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오나연기자]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은 최근 관내 초·중·고 학생자치회 대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4. 1학기 여수학생연합회 역량 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역량 강화 워크숍은 초등 및 중등 학교급별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해 배움을 얻고 다른 학교 학생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나누며 학생자치 발전 방향을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학교급별 역량 강화 연수는 문제해결중심 학생자치활동 디자인하기, 학생자치 실천내용 공유 및 발표하기를 계획 실시했다. 학생들은 ‘문제해결중심 학생자치활동 디자인하기’ 연수를 통해 학교생활에서의 문제들을 찾아보고 문제해결기법(PSP)을 활용한 학생자치활동을 구체적으로 디자인해보는 경험을 했다.
또한 ‘학생자치 실천내용 공유 및 발표하기’를 통해 각 학교에서 계획하고 실천했던 학생자치활동에 대해 공유하고 앞으로 남은 1학기 기간동안의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의지와 열정을 보여줬다.
워크숍에 참여한 한 중학생은 “문제해결을 위한 학생자치활동을 자세히 배우고 싶었는데 학교생활의 문제들을 찾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실습하며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금열 교육장은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생자치를 고민하는 학생들의 반짝이는 눈빛을 보니 우리 여수, 그리고 우리 사회의 탄탄한 미래를 엿보는 것 같아 매우 기쁘다.”며 “여수교육지원청에서도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좋은 의견은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