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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요논평 ** 화요논평 (2009년 1월 6일) 미래의 고고학: '‘準전시 비상경제체제 선언'에 대한 성찰
ahjabie 추천 0 조회 662 09.01.09 06:05 댓글 1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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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1.09 06:41

    첫댓글 늘, 감지하지 못하고 있던 어떤 팽팽한 긴장감을 감지할 수 있게 해주는 아쟈비님의 글, 매우 오래간만에 접합니다. 지적하신 '자유법 운동'에 빚지고 있는 건, 잘 아시겠지만, 칼 슈미트 뿐만 아니라, "법의 힘"에서의 데리다 이기도 합니다. 법관이란 주어져 있는 법을 그대로 적용하기만 해야 한다는 당시의 지배적인 견해로부터 그 법의 적용에 있어서 법관의 '해석'의 (자유) 가능성을 주장했던 자유법 운동은, 님께서 지적하셨듯, 그로부터 오늘날엔 존재하는 법을 '넘어서는', 심지어 그 법을 유예시키는 칼 슈미트에게서의 '주권자'를, 또한 법 위에 자신을 위치시키는 행정 권력을 낳는 데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것은

  • 09.01.09 06:52

    "법의 힘"에서 데리다가 요청하듯, 현존하는 명목적 법 질서 자체를 그 법의 적용과 판결/결정을 통해, 바로 그 안에서 넘어설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기도 합니다. 칼 슈미트의 주권자론, 나아가 독재자론이 우파들에게 뿐 아니라 당시, 그리고 오늘날 까지의 많은 좌파들에게까지 수용되고 있는 건 그것이 현존하는 법적 질서 그 자체에 대한 극복, 그것을 넘어서는 가능성을 제시해주고 있기 때문이지요. 행정권력이 존재하는 법을 유예시켜 그 법 위에 자신을 위치시키는 '예외상태'에 대한 아감벤의 비판은, 이러한 점에서 양 날의 칼을 지니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행정 권력을 향해 현존하는 법과 법 질서를 '충실하게 따르라'고

  • 09.01.09 07:14

    , 행정권을 사법권 하에 종속시키라고 요구하는 것은 그 현존하는 법과 법 질서 자체의 정당성에 대한 인정과 승인을 전제로 합니다. 그리고 이는 '엄정한 준법'을 강조하는 권력의 요구와도 맞닿게 됩니다. 위 글에서 아쟈비님의 입장은, 제가 보기엔 '법은 개별 이해 당사자의 이해관계를 드러내는 대상일 뿐' 이라는 "사실"에 근거해 결국 '서로 다른 이해관계 당사자'들 사이의 "계급투쟁"의 필연성과 그런 이해관계를 넘어서 있는, 그리하여 그 이해 관계들을 다 포괄하는 진짜로 "정당한 법"에 대한 요청 사이에서 흔들리고 있는 듯 합니다. 문제는, 발터 벤야민이 지적했듯이, 이런 법적 틀 자체를 '파괴'하는 것 - 물론 저는 이 말이

  • 09.01.09 07:15

    실천보다 무척이나 쉽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 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 09.01.09 19:13

    하룻 잠을 자고 나서 어제밤 보다 좀 더 분명하게 제 생각을 이갸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문제제기의 핵심엔, 거대화되고 있는 행정권력에 대한 아감벤의 비판이 근거하고 있는 지향점이 어디에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가 민주주의적, 법치적 이념에 근거해서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국민의 자유권을, '안보 혹은 '국익', 나아가 '위기'라고 하는 명분을 내세워, 제한하고 구속하려는 것을, 곧 헌법적 질서 하에서 움직여야 할 행정권력이 그 헌법적 질서를 '유예'시키고 '제한' 하는 것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라면, 칼 슈미트적 의미에서의 '주권자적 권력'을 지향해가는 행정 권력으로부터 예외상황을 결정할 수 있는 심급 혹은 어떤

  • 09.01.09 19:24

    능력을 제거하고, 주권자를 다만 헌법적 정신에 충실히 기여하고 봉사해야 하는 주체로 제한하려는 것이라면, 아감벤은 칼 슈미트가, 그리고 그를 각색해 샹탈 무페가 이야기하는 "정치적인 것의 소멸"을 지향하고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정치적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비판'이 합법/불법의 틀 내에서만 이루어진다면, 그래서 경찰의 폭력적 시위 진압이 시위 진압과 집시법 규정을 경찰이 따랐느냐 아니냐는 논의로만, 미네르바를 구속한 검찰에게 법적 근거가 있느냐 없느냐로만, 국회 진입을 시도한 야당 의원들의 행동이 불법이냐 아니냐로만 국한된다면, 거기서 '정치적인 것'은 좀처럼 찾기 힘들어 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헌법을

  • 09.01.09 19:28

    '유예'시키는 행정권력에 대한 비판이, 한편으로는, 최소한 공공적 명시적 차원에서는 저 '민주주의적 법치'의 이념에 근거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여기에로만 제한된다면 문제가 있다는 것이지요. 푸코의 계보를 따라 아감벤 역시 근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아나키즘적 권력관은 이 문제를 공공화시켜 이야기하는 걸 어렵게 만들고 있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 09.01.09 23:17

    김남시 님의 리플을 읽고 나니 지젝이 강조한 레닌의 '사형'제도에 대한 입장이 떠오릅니다. "사형 반대가 옳은 경우는 사형이 착취를 유지할 목적으로 착취자들이 근로 인민 대중에게 적용할 때뿐이다……. 혁명 정부라면 착취자들(즉 지주와 자본가들)에게 사형을 적용하지 않고 버티는 것이 가능할 것 같지 않다(『지젝이 만난 레닌』, 358쪽)." 지젝은 합법/불법의 "부르주아적" 문제제기에 얽매이지 않고 "성공을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데에서 레닌의 "위대"함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권자적 권력'을 떠맡고 "계급혁명"의 필연성을 주장하는 형상으로서의 '레닌'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 09.01.09 23:26

    두 분의 논의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듯 싶으나 '지젝'과 '레닌'이라는 이름을 기억해 두고 싶다는 생각에서 리플달아봤습니다. 아쟈비 님의 글도 김남시 님의 리플도 정신이 번쩍 들게 만들어 주시는군요. 저 자신의 공부가 상실하고 있었던 어떤 긴급성을 느끼고 결국 저 역시 웹에 널린 '좌파'지망-인문학소비층이 아니었는지 되돌아보는 계기를 가집니다.

  • 작성자 09.01.10 02:44

    안녕하세요 김남시님. 말씀대로 참 오래간만이네요. 너무 반갑습니다. 잘 지내시지요? ^^ 달아주신 리플은, 제가 써놓고 잘라낸 부분들에 대해 제가 가지고 있던 일말의 의구심을 말끔히 제거해 준, 가뭄에 단비같은 것이었다, 고 말씀드리면 일단 화답이 될런지요? ^^ 사안이 사안이고, 또 지적하신 문제는 제가 생각하기에도 핵심적인 것인지라 당장이라도 답변을 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제가 지금 발등에 불이 떨어진 관계로 그건 다음주 말이나 그 다음 주 초나 되어야 가능할 듯 합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제가 얘기하려던 것들 중 하나는 '합법/불법' 중 하나를 양자택일(alternative) 해야한다는 것이 아니라

  • 작성자 09.01.10 03:03

    '준'전시 선언으로 이제서야 가시화된 지난 몇 년간의 한국정세의 추이 속에서 '합법/불법'이라는 구별 자체가 무의미해졌다는 것, 제가 수정/가필한 부분의 표현을 빌면 법이 "내파"되었다는 것이라는 것만큼은 급한대로 지적하고 싶습니다. 큰 외상 없이, 장파열과 내출혈로 죽어가는 사람처럼 말이지요. 군생활을 일종의 야전병원 행정병으로 했는데 그 훈련의 핵심 중 하나는 겉으로 아무리 피칠갑을 했더라도 당장 죽지는 않을 저같은 '2급' 환자와 겉보기엔 멀쩡하나 먼저 데려가지 않으면 반드시 죽는 '1급' 환자를 구별해(triage라고 하죠) 조치하는 것이었습니다. (크로이체르님의 몇몇 글에 대한 저의 매혹은 이런 연원을 갖지요 ^^)

  • 작성자 09.01.10 15:02

    이는 작년 하반기에 제가 이곳에 올렸던 '통찰이란 무엇인가'란 글에서 얘기했던 것과도 조응하는 것인데, 그 핵심은 겉보기에 멀쩡해 지금까지 알고 있던 것과 별로 달라보이지 않는, 따라서 기존의 독해/분석/이론의 틀로 재단해도 무리없어 보이는 현상을 다른 시간축/시좌에서 파악해, 그냥 놔두었을 경우, 다시 말해 기존의 방법으로 조치를 취할 때 수반될 그것의 악화 혹은 궁극적인 파국을 미리 막는 것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예를 들어 말하자면, 황소개구리는 개구리가 아닙니다. 개구리랑 닮았다고, 개구리인줄 알고 덤볐다가 도리어 잡아 먹히는 뱀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말입니다. ^^

  • 작성자 09.01.10 03:35

    일단 아쉬운대로 이런 맥락에서 몇몇 부분을 수정/가필했는데 논의가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게슴츠레님/ 처음 뵙습니다. 인용해주신 지젝의 언급은 김남시님께서 지적하신 문제와도 직결되는 적절한 구절로 보입니다. <우연성, 헤게모니, 보편성>에서, '피값을 치러야 진짜 혁명이다,' 뭐 그런 논지를 가지고 라끌라우가 그럼 자네 파시스트 아닌가 했더니 "[그래 나 파시스트다]. 어쩔래!(So be it!)"라고 일갈하던 것과 일맥상통하지요. ^^ 김남시님께 말씀드린 것과 같은 이유에서 지금 드릴 수 있는- 나름 유혹적이길 원하는- 제 짧은 대답은, 여기서 드러나는 지젝은 '반자본주의적 낭만주의자'이자 '키에르케고르주의자

  • 작성자 09.01.10 15:04

    '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지젝을 <역사와 계급의식>의 저자이자 열렬한 키에르케고르 숭배자였던 루카치와 칼 슈미트에게로 이끄는 동력이지요. 문제는 그렇다면, 루카치와 슈미트를 어떻게 구분하느냐는 것입니다. ^^ 지젝에 대한 대부분의 입문서와 국내외의 논평들이 명확하게 정식화하지 못하는 핵심적인 질문은 바로 이것인데 제가 보기엔 이것이야말로 지젝에 대한 호와 불호가 나뉘고 그에 대한 정치/철학적 판단의 문제가 제기되는- 그의 표현을 되돌려주자면- 그의 "외설적인 중핵(obscene hard kernel)"이 놓여있는 지점입니다...

  • 09.02.07 21:02

    뒤늦게나마 정성스러운 답리플에 감사드립니다. "반자본주의적 낭만주의자" 혹은 "키에르케고르주의자"라는 아쟈비님의 지젝 평가의 세부적인 내용이 몹시 궁금합니다. 이후 지젝을 읽을 때, 항상 님의 이 평가를 염두에 두고 읽게 되더군요. 혹시나 기회가 되어 아쟈비 님의 '지젝론'을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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