素祭和奠祭/소제와 전제
珥1:13, 出29:41, 利6:21, 23:18, 民6:15, 8:8, 書22:23, 王下16:13, 代下7:7, 拉7:17, 尼10:33, 耶17:26
祭司阿、你們當腰束麻布痛哭.伺候祭壇的阿、你們要哀號.事奉我 神的阿、你們要來披上麻布過夜.因為素祭、和奠祭、從你們 神的殿中斷絕了。제사장들아 너희는 굵은 베로 동이고 슬피 울지어다 단에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곡할지어다 내 하나님께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와서 굵은 베를 입고 밤이 맞도록 누울지어다 이는 소제와 전제를 너희 하나님의 전에 드리지 못함이로라 (珥1:13)
<서론→ 겉>
위 珥1:13에서 소제(素祭)와 전제(奠祭)는 곡물과 포도주로 제사를 드리는 것으로 농산물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이런 素祭와 奠祭가 여호와 하나님의 성전에서 그치게 된 것이다.
상기와 같은 농산물이 메뚜기 재앙을 통해, 하나님의 심판은 선지자를 통해 경고 받는다. 그 선지자는 約珥(joel/הוהי םיהלא / 여호와는 하나님)이다.
농산물은 하늘에서 내리는 비와 눈과 관계가 깊다.
賽55:10 비와 눈은 하늘에서 내려와 그리로 돌아가지 않고 오히려 땅을 적시어 기름지게 하고 싹이 돋아나게 하여 씨 뿌리는 사람에게 씨앗을 주고 먹는 이에게 양식을 준다(「이사야書와 천부경」 책 표지).
이와는 반대로 요엘1:4 풀무치, 메뚜기, 누리, 황충, 이들 재앙은 이방족의 강한 군대를 뜻하기도 한다.
요엘1:19 들짐승조차 여호와께 부르짖었다.
사람과 동물이 주 여호와께 부르짖을 때 주께서는 마다하지 않으시고 들어주셨다.
<본론→속>
1. 約珥/ 요엘
耶和華的話臨到毘土珥的兒子約珥。 여호와께서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이르신 말씀이라 (珥1:1)
約珥은 “여호와 하나님”의 줄임말로 여호와 三位 神이시다.
이 선지자는 B.C.835~796, 39세의 짧은 나이를 살았다. 이 나이에 4종류의 황충(蝗蟲)을, 이집트인, 앗시리아인, 그리스인, 로마인으로 볼 수 있었던 젊은 선지자이다.
우리나라도 민족주의자이자 독실한 기독교인 여운형은 일본 위정자들에게 홀홀단신으로 가서 대한독립을 설파했던 애국자이다. 그때 이분의 나이는 33세였다.
위 珥1:1의 耶和華的話는 耶1:2, 結1:3에도 있다.
耶1:2 猶大王亞們的兒子約西亞在位十三年、耶和華的話臨到耶利米。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다스린지 십 삼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고
結1:3 在迦勒底人之地、迦巴魯河邊、耶和華的話特特臨到布西的兒子祭司以西結.耶和華的靈〔原文作手〕降在他身上。the word of Yahweh came to Ezekiel the priest, the son of Buzi by the River Chebar in the land of the Babylonians. There the hand of Yahweh was upon him
여호와의 손(הוהי-די)은 에스겔 선지자에게 예루살렘에서 임하지 않고 רבכ(Chebar) 강에서였다. 그는 바벨론의 포로였기 때문이었다.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2. 子子孫孫/ 자자손손
你們要將這事傳與子、子傳與孫、孫傳與後代。너희는 이 일을 너희 자녀에게 고하고 너희 자녀는 자기 자녀에게 고하고 그 자녀는 후시대에 고할 것이니라 (珥1:3)
위에서 무엇을 자자손손에게 전하라는 것인가?
하나님의 심판은 물론이고 하나님의 연민(憐憫)을 전하라는 것이 아닌가? 심판이 심판으로 끝나는 사회는 허물어질 수밖에 없지 않을까?
| 중국 성경 | 우리말 성경 |
申 4:9 | 你只要謹慎、殷勤保守你的心靈、免得忘記你親眼所看見的事、又免得你一生、這事離開你的心.總要傳給你的子子孫孫。 |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두렵건대 네가 그 목도한 일을 잊어버릴까 하노라 두렵건대 네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날까 하노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 |
詩 78:4 | 我們不將這些事向他們的子孫隱瞞.要將耶和華的美德和他的能力、並他奇妙的作為、述說給後代聽。 | 우리가 이를 그 자손에게 숨기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영예와 그 능력과 기이한 사적을 후대에 전하리로다 |
來 6:14 | 『論福、我必賜大福給你.論子孫、我必叫你的子孫多起來。』 | 가라사대 내가 반드시 너를 복주고 복주며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 하리라 하셨더니 |
3. 蝗蟲 / 황충(메뚜기)
剪蟲剩下的、蝗蟲來喫.蝗蟲剩下的、蝻子來喫.蝻子剩下的、螞蚱來喫。팟종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늣이 먹고 늣이 남긴 것을 황충이 먹었도다 (珥1:4)
위 문장에서 충(虫)의 이름이 4번 나온다. 剪蟲(전충:풀무치), 蝗蟲(황충:메뚜기), 蝻子(남자:누리), 螞蚱(마책:황충).
이들 벌레들을 크게 분별하면 메뚜기처럼 날아다니며 먹는 놈이 있는가 하면 기어다니면서 먹는 황충이 있다. 剪蟲(전충)이 선발대고 이것이 남기면 메뚜기가 그 뒤를 이어 먹고, 메뚜기가 남기면 누리가 먹고, 그 남긴 것을 최종적으로 싹쓸이하는 놈이 “황충”이라고 다른 성경에 없는 기술을 하고 있다.
이들 네 부류의 해충들은 대다수의 해경학자(解經學者)들은 애굽, 앗수르, 희랍, 로마 國을 말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를 본다면 소련, 중국, 미국, 일본을 들 수 있다. 문제는 우리의 민족성이다. 빌붙어 사는 습관이 오늘의 현실을 자초하고 있다. 하나의 한국을 위하여 헌신하신 분들은 대부분 기독교인으로 젊고 유능했다.
그분들 중의 한 분인 여운형은 33세의 나이로 일본 본토에서 대한독립을 설파했다. 그의 애국심은 어디에서 왔을까?
太22:37 耶穌對他說、你要盡心、盡性、盡意、愛主你的 神。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太22:39 其次也相倣、就是要愛人如己。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위 두 절의 말씀을 4字로 함축하면 愛神愛人이 된다.
나는 무엇으로 神과 人에게 가까이 갈 것인가?
感神謝人으로 하면 어떨까?
세상 방주(方舟)의 창(窓)을 내어주심에 하나님께 感하고 조국과 鄰國에 謝하리라.
4. 素祭和奠祭/ 소제와 전제
祭司阿、你們當腰束麻布痛哭.伺候祭壇的阿、你們要哀號.事奉我 神的阿、你們要來披上麻布過夜.因為素祭、和奠祭、從你們 神的殿中斷絕了。제사장들아 너희는 굵은 베로 동이고 슬피 울지어다 단에 수송드는 자들아 너희는 곡할지어다 내 하나님께 수종드는 자들아 너희는 와서 굵은 베를 입고 밤이 맞도록 누울지어다 이는 소제와 전제를 너희 하나님의 전에 드리지 못함이로라 (珥1:13)
소제와 전제는 오곡과 포도가 있어야 그 제물을 마련할 수 있다.
拉7:17 所以你當用這金銀、急速買公牛、公綿羊、綿羊羔、和同獻的素祭奠祭之物、獻在耶路撒冷你們 神殿的壇上。 그 돈으로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을 사고 곡식 제물(素祭)과 부어 드리는 제물인 전제(奠祭)물도 사라. 그것들을 예루살렘이 있는 하나님의 성전 제단 위에 바쳐라.
위에서 제사장들이 수소와 숫양과 어린 양을 사고 素祭, 奠祭物을 산다는 것은 외국의 침략을 받아 농산물을 수확하지 못한 증거가 될 수도 있다.
結44:29 素祭、贖罪祭、和贖愆祭、他們都可以喫.以色列中一切永獻的物、都要歸他們。 그들은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의 제물을 먹을찌니 이스라엘 중에서 구별하여 드리는 물건을 다 그들에게 돌리며
위에서 罪와 허물은 iniquity and transgression을 말하지만 죄악(sin/האטח)을 씻는 제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산 제물을 뜻한다.האטח의 ט는 구리 뱀을 의미한다.
ה/ןומה/萬, ם/םיוג/百姓, םהרבא/만백성의 아버지
詩35:10 내가 온몸으로 외칠 것입니다. 여호와여 주님 같은 분은 없습니다. 여호와는 힘센 사람들에게서 연약한 사람들을 건져내시며 힘없고 가난한 사람들을 강도들에게서 구하시는 분이십니다.
<결론→ 씨>
那一隻羊羔要在黃昏的時候獻上、照著早晨的素祭、和奠祭的禮辦理、作為獻給耶和華馨香的火祭。 한 어린 양은 저녁때에 드리되 아침과 일반으로 소제와 전제를 그것과 함께 드려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여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지니 (出29:41)
無祢,我就無法想(주 없이 아무것도) 3절
주 없이 구주를 어찌 알리요 나 눈 뜨고도 주 내 곁에 계심 몰라봐. 외롭고 황량한 이 생소한 인생길 주의 인도와 영원한 안식처 있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