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가오류 극복방안 질문 시 어떤 요류든
1) 채점기준 구체화 2) 채점자 훈련을 통한 소양 함양 이 답안으로 인정이 되나요?
집중경향, 관용, 대비, 표준의 오류는 위의 2가지가 극복방안에 적혀 있는데 인상, 논리, 근접 오류는 따로 적혀있지 않아 질문 드립니다.
2. 인상의 오류의 극복방안으로 ‘모든 피험자를 한 번에 한 가지 특성만 평정’이 있는데 이 말이 ‘문항단위별로 평가’와 같은 말인가요?
다른 말이라면 ‘문항단위별로 평가’가 인상의 오류의 극복방안으로 인정되는지 궁금합니다.
첫댓글 1. 네, 그게 가장 일반적인 방안입니다.
2. 여러 가지 특성을 한꺼번에 평가하다보면 하나가 다른 하나에 영향을 줄 수 있죠. 앞의 특성이 뒤의 특성에 영향을 주면 인상의 오류임
문항단위 평가와 다른 개념임. 문항단위로 평가해도 글씨체의 인상이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위에 서술한 앞의 문항 특성이 뒤의 문항 특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음
최선을 다하고 좋은 결실 맺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