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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에 날개 단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2019-09-24 허명애 중국 샤먼무역관 - 中, 건강보조식품 시장 규모 세계 2위 - - 중국 내 수입시장 점유율은 호주, 미국, 독일 순 - □ 시장규모 및 동향 ○ 中, 2018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3300억 위안 초과 - 중국 건강보조식품 산업은 1988년부터 첫 걸음을 내딛기 시작하여 2018년에 이르러 약 30년 동안 3300억 위안 이상에 달하는 고속 성장을 보였으며, 2019년에는 37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까지의 발전 추세로 보았을 때 향후 중국 건강보조식품 산업은 매년 15% 이상씩 성장하여 2021년에는 47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중국 최근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센터 ○ 중국 건강보조식품 산업의 발전은 유통구조 요인에 비교적 큰 영향을 받음 - 건강보조식품 유통구조는 직소(直销, 직접 판매)와 비직소(非直销)로 구분할 수 있음. 직소 유통이 꾸준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47.3%를 차지함. - 비직소 유통은 온라인(전자상거래)과 오프라인(약국, 마트)으로 구분되며 최근 몇 년 간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2018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유통구조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최근 중국 건강보조식품 전자상거래 및 약국 판매 점유율 추이 자료원: 중국국가통계국 □ 주요 경쟁 기업
자료원: 중국브랜드망, 각 업체 홈페이지 □ 수입동향 및 필요 인증 ○ 중국 건강보조식품 수입시장 지속 성장 - 최근 3년 간 중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에 힘입어 건강보조식품 수입규모도 대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2017년에는 약 17억 8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8% 증가했고, 2018년에는 약 26억 7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49.8% 증가함. 2010~2018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수입규모(HS CODE 21069090)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2018년 기준, 한국은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수입대상국 중 7위 - 건강보조식품 최대 수입국은 호주, 미국으로 40% 이상 차지 - 2018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약 8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46% 증가 중국 건강보조식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69090) (단위: 천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NMPA(구 CFDA) 인증 사전 취득 필수 - 수입 건강보조식품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 산하 국가약품감독관리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 NMPA)허가를 받아야 함. - 건강보조식품 중 영양보충제 품목은 등록 대상(备案)이고, 기능성 품목은 인증 대상(注册)임. 인증의 경우, 등록 대비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소요됨. 행정기관에 따라 상이하지만 3~5년 정도가 소요됨. □ 건강보조식품 관련 중국 정부 정책
자료원: 중국첸잔산업연구원 □ 전망 및 시사점 ○ 사회 고령화와 만성병의 통제가 어려운 현재 중국 건강보조식품산업의 발전은 전도유망하고, 성장의 여지가 큼. - 향후 중국 건강보조식품산업의 발전은 소비자층 다원화, 건강보조식품 판매 형식 전문화, 홍보 패턴 혁신과 건강보조식품 일상적 소비의 4가지 트렌드로 나타날 것임. ○ 현재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미국에 이어 전세계 2위를 차지함. - 2018년 중국에서 판매된 건강보조식품 중 운동영양제품의 판매액이 19억 3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5.9% 증가함. - 앞서 2016년에는 56.5%, 2017년에는 46.4% 성장한 바 있음. ○ 샤먼무역관에서 건강보조식품을 취급하는 현지 바이어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은 아래와 같음. - 의약보건식품은 세계적으로 무역 거래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품 중 하나임. 중국이 플랫폼형 전자상거래 규범화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유리한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음.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구매와 비공식 해외 구매대행(代购)의 가격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공식 판매채널의 상품 공급원을 더 선호할 것이기때문에 한국 기업들도 이러한 현지 흐름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 향후 중국에서는 건강보조식품 온라인 채널 판매에 있어서 플랫폼형 전자상거래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구매대행(代购) 형식은 점점 감소될 것임.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센터(产业研究中心), 중국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 중상산업연구소(中商产业研究院), 중국건강식품망(中国健康食品网), 중국 건강식품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