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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9월에 판매를 시작한 이베코 신형 대형카고(X-way)가 그동안 수입이 원활하지 않아서 판매가
많이 지연되었습니다.
이제 올해 4월 이후는 본격적으로 수입이 되어서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형카고 3종류(6x4, 8x4, 10x4)의 종류 별 용도에 대해서 글을 올립니다.
이베코 최효동소장 (010-3318-0388)
◆ 6x4 카고
먼저 6x4에 대한 의미부터 잠깐 말씀을 드리면 앞의 '6'은 전체 바퀴가 6곳에 있다는 것이고, 뒤의
'4'는 그 중에 구동되는 바퀴가 4곳이라는 것입니다.
6x4 카고를 기사분들 사이에는 십발이로 통용되는데 전체 타이어 갯수가 10개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앞축의 타이어는 단륜이므로 모두 2개, 뒤축의 타이어는 복륜으로 4x2=8이므로 타이어의 개수가 모두
10개가 되어서 십발이입니다.
이 차량의 주요 용도는 당연하게 윙바디, 냉동차 등 탑차로 활용이 될 것이며, 고객들이 선호하는 적재함
내측길이 10,200mm가 가능합니다.
최근의 다른 동향을 보면 기존의 5톤에 쓰리축을 장착해서 운행하던 카고 차량도 많이 이 차량으로 이동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존의 5톤 차량은 쓰리축을 장착하면서 증톤을 하더라도 10톤 이내가 되고, 향후 과적 단속은 지속적으로
강화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본 차량은 출고 후 쓰리축을 장착해서 1x3(원쓰리) 차량으로 만들면 16톤까지 증톤이 되고, 적재함 내측
길이도 10,200mm이므로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합니다.
◆ 6x4 대형카고 사양
탑(칼라) | 미들탑(흰색) | |
엔 진 | 510마력 | |
최대토크 | 2,300Nm | |
총 배기량 | 12,882cc(커서13엔진) | |
트랜스미션 | ZF12단자동(Troxon) | |
종감속비 | 2.85 | |
리타더 | 있음 | |
자동제동장치 | 있음 | |
무시동히터 | 있음 | |
차선이탈경고장치 | 있음 | |
가죽시트 | 있음 | |
냉장고 | 있음 | |
후축서스펜선 | 에어타입(4백) | |
연료탱크 | 390L | |
요소수탬크 | 50L | |
타이어 | 전륜 | 385/65R22.5 |
후륜 | 295/80R22.5 | |
쓰리축 | 없음 |
◆ 8x4 카고
8x4에 대한 의미는 앞의 '8'은 전체 바퀴가 8곳에 있다는 것이고, 뒤의 '4'는 그중에 구동되는 바퀴가
4곳이라는 것입니다.
8x4를 기사분들은 앞사발이라고 부르는데 전축에 타이어가 있는 곳이 4군데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며, 10x4도 전축에 4군데 타이어가 있지민 8x4가 처음 차량이 출시가 되었을 때 붙여진 이름
이라 이런 식으로 통용됩니다.
이 차량의 주요 용도는 단축이 있으면 다양한 용도가 있겠지만 저희 차량은 아직은 장축만 있으므로
푸셔액슬(앞축)을 장착해서 암롤트럭이나 진개덤프로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쓰리축회사에서 본 차량으로 푸셔액슬(앞축)을 장착해서 10x4를 만들어 진개덤프로 개발을 완료한
차량도 있습니다.
초기 전시차량에 빠져있어서 차량의 사진은 없습니다.
◆ 8x4 대형카고 사양
탑(칼라) | 미들탑(레드) | |
엔 진 | 570마력 | |
최대토크 | 2,300Nm | |
총 배기량 | 12,882cc(커서13엔진) | |
트랜스미션 | ZF12단자동(Troxon) | |
종감속비 | 2.85 | |
리타더 | 있음 | |
자동제동장치 | 있음 | |
무시동히터 | 있음 | |
차선이탈경고장치 | 있음 | |
가죽시트 | 있음 | |
냉장고 | 있음 | |
후축서스펜선 | 에어타입(4백) | |
연료탱크 | 390L | |
요소수탬크 | 50L | |
타이어 | 전륜 | 295/80R22.5 |
후륜 | 295/80R22.5 | |
쓰리축 | 없음 |
◆ 10x4 카고
10x4에 대한 의미는 앞의 '10'은 전체 바퀴가 10곳에 있다는 것이고, 뒤의 '4'는 그중에 구동되는 바퀴가
4곳이라는 것입니다.
10x4 카고를 기사분들 사이에는 투쓰리로 통용되는데 의사 전달하는데 무리가 없는 이름으로 생각됩니다.
이 차량의 주요 용도는 탑차량(윙바디, 냉동차 등)과 탱크로리에 사용되고, 일반 카고차량은 철근 등 건축자재
운송에 많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8x4 차량에 쓰리축을 장착해서 10x4가 되는데 이베코에서 장착되서 판매되는 쓰리축(태그액슬)은 조향되는
앞 타이어와 연동이 되어서 후진 시 부드러운 운행이 가능합니다.
◆ 10x4 대형카고 사양
탑(칼라) | 미들탑(레드) | |
엔 진 | 570마력 | |
최대토크 | 2,500Nm | |
총 배기량 | 12,882cc(커서13엔진) | |
트랜스미션 | ZF12단자동(Troxon) | |
종감속비 | 2.85 | |
리타더 | 있음 | |
자동제동장치 | 있음 | |
무시동히터 | 있음 | |
차선이탈경고장치 | 있음 | |
가죽시트 | 있음 | |
냉장고 | 있음 | |
후축서스펜선 | 에어타입(4백) | |
연료탱크 | 390L | |
요소수탬크 | 50L | |
타이어 | 전륜 | 295/80R22.5 |
후륜 | 295/80R22.5 | |
쓰리축 | 385/65R22.5 | |
쓰리축(후축) |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