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혜만들기 재료: 엿기름 400g, 물 3l, 쌀2컵, 설탕600g 만들기 1 엿기름은 물을 부어서 10분 정도 불린다. 2 물에 불린 엿기름을 쌀을 씻듯이 주물러 뿌연 물이 나오도록 씻는다. 3 씻어둔 엿기름을 고운체나 자루에 넣어서 물만 받는다. 엿기름에서 맑은 물만 나오도록 물을 여러 번 부어가며 물을 받는다. 4 받아둔 엿기름은 물을 30분 정도 가라 앉혀 맑은 물만 따라 낸다. 5 남은 전분은 냉동 보관한 다음 고추장을 만들 때 넣거나 조청을 만들 때 넣어서 맛이 좋다. 6 밥통에 밥을 한 다음 따라둔 엿기름과 설탕을 넣어서 8시간 정도 보온에 두어서 밥알아 떠오르기 시작하면 솥에 담아 나머지 설탕을 더 넣어서 20분 정도 끓인다.
* 수정과물 우려내기 - 생강은 껍질 벗기지 않고 센불에서 30분 끓이다가 중불에서 1시간 정도 끓이고 - 계피도 깨끗이 씻어 같은 방법으로 끓인다. - 각각의 재료를 따로 끓여서 혼합한 후 한번 더 설탕 넣은 후 살짝 끓여야 각각의 특유한 향과 맛을 살릴 수 있다.
* 곶감 모양내기 - 곳감을 젖은 면보에 싸서 곳감이 촉촉해 지면 냉동실에 살짝 얼려 모양내면 쉽게 할 수 있다 - 곳감을 모양낼 때는 칼이나 방망이 보다는 가위로 꼭지 부분을 자른다음 씨부분을 제거 후에 모양내기 한다.
* 생강과 곳감의 궁합 - 생강의 맵고 쓴맛을 곳감의 달콤한 맛과 향으로 맛에 궁합을 더해주며 - 생강은 성질이 따뜻하며 폐와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며 배탈과 구토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 곳감은 장과 비위를 보하며 소화작용을 촉진시킨다,특히 베타카로틴과 비타민(귤의2배)많 아 감기 예방에 좋다.
* 식혜 밥알 보관하는 방법 떠있는 밥알을 일부 건져서 찬물에 헹궈 물에 담가 보관한다. 밥알을 씻어서 당분을 없애 주면 식혜물과 서로 농도가 맞지 않아서 밥알이 식혜물에 뜬다. 밥알이 뜬 다음 끓이면 밥알은 다 가라앉게 된다. 마시기 직전에 밥알 한스푼 넣으면 밥알꽃 확 피어오르며 맛있는 식혜가 된다
* 식혜는 소화를 돕는다? 식혜 만들 때 들어가는 엿기름이 바로 소화를 돕는 주인공이다. 맥아라고도 부르는 한약재인데 한방소화제의 대표격인 재료로 맥아는 그 성질이 차서 식욕이 좋아 육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고 나서 체하거나 과식했을 때 효과적이다. 또 음식이 짜서 갈증이 날 때, 과음 뒤에 나타나는 갈증 및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 곳감 수정과 -재 료: 생강100g, 게피50g, 물20컵, 곳감5개, 호두5개, 잣1큰술. 설탕3-4컵 만드는 법: 1) 생강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앏게 편썰기 한다. 2) 계피도 깨끗이 씻어 적당히 자른다. 3) 생강과 계피는 각각 30분은 센불에서 끓인후 1시간 정도 중불에서 끓인다. 4) 생강과 계피 달인물을 혼합한 후 설탕을 넣고 5분정도 살짝 끓어준다.
퓨전식혜 만들기 ▶▶▶
* 안동식혜 재료: 찹쌀 3컵, 엿기름 400g, 무(3cm)1토막, 밤5알, 잣2큰술, 생강1쪽, 고춧가루2큰술, 설탕 1컵, 물3L 만드는법 1 찹쌀은 깨끗하게 씻은 다음 2시간 정도 불리고 전기밥통에 넣어서 고두밥을 짓는다. 2 엿기름은 분량의 물을 부어 주물러 체에 여러 번 밭쳐 가라앉힌 다음 윗물만 따라 준비해 둔다. 3 무는 0.3*0.3*4cm 길이로 채 썰어서 찬물에 담갔다 건져서 준비해 두고, 생강은 곱게 빻아 즙만 준비해 둔다. 밤도 껍질을 제거한 다음 곱게 채 썰고, 잣도 고깔을 뗀 다음 준비해 둔다. 4 고춧가루는 물4큰술 정도 넣어 10분 정도 불린 다음 면보에 담아 엿기름물이 붉어지도록 만든다. 여기에 생강즙도 같이 넣는다. 5 1의 준비된 밥이 한 김 나가도록 잘 섞은 다음 여기에 준비된 엿기름과 무를 넣고 7시간 정도 보온한다. 6 밥통에 밥알이 떠오르면 설탕을 넣고 통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이 때 밤 채와 잣도 같이 넣어서 보관한다.
* 식혜양갱 재료: 식혜2컵, 한천20g, 물1컵 만들기 1 한천은 물에 1시간 정도 불려서 준비해 둔다. 2 냄비에 물1컵을 넣고 한천을 잘게 썰어서 은근한 불에서 저어가면서 녹인다. 3 한천이 녹았으면 준비한 식혜를 붓고 잘 저어 가면서 들어간 물의 양이 줄어들 정도로 은근하게 끓인다. 4 3의 끓여둔 식혜를 식힌 다음 틀에 부어 냉장고에서 2시간 정도 굳힌 다음 썰어서 접시에 담아낸다.
* 원소병 재료: 찹쌀가루2컵, 치자1개, 쑥가루1/2큰술, 오미자1/4컵, 식혜물4컵 소: 대추3개, 꿀1큰술, 유자청1큰술 만들기 1 찹쌀가루는 3등분으로 나눈 다음 체에 쳐서 가루를 곱게 내린 다음 치자는 물1/2컵에 넣어서 색을 우린 다음 반죽 1/3에 넣어서 반죽해 둔다. 2 쑥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어서 익반죽하고, 오미자도 뜨거운 물에 우려 우러나면 체에 걸러 반죽해 둔다. 3 소에 들어가는 대추는 씨를 제거한 다음 곱게 다지고, 유자청도 곱게 다진 다음 대추, 꿀과 같이 섞는다. 4 준비된 반죽은 직경 1.5cm 정도 되도록 소를 넣고 둥글게 완자를 만들어 끓는 소금물에 넣고 떠오르면 건져서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둔다. 5 준비된 완자를 그릇에 담고 식혜 물을 부어 고명을 얹어서 낸다.
* 코코넛식혜 재료: 식혜밥1컵, 민트잎2장, 생강즙1작은술, 레몬1쪽, 코코넛밀크1캔 만들기 1 코코넛 밀크, 식혜 밥 넣고 약 불에서 살짝 데우듯이 끓인다. 2 따끈하게 데워진 코코넛 식혜에 생강즙을 넣고 차게 식힌다. 3 그릇에 코코넛 식혜를 담고 그 위에 민트, 레몬 얹어서 낸다.
* 식혜샤벳 재료: 식혜2컵, 딸기4개, 생크림1/2컵 만들기 1 식혜를 통에 담아 얼린다. 2 딸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생크림은 거품기로 쳐서 단단하게 만들어 준비한다. 3 얼린 식혜를 수저로 긁어서 그릇에 담고 그 위에 생크림, 딸기 얹어서 낸다.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
좋은게시물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