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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방법
★ 1. 교수 학습의 개념
유아교육에서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관점은 가르치며 배우는 과정이다.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서로 독특한 교육적 상호작용이 성립되고 있을 때 교육은 성립되는 것이다.
학습과 교수는 같은 것의 다른 표현 같지만 전자가 학습하는 행동
현상을 설명하고 예언하려는 것인데 비해, 후자는 행동현상을 통제하고 처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것으로 상호 구분되는 것이다.
★ 2. 교재·교구의 정의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에서는 유아를 위한 학습매개체를 교수매체, 교재·교구등으로 일컫는다. 여기서는 협의의 개념에 포함되는 자료를 교재·교구의 정의로 택하고자 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제품화된 교재·교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연구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교재·교구 연구는 교사의 노력이 더욱 요구되는 분야이다. 과거에는 일반적으로 효과가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찾는 데 많은 연구를 하였다. 즉 최대의 학습효과를 올리기 위해서 평균적으로 좋은 교수 방법을 찾으려고 했던 것이지만, 근래에는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교수방법이 다양화 되어야함을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유아교육은 더욱이 유아가 교육의 대상이므로 교재·교구의 역할은
특히 중요하다. 교재·교구 연구는 학자나 이론가의 노력보다 교육현장에서 유아를
가르치고 접하는 교사를 중심으로 개발되는 것이 더욱 용이하고 가능성이 있는 분야이다.
각각의 유아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교재·교구의 개발은 우리
나라의 유아 교육에 있어 커다란 과업이다.
※ 자료출처 : 보배유치원 원장 권희옥 '자료제작과 활용'
(경기도 유치원 상설 정보자료실 발췌)
▶놀이와 놀이자료(교재.교구)
★ 1. 놀이발달 형태
유아의 놀이를 생각할 때 필연적으로 떠오르는 것이 장난감이다. 모든 종류의 놀이에는 자료, 재료, 물건들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기능놀이(functional Play)를 할 때 유아는 무엇인가를 두드리기도 하고, 밀기도 하고, 굴리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물건들을 다루게 된다. 구성놀이(constructive Play)에서는 다리등을 짓기 위해 나무블럭과 자료들을 사용하게 된다. 극적놀이(dramatic Play)에서는 무엇으로 가장(make-believe)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물건들을 소품으로 사용하게 된다. 유아들이 함께 즐기는 게임들에는 카드나 주사위, 판, 작은 조각, 구슬과 같은 자료들이 사용된다.
★ 2. 유아와 놀이감의 상호작용
유아가 놀이감을 갖고 놀 때 유아와 놀이감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이 상호작용의 중요한 측면은 유아가 놀이하는 과정에서 이 세상에 대한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유아가 물제와 반복적인 기능놀이를 할 때 물체에 행위를 가하게 되고, 그 행위의 결과를 관찰하게 된다.
블록이나 레고와 같은 자료는 구성놀이를 자극하는 경향이 있고, 인형, 여러 가지 옷, 역할놀이품은 극적놀이를 자극하는 경향이 있다. 놀이 자료는 놀이의 사회적인 질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놀이자료에 따라 단독놀이를 조장하기도 하고 그룹놀이를 조장하기도 한다. 놀이자료는 발달에 중요한 놀이유형을 자극함으로써 유아의 성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 3. 놀이자료의 분류
교수자료(instructional materials)는 특정기술과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되었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놀이 자료보다 더 교수적이며 구조적이고 결과 지향적이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 학습한 기술들은 과학, 사회학이 포함된 모든 영역의 교육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교수자료에 내포될 수 있는 기술과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부분 - 전체 관계 이해하기
·신발끈 묶기와 같은 자조기술 습득하기
·색깔 식별과 색이름 학습하기
·크기 순으로 배열하기
·1 : 1 대응 이해하기 등이 포함된다.
이 분류의 놀이 자료에는 퍼즐, 쌓기 장난감, 끈에 구슬 꿰기, 구멍에 끼우기, 분류게임, 컴퓨터 게임 등이 있다. 이러한 교수자료는 외국의 경우에는 제품화가 많이 되어 있으며, 우리 나라는 일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교사는 필요한 자료를 의도에 따라 스스로 제작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실물자료(real materials)에는 모래, 진흙, 물, 점토, 음식, 나무, 목공놀이기구, 여러 가지 성인의 옷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자료는 유동성이 있으며 자기 - 동기 유발적(self-motivation)이기 때문에 훌륭한 놀이감이 된다.
구성자료(constructional materials)는 유아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고안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한 사용법을 지니고 있는 자료와는 달리 가능한한 많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이러한 자료에는 레고 등의 블록 종류가 속한다.
장난감(Toys)은 유아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 속에 있는 물체의 축소형 복제물이다. 이러한 자료는 유아가 쉽게 조작할 수 있고 어디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역할놀이를 위한 장난감(인형, 인형장신구, 부엌용품, 다리미, 빗자루 등), 운동기관 장난감(기차, 자동차, 배, 트럭 등), 생물체 장난감(사람, 동물, 우주인 등) 등이 있다.
★ 4. 교사의 역할
교사는 유용한 놀이자료를 선택하고 구입하고 제작하는데 중요한 책임이 있다. 교사는 잘 만들어지고 안전하며, 유아의 능력과 흥미에 적절한 놀이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놀이자료의 선택과 아울러 또 다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즉, 언제 놀이자료를 유아에게 제시해야 하는지, 언제 정리하고 보관해야 하는지 등이다.
가. 자유선택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자유선택활동시 유아는 놀이자료를 가지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며, 자기활동을 주도해 간다. 이때 유아는 자신의 내적 경향성과 욕구에 따른다. 이 시간에 교사의 주요한 역할은 제공자와 관찰자이다. 교사는 적절한 시간과 공간 그리고 놀이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일단 놀이자료를 제공하고 나면 교사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 진행되어가는 유아들의 선택활동 하는 것을 관찰한다.
모든 유아가 질적으로 높은 창조적 놀이 활동을 하고 있으면 더 이상 해 줄 일이 없다. 반면에 관찰을 통해 유아들이 낮은 사회적, 인지적 수준의 놀이를 하거나 반복적인 에피소드를 주제로 놀이를 한다면 개입을 해야 한다.
나. 교수 상황에서의 교사의 역할
교사는 하루일과 중 여러 번 유아에게 특별한 개념이나 기술을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 놀이자료를 가지고 지도한다. 예를 들어 나무 블록을 가지고 놀고 있을 때 교사는 유아에게 여러 가지 수학적, 과학적, 개념을 소개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자료출처 : 보배유치원 원장 권희옥 '자료제작과 활용'
(경기도 유치원 상설 정보자료실 발췌)
▶흥미영역과 놀이자료(교재.교구)
★ 1. 흥미영역의 운영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자유선택활동시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흥미를 중심으로 하여 활동영역을 배치하게 된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실은 여러 가지 활동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이것을 활동영역이라고 한다. Seefeldt는 흥미영역이란 분리대라든가 기타의 방법으로 경계를 암시해 주도록 설비함으로써 분명히 구분짓게 되는 교실의 각 영역들을 총칭한다고 하였다. 흥미영역에는 반드시 흥미영역별로 관계된 된 교재·교구를 배치해 놓게 된다.
흥미 영역별로 구성해 놓은 교실환경은
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놀이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준다.
나. 물리적, 공간적, 시각적으로 경계를 지어줌으로써 유아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안정감을 준다.
다. 같은 흥미를 가진 유아끼리 모임으로써 소집단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다.
★ 2. 흥미영역의 종류
흥미영역은 유아의 연령이나 놀이 형태, 교육기관의 철학, 교육과정,
교사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 언어영역, 수학영역, 미술영역, 조작영역,
역할영역, 쌓기영역, 도서영역 …….
※ 자료출처 : 보배유치원 원장 권희옥 '자료제작과 활용'
(경기도 유치원 상설 정보자료실 발췌)
▶자료의 제작과 활용 방법의 실제
★ 1. 제작 주체에 따른 분류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와 교사가 활용하는 교재·교구를 상품화되어
있는 것과 손수 제작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 교사가 제작한 교재·교구
교사가 직접 제작한 교구는 견고성에서는 상업화된 것보다 못한
경향이 있으나 활동주제, 유아의 수준, 제시시기 등에 더욱 알맞으며, 무엇보다도
교사 자신이 교재·교구의 활용방법에 통달해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소재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교재·교구를 제작할 수 있으므로 교재·교구를
활용하는 유아의 감각에 자극적일 수 있으며 창의적인 사고를 길러줄 수 있다. 그러나
제작을 계획할 때 세심히 연구하여 활용이 효율성을 높이고 매력적일 수 있도록 제작하여야
한다. 또한 보관관리자가 잘될 수 있도록 보관함을 만들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나. 상품화된 교재·교구
★ 2.
자료제작시 고려해야 할 점
가. 발달수준에 알맞고 체계적인가?
나.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것인가?
다. 성취감을 줄 수 있는 것인가?
라. 안전하고 견고하며 위생적인가?
마. 목적이 뚜렷하며 목적을 달성하기 쉬운 것인가?
바. 소재와 제작방법이 다양한가?
사. 보관상 분류가 가능하고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인가?
아. 유아가 사용하기 적당한 크기인가?
자. 우리 문화에 맞는 것인가?
차. 최소의 노력과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인가?
★ 3. 자료제작 절차
가. 합리적인 자료의 제작 절차
1) 집단활동 및 자유선택활동 계획
2) 필요한 교재·교구 확인
3) 기존의 교재·교구 확인(교재 목록 열람)
4) 보수 및 변경 - 주제, 대상연령, 시기
제작 계획 - 무엇을, 왜, 누구, 언제, 어떻게
5) 교재·교구 제작 계획안 작성
<자료제작과 활용방법의
계획안 예시>
교구명 |
쓰레기 |
대상 |
만4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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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영역 |
조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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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
하드 보드지(8절), 테이프(녹색 테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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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
1. 하드보드지를 상자(10×10×7㎝)를
3개 만들어 연결한 것을 2개 만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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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법 |
1. 도깨비 쓰레기 분리 상자를 나눠
갖는다. |
교구명 |
포도먹기 |
대상 |
만4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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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영역 |
수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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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
하드보드지(8절), 검정찍찍이(보들이, 까칠이 1세트), 보라색 색지, 우유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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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
1. 하드보드지에 그림을 그린다. 2. 보라색 색지로 2㎝ 정도의 원(포도알)을 50~60개
만든다. 3. 오각 팽이와 얼굴모양 2개를 만든다. |
|||||
활용방법 |
1. 포도 그림판과 우유곽으로 만든 얼굴을
나누어 갖는다. |
※ 자료출처 : 보배유치원 원장 권희옥 '자료제작과 활용'
(경기도 유치원 상설 정보자료실 발췌)
▶교재/교구 정리법
< 교재교구를 효과적으로
정리하려면...>
영유아와의 활동에서 교구교재는 필수적인 교육 매체이다. 그런만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교구를 제시하는 것은 유아교육의 중요한 일부분이다. 그러나
교구의 종류가 많고 그 크기가 다양한데다 주어진 수납공간마저 부족하다면 교구교재를
잘 정리하고 보관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매우 어려울 것이다.
교구교재의 정리를 위해서는 우선 교구교재의 체계적인 분류가
필요하다. 교구교재는 어린이집의 활동방법에 적절하도록 분류하는 것이 좋다.
★ 활동별, 매체의 크기별,
활용도별 분류
활동별 분류
① 이야기 나누기, 음률, 게임 등의 집단활동을 위한 평면자료
②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구들
③ 동화자료로 나누어진다.
이것을 다시 세분하면
①은 주제나 단위별 분류가 가능하고
②는 주제나 단위별, 영역별, 학문적 위계 등에 따른 분류가 가능할 것이다.
③은 그림동화, 융판동화, 인형극 자료 등이 있는데 크기와 부피가 다양하다.
매체 크기별 분류
① 평면자료는 4절, 8절 크기가 있으며
② 게임자료로는 주사위, 말, 판 등이 섞여서 조를 이룬 것이 있다.
③ 대근육 활동을 위한 자료로는 부피가 큰 것이 있다.
활용도별 분류
① 주제나 단원에 따라 제시하게 되는 것들
② 연 1회 행사시에 필요한 물건들
③ 장기간 제시했다가 보관하게 되는 교구
④ 여러 가지 활동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소품들(주사위, 구슬류, 동물, 교통기관의
모형)이 있다.
★ 교구 수납에 사용할
수 있는 가구
원목 선반과 상자 : 이야기 나누기 자료를 보관한다.
앵글 선반 : 여러 종류의 바구니에 담을 수 있는 교구들을 보관한다.
많은 힘을 받지 못하므로 무거운 물건(책, 이야기 나누기 자료, 동화자료)에는 부적절하다.
서랍장 : 여러 종류의 모형 동물, 주사위 종류, 분류를 위한 소품,
작은 찰 것 모형들 등 크지 않으면서 종류가 다양하고 갯수가 많은 것을 보관한다.
★ 공간의 활용
① 주된 교재교구장은 교사실, 혹은 자료실의 벽면에 배치한다.
② 자료의 배치는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교실에는 전체 벽면을 활용하여 아래는 유아용 교구장, 위는 교재교구 보관장으로
한다.
④ 좁은 공간에서는 유아 머리 위쪽을 활용하여 교구장을 짜고, 무겁지 않은 교구를
보관한다.
⑤ 계단참, 계단 아래 등 불필요한 공간에 교구 창고를 만들고 교구장을 넣는다.
★ 교재 교구의 정리와
라벨링
① 이야기 나누기 자료는 단원별로 분류하여 쉽게 꺼내볼 수 있도록
상자에 보관하여 세부 주제별로 지퍼백 등에 보관한다. 단원별 자료상자 겉면에 내용물의
목록을 부착하여 쉽게 찾아보도록 한다. 하나의 단원에서 그 상자를 꺼내보면 주제활동의
흐름을 계획할 수 있다.
② 음률, 게임(집단활동)등의 자료 중 단원과 관련된 활동은 단원별,
또는 종류별로 분류하여 분류번호를 붙인다.
③ 그림동화, 융판동화 등 평면자료는 자료꽂이에, 인형극은 크기에
따라 상자에 보관한다.
④ 크기가 작은 적목류, 교구, 입체자료 등은 바구니에 담아 보관한다.
바구니 바깥에 자료명을 붙여둔다.
⑤ 교구장이 여러 곳으로 나뉘어져 있을 때는 분류번호에 보관장소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⑥ 단원에 따른 자료를 패키지화한다. 작은 자료들은 없어지기
쉬워 전체를 활용하기 어려울 경우가 많으며 제작한 사람의 의도를 잘 몰라 활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설명서를 꼭 부착학고 같은 자료를 여기저기 활용하기보다
하나의 교구에 고정시켜야 자료들이 따로 돌아다니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예; 판
게임의 주사위 말 등을 자료상자 속에 고정시켜 넣어두어야 말이나 주사위를 따로
찾는 수고를 덜 수 있다. )
⑦ 카세트 테이프나 비디오 테이프는 따로 분류하여 보관한다.
★ 기타 자료들
① 부직포 : 옷걸이에 걸어 행거에 보관하면 겹쳐두었을 때 서로
붙어 넣고 빼기에 불편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 작은 조각들은 상자에 몇가지 색깔군으로
분류하여 넣어둔다.
② 시트지 : 말아서 상자곽에 세워 보관하거나 지관을 잘라 세워
그 속에 보관한다.
③ 퍼즐류 : 비슷한 종류끼리 선반에 넣어 보관한다. 교재교구의
정리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은 교사가 사용하고 정리하기에 용이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계속적으로 보완되는 자료들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과 목록상의 여백이
필요하다. 폐기되는 자료 역시 그때그때 기록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집의
비품은 영유아가 종일 사용하므로 파손의 정도가 유치원보다 훨씬 심하다. 규모가
큰 어린이집이라면 비슷한 연령의 학급이 돌려가며 비품을 사용하고 파손시에는 폐기하도록
한다. 그래야 좁은 창고에 큰 놀이기구들이 보관되는 기간을 줄이고 아동들에게 교구를
적절히 바꿔주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자료발췌 : 마산 삼성어린이집
원장 정진화 '교재교구 정리법'
(삼성복지재단의 유아정보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