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번문제
최근의 TV광고들을 수집하여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동기심리학의 관점에서 분석해보라.
상품의범주 (예 : 자동차, 화장품, 핸드폰 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라.
최근 TV광고들은 예전의 광고에 비해 더욱 다양화되었고 고차원적인 방법으로 광고를 보는 소비자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변화했다.
예를 들면 AIG하는 보험회사의 처음 초기 광고는 아무 특별한 디자인도 없이 간단한 멜로디와 함께 상표의 세 글자만 소개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었지만 소비자들이 그 광고를 본 후 [무슨 광고일까...]라는 생각으로 많이 찾아보고 관심이 컸었다. 그리고 왕뚜껑의 광고에서는 [누가 범인일까...]라는 퀴즈를 내고 왕뚜껑의 안쪽에 적혀있다고 광고를 해서 많은 소비자가 왕뚜껑에 관심을 보인 사례가 있다. 이 두 가지 사례는 광고하는 제품에 대한 소개보다는 광고를 시청하는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이용하여 소비를 유발하는 광고입니다.
화장품 광고를 보게 되면 광고 속의 모델들은 TV속에서 외모에서 인정을 받는 연애인들이 대부분인데, 여성용 화장품에서는 성유리, 남성용 화장품에서는 김재원이 나왔었는데 광고속에서 모델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면 아기피부, 10대의 피부를 갖게 해준다는 이러한 멘트를 하는데, 이러한 광고를 보고 소비자가 느끼기에 나도 저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 혹은 얼굴이 광고속의 모델처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끔 유도하고, 요즘에 많이 광고하는 건강茶(17차, 차on, 블랙빈테라티 등)에서도 전지현이나 비 등이 모델로 나와서 화장품 광고와 비슷한 생각을 갖게 함으로써 소비를 유발하는 광고입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나, 자동차 같은 경제력의 상징인 상품에 대해서는 아파트에선 안전하고, 웰빙적이며, 건강과 교통의 편리함을 광고의 중심이 되어 홍보를 하고, 자동차에서는 권력의 상징이라던지, 남자의 힘이라던지, 당신의 능력, 여자의 매력 등으로 이미지나 상품의 특징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이 광고들의 특징은 상품의 개략적인 소개를 사실을 바탕으로 약간의 과장과 상징성을 부여하여 다른 사람들과 비교 할 수 있도록 광고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 외의 다른 종류의 광고들은 show나 스크류바 처럼 중독성이 강한 멘트나 멜로디로 소비자를 잡는 방법이 있고, 음식(특히 라면)에서는 가장 맛있게 보이는 상태의 음식과 그 음식을 최대한 맛있게 먹는 모습을 CF에 내보내서 소비자도 먹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 최근에 갑자기 많아진 광고는 [맛있는 라면]의 CF처럼 대중적인 게임인[서든어택]의 게임 상품을 선물한다고 홍보하여 광고하는 상품을 구매하면 대중적인 다른 상품에 대한 이익을 미끼로 내 걸음으로써 소비량을 증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이번 과제물을 준비하면서 분석한 세 가지는 첫 번째 [궁금증유발] 두 번째 [광고 속 모델의 이미지역할] 세 번째[상품의 소개와 비교]입니다.
광고는 동기심리학적으로 볼 때 광고하는 상품을 모델을 이용하거나 상품의 소개를 해서 나도 한번 해보고 싶은? 먹어보고 싶은, 사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함으로써 목표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