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전기용접기 제품은 폭넓은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그 시장과 수요가 매우 넓은 대표적인
제품이다. 전기용접기 시장은 크게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앞세운 미국 유럽 제조사들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제조사들이 시장을 양분하는 상황이며 저가의 범용 용접기
제품군은 특히 중국 제품이 시장을 점점 잠식해가고 있는 추세가 공존한다.
■ 본보고서는 전기용접기 제품에 대하여 주로 고부가가치 특화제품으로 관심도가 높은
일본 시장과 러시아 월드컵(2018) 및 각종 프로젝트 발주로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되는
러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동향과 유통 구조 및 바이어 의견을 조사 분석하여 한국
제조사들의 시장 확대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 일본시장의 경우 조선, 자동차, 건설 수요 감소로 인해 시장규모가 축소되고 기존
자국산 제조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상황이나 특화된 수요를 기반으로 하는 고부가
가치제품 시장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미국 유럽산 제품의 높은 가격과
중국산 제품의 낮은 품질에 대한 대안을 찾는 시장수요와 IT기술 융합형 고부가가치
제품 및 2011년 대지진 이후 불안한 전력수급 상황을 반영한 절전형 제품 등에 대한
수요에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러시아 시장의 경우 전기용접기 시장이 고가의 미국 유럽산 제품과 저가의 중국산
제품으로 양극화 되어 있으나 한국산 제품도 고품질 대비 저가격으로 대러 수출이
급증하는 추세이며 시장 내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필요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 한국 제품에 대하여 두 국가의 바이어 공히 우수한 품질에 만족스러워 하였으나 중국 등
경쟁국의 가격경쟁력을 극복할 만한 차별화된 제품과 가격 설정으로 시장에 접근하여
효과적인 유통채널 및 A/S체제 확립으로 공략하는 것이 판매 확대의 관건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