, 세상이 그것을 쓰지 않으면 안 된다. 만일 험담하지 않으면, 6개의 험담을 하지 않으면, 옳고 그루언이 아니지라도, 그렇지 않다.
六沖章第二十 제20장 6충
子午相沖、丑未相沖、寅申相沖、卯酉相沖、辰戌相沖、巳亥相沖。
相沖之法有六。
日月沖爻者一也,卦逢六沖二也,六合卦變六沖三也,沖變六沖四也。
動爻變沖五也、爻與爻沖六也。
정오상충, 추악미상충, 인신상충, 변상충, 천황상충, 첩해상충.
상충의 방법은 여섯 가지가 있다. 일월충수자도 하나, 험담은 육충이도, 육합은 육충삼도, 돌진은 육충사도 된다.
동변은 오도, 첩과 첩충육도를 흔드린다.
沖者散也,凡占凶事宜於沖散、占吉事而不宜,必兼用神而言,用神旺雖沖不破,用神失陷凶而又凶,六合卦變六沖卦者,用神旺者始吉終凶,圖事難成,有始無終也。
爻沖有五:爻與月沖謂月破。
爻遇日沖為暗動。
休囚而遇日沖謂之日破。
動爻化回頭沖。
如逢仇敵。
爻遇爻沖謂之相殺也。
충자 흩어지는 것은, 모든 살인 사안이 흩어지고, 길조를 차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신을 겸비해야 하며, 신왕으로는 돌파하지 않고, 신으로 흉악하고 흉악하며, 육합의 험담을 하는 자는, 신왕의 시작과 길로 흉악을 맺을 것이며, 모든 것이 성사되지 않고, 시작과 끝이 없다.
다섯 가지가 있다 : 달과 달은 달의 휴식이라고합니다.
날이 지는 것을 만나면 암동이 된다.
죄수를 쉬다가 해가 지는 날이 깨졌다.
꼼짝도 하며 돌아서다.
마치 적을 만나는 것과 같다.
조우를 만나면 서로 죽이는 것을 뜻해요.
如巳月戊戌日占財得風雷益
兄弟卯木′應 兄弟卯木′應
子孫巳火′ 子孫巳火′
妻財未土″ 妻財未土″
妻財辰土″世 妻財辰土″世
兄弟寅木″ 兄弟寅木″
父母子水′ 父母子水′
辰土財爻持世,因值旬空,戌日沖空填實,本日辰得財。
예를 들어, 달과 달의 날은 풍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형제 느릅나무는 형제의 느릅나무가 되어야 한다
자손은 불을 피우고, 자손은 불을 피우고,
처재는 흙이 없는 첩이 되고, 처재는 흙이 없다
처재천토세처재진토세
형제 인목조 형제 인목조
부모는 물, 부모는 물, 물
천토재는 세상을 지키고, 그 때가 비어 있기 때문에, 날이 비어서 채워지고, 오늘 천은 재물을 얻게 된다.
又如午月丙辰日占出外經商貿易財如何得恒之豫卦
妻財戌土″應 妻財戌土″
官鬼申金″ 官鬼申金″
子孫午火′ 子孫午火′應
官鬼酉金′世 動 兄弟卯木″
父母亥水′ 動 子孫巳火″
妻財丑土″ 妻財未土″世
世爻酉金化卯相沖及反復之卦,幸辰日合之,沖中逢合,又得戌土為財,暗動生世,雖則反復不常,卻有財利。
果此人去而複反者三次,中途發財。
前曰:爻動化沖,如逢他敵,乃是化回頭之剋也。
此卦世爻酉金化卯沖世而不剋世,又得辰日衝動戌財生世所以為吉。
또 오월병천일이 외국의 경상거래 재물을 어떻게 얻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예문과 같다
처재는 흙을 품고, 처재는 흙을 흙으로 흙으로 다가가고,
관귀신금관귀신금
자손은 낮에 불을 피우고, 자손은 낮에 불을 피워야 한다
관귀는 금을 들이마시고, 세상은 형제를 움직인다
부모님께서는 물놀이를 하셨고, 자손들은 불길에 겨워 두드린다
처재 추악한 토박이 처재는 토박이가 아니다
세상이 금화하여 서로 맞닿아 반복하는 험담을 하여, 다행히 천일합이 되어, 중에서 만나면, 또 흙을 재물로 삼아, 암암리에 살아나게 하였으나, 비록 자주는 아니지만 재물과 이득이 있다. 이 사람이 가서 세 번의 반전을 하여 중도에 부자가 되다. 전나라가 말하길, 그의 적과 같으면, 다시 돌아서는 그램이다. 이 세상 물고나는 금화가 세상을 씻어내고, 또 천일의 충동적인 재물을 낳아서 길하다.
又如酉月乙未日占子久出不歸生死如何得坤卦
子孫酉金″世
妻財亥水″
兄弟丑土″
官鬼卯木″應
父母巳火″
兄弟未土″
世持子孫以臨月建,未日生之,雖是六沖之卦,此子必歸。
果於子年建功卯年得意而歸,此應靜而逢沖之驗也。
또 유월을 미일 점자가 오래 나가 생사를 돌려주지 않으면 어떻게 곤험담을 할 수 있는가
자손이 금세하다
아내 재물해수이"
형제 추악한 땅"
관귀가 나무를 도는 데 응한다
부모님은 불을 피우고 있습니다.
형제 미토"
세지 자손은 임월로 지어지는데, 미일생은 육충의 험담이지만, 이 아들은 반드시 돌아올 것이다. 자식의 해에 공을 세운 후 득의양양하게 돌아온다면, 이것은 고요하고 험험한 시연을 얻어야 한다.
又有巳月甲寅日占嚴師訓子得天地否卦變乾卦
父母戌土′應 父母戌土′世
兄弟申金′ 兄弟申金′
官鬼午火′ 官鬼午火′
妻財卯木″世 動 父母辰土′應
官鬼巳火″ 動 妻財寅木′
父母未土″ 動 子孫子水′
以應為用神,世應相合,應臨戌父,巳月生之,乃飽學之士,獨嫌卦變六沖,合而變沖,不久之兆,彼問曰:因何事而不久?餘日:子水子孫值旬空,卦中未土父動,防子孫災變,後果兩月,其子得病,辭師未久而子死矣。
凡得六合變六沖者,諸佔先合後離、先親後疏、先濃後淡,始榮終悴,得而復失成而後敗、惟占官非,盜賊事者宜之。
또 사월갑인일은 엄사훈자가 천지를 득세하여 험담을 하게 되었는지가 있다
부모는 흙을 흙으로 흙으로 흙으로 다가가야 한다
형제 신진, 형제, 신진
관귀오화' 관귀오화
처재와 첩목이 세상을 움직이다
관귀신은 불씨를 지피고, 아내의 재물은 나무로 부른다
부모는 흙이 없는 자식 손자의 물
신을 사용하려면 세상이 일치해야 하고, 아버지께 임해야 하며, 달을 낳아야 하며, 배움을 가득 채우고, 혼자 험담을 하여 여섯 번의 돌진을 하고, 곧 첩을 맞바설 때, 그는 물었다: 무슨 일로 인해 얼마 지나지 않았느냐? 여일:자수자손은 순순이 비어 있고,험담에서 미토부동,자손의 재해변을 방지하여,그 후 두달에 그 아들이 병에 걸리고,사사가 오래 되지 않아 자식이 죽는다.
무릇 육합변육충을 얻은 자는 먼저 합친 후 떠나고, 먼저 친인후를 소홀히 하고, 먼저 진한 후 은은하게 하고, 첫 번째 영광은 끝이 나고, 득은 결실을 맺고, 나중에는 패하지만, 관비만 차지하면, 도적은 옳다.
如申月已卯日父子七人俱蒙拿問。得巽卦變坤卦
兄弟卯木′世 動 官鬼酉金″世
子孫巳火′ 動 父母亥水″
妻財未土″ 妻財丑土″
官鬼酉金′應 動 兄弟卯木″應
父母亥水′ 動 子孫巳火″
妻財丑土″ 妻財未土″
此系卦變巽木化坤土,名為化去不剋,當主無妨,只因世爻變鬼,卯木化酉金,木破金剋,巳火子孫又化亥水,父子兩爻皆被其傷,六沖亂室,一家俱受刑。
占法皆以六沖卦宜於官事,喜其沖散,然必看木之大小,又宜兼用神而言,此卦六沖變沖,亦可謂之官事逢沖而散。
예를들면 신월이 이미 일부자 칠인을 모두 몬나로 묻다. 험담을 해야 한다
형제 느릅나무와 세상, 관귀신, 금세
자식들이 불씨를 지피고, 부모님을 움직이다
처재는 흙이 없는 첩이 되고, 처재는 추악하고 흙이 촌스럽다
관귀는 금을 들이마시고, 형제는 나무로 나무를 걷어차야 한다
부모님께서는 물놀이를 하셨고, 자손들은 불길에 겨워 두드린다
처재 추악한 토박이
이 계집은 첩목화 곤토로 변하여, 화불불덕이라 불리며, 주께서 무방할 때, 오직 세상이 귀신이 되어서, 느릅나무가 금을 녹이고, 목이 금을 깨뜨리고, 불의 자손이 다시 해수로 변하고, 부자 두 사람이 모두 그 상처, 육충란실, 일가가 모두 형을 받았다. 점법은 모두 육충으로 관사에 적합하고, 그 흩어지는 것을 기뻐하며, 반드시 나무의 크기를 보게 될 것이며, 또한 신의 뜻을 겸비해야 하며, 이 험담은 육충이 씻겨나가는 것이니, 관사도 흩어질 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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