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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분당선 강북연장-경원선 직결운행에 대한 기술문제 유무?
분당선신이문역 추천 0 조회 857 07.03.13 10:44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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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03.13 11:49

    첫댓글 그럼또 평면교차가 발생하는건가요??? 그냥 왕십리나 청량리에서 종착했으면 좋겠는데...

  • 작성자 07.03.13 14:07

    저도 이곳에서 보니 철도 기술 및 운영 전문 카페여서 인지, 말씀하신 의견을 검색하면서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데, 철도를 이용하는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어느쪽,방법으로든 강남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분당선 북쪽 연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용객들이 있어야 철도도 존재하는 것 아닐까.. 생각합니다. 더구나, 분당선-경원선직결연장으로 4,6,1호선과의 연계성이 더 높아져 철도공사의 적자를 만회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 07.03.13 13:28

    신호체계 문제가 있습니다. 분당선 차량 중에 2x73번대 이후 편성은 ATC전용이라 왕십리 이북으로 가려면 ATC/ATS겸용으로 개조해야 합니다. 또, 건설교통부 답변대로 왕십리역에서 평면교차(중앙선 용산방면과 분당선 청량리 방면)가 일어나는 문제도 있죠.

  • 작성자 07.03.13 14:14

    건교부 답변에는 평면교차 얘기는 없는데요? 성북구안대로 하려면 동북권 연장에 램프건설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있구요. 답변내의 지상램프 구간이 평면교차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란 얘기신지요? (참고로 저는 가입한지 얼마안된 초보회원이라 평면교차에 대해선 어렴풋이 밖에 모르는 입장이니.. 이해해주십시요) 또한, 분당선에 ATC/ATS겸용 차량도 많다고 들었는데, ATC 차량이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정도 인지요?

  • 07.03.13 15:51

    총 28개 편성(168량) 중에 10개 편성(2x73~2x76, 2x82~2x87)이 ATC전용입니다. 그리고, 본 게시판 13892번 글(한우진님이 썼음)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07.03.13 15:55

    2번의 평면교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나는 왕십리역 근처에서 중앙선 용산행과 평면교차를 일으키는 것이구요, 또 다른 하나는 지상청량리-회기 에서 인천/병점행 열차와 평면교차를 일으키는 겁니다.

  • 07.03.13 15:10

    노원-왕십리간 노선은 분당선직결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필요한노선이긴 합니다. 미아사거리, 경동시장 등 이 구간을 한번만이라도 지나가보신 분들께서는 이 노선이 왜 필요한노선인가를 알게되실겁니다(특히 출퇴근시간때). 이 구간에선 전철은 물론 버스, 그리고 도로망조차도 대폭발상태이죠. 게다가 이 노선이 지나게 되는 드림랜드일대는 전철역에서 버스로 최소10분이상 떨어진 동네인데다(수유: 20~30분, 미아삼거리: 10~35분, 길음: 10~40분, 돌곶이: 10~15분, 하계: 15~20분) 버스노선은 태부족상태이죠.

  • 07.03.13 14:53

    이 글의 내용으로 건교부에 직접 문의하면 어떨까요?

  • 07.03.14 09:28

    와 이거 상당히 끌리는데요? 좋은 거 같아요.

  • 07.03.14 14:39

    램프를 설치해야 한다는건 이해하겠는데, 그게 그렇게 힘들정도로 땅이 비좁습니까?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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