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래임 부분별 명칭
프레임 : 굵은 쇠파이프(튜브)로 구성된 부분.
탑튜브 :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위쪽 튜브
다운튜브: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아래쪽 튜브
헤드튜브: 탑튜브와 다운튜브가 만나는 부분에 있는 짧은 튜브(이속에 포크가 삽입돼죠)
시트튜브: 안장 아랫부분의 튜브
시트포스트: 장을 고정시키면서 시트튜브에 삽입되는 파이프(외경사이즈가 다양합니다)
체인스테이: 시트튜브 아래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시트스테이: 시트튜브 윗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뒤쪽 부분별 명칭
스프라켓 : 뒷쪽의 7장내지 8장의 톱니..(카세트,프리휠, SHIMANO의 부품등급이다.
풀리(텐션풀리): 리어 딜레일러(뒷변속기)의 작은 톱니바퀴
앞쪽 부분별 명칭
크랭크(크랭크 암) :3장의 기어(체인휠)를 잡아주는 부품
체인링 : 앞쪽의 3장으로 구성된 톱니 바퀴, 체인링,트리플기어라고한다.
드레일러
기어 변속기. 프런트딜레일러(앞변속기)는 딜레일러에 연결되는
와이어의 방향에 따라 위에서 당기는 TOP PULL, 아래쪽에서 당기는 DOWN PULL 이 있고. BB에 고정되는것이 있시트튜브에 고정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시트튜브의 외경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
BB
크랭크암. 크랭크와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크랭크의 회전축. 겉으로는 않보인다. BOTTOM BRACKET
앞 타이어 부부별 명칭
포크(서스펜션) : 앞바퀴의 축을 잡아주는 파이프
크라운 : 포크의 일부분으로 헤드튜브에 삽입되는 부분(스티어링 튜브)
서스펜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앞에만 달린형태의 자전거를 하드테일(Hard Tail)
앞, 뒤에 달린 형태의 자전거를 풀서스펜션 (Full Suspension)이라 한다.
Q.R Lever: 공구없이 시트포스트나 바퀴를 쉽게 분해 조립할수 있는 부품
브레이크암 :브레이크의 몸체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의 고무부분
브레이크슈
브레이크의 고무부분과 브레이크암에 연결되는 부품(보통은일체
형이다.) SHIMANO사의 XT,XTR V브레이크는 브레이크패드만 교체할수 있다
휠 :허브,림,스포크를 합쳐서 부르는 말
림 :브레이크 패드를 접촉시켜서 제동을 하는 부분. 일명 굴렁쇠(?)
허브 :바퀴의 회전축의 부품
스포크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부품(철사같이 생긴). 휠하나에 36개 혹은 32개가 사용
출처 :레스포 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