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데가르트가 우리 시대에 선사한 8 가지 선물
우리 시대에 어떤 의미가 있는 지를 살려 보기 위하여 미국 오클랜드 창조영성 대학
의 창설자인 매튜 폭스의 글 즉 우리 시대에 선사한 힐데가르트의 8 가지 선물을 정
리하였다.
신비가이자 예언가로서 힐데가르트는 실천적인 신비가와 예언가가 되기를 원했으며
언제나 '유용성(有用性)'의 덕을 찬양하였다. 그녀의 대작 [De Operatione Dei]의 마
지막 문장에서 힐데가르트는 자신이 글을 쓰는 이유는 '겸손한 마음'으로 자신의 말
을 받아들이기를 원했던 신자들의 유용성 때문이며, 하느님은 '무용성(無用性)을 파
괴하는 분'이라고 한다. 힐데가르트는 유용성을 강조함으로써 그녀의 작품에 대한 우
리의 작업에 어떤 암시를 준다. 그 하나는 그녀를 소개할 때 그림과 음악을 함께 싣
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그녀의 말을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그녀 자신의 말처럼 '유
용하게' 될 때까지 사람들의 정신과 종교 그리고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12세
기의 한 수녀가 사색한 모든 것이 현재 우리가 해야 할 여행과 투쟁에 똑같은 가치
를 부여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9세기 이전의 한 신비가를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며 그녀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야 할 것인가?
그 당시에도 힐데가르트에 대해 듣거나 그녀의 작품을 읽어본 사람들 중에서 많은 불
만을 토로한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녀의 메시지가 담고 있는 유용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츠비팔텐의 베르톨드(Berthold of Zwiefalten) 수도원장은
힐데가르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당신의 말에서 위안을 얻어 즐거운 마음이 되곤 하지
만, 종종 말이 모호해서 이해하기 어려워 마음이 무거워지기도 합니다.'고 썼다.
우리 시대에 창조 중심의 영성적 전통의 부활은 빙겐의 힐데가르트에 대한 이해에 크
나큰 도움을 줄 것이다. 힐데가르트는 우리에게 베네딕도회의 수녀로서 자신의 체험
에 충실한 그 영성적 전통에 대해 많은 얘기를 들려줄 것이다. 성 아오스딩 신학
(Augustine Theology)이 주류를 이루었던 시대를 살았지만, 힐데가르트는 타락과 구
원의 종교가 아니라 창조 중심의 신학에 훨씬 많은 중점을 두었다. 자기성찰의 위대
한 천재였던 성 아오스딩은 우주적 그리스도에 대해서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으나
힐데가르트에게 우주적 그리스도는 사상의 중심을 이루는 것이다. 그녀가 지닌 우주
적 정의감과 자연에 대한 사랑을 그녀와 동시대인이었던 피터 롬바르드(Peter
Lombard)의 작품과 비교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피터 롬바르드의 작품
은 수세기 동안 그리스도교 성직자들에게 하나의 기본서처럼 되어왔다. 신학이 타락
과 구원의 관점에서만 영성에 접근하는 한 영성에 기여한 힐데가르트의 무한한 업적
을 이해하기는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진지하게 힐데가르트를 연구한
다면 그녀의 작품에 드러난 창조 중심의 영성 전통의 26가지 주제와 네 개의 길을 발
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녀의 작품이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듯이 이 주제들은 힐데
가르트 신학에서 가장 '유용한' 통찰력을 이끌어낼 것이다. 필자는 졸저 [원복(原
福, Original Blessing:분도출판사 번역)]과 [창조영성 Cration Spirituality: 푸른
평화 번역]에서 이 길과 주제에 대해 설명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하느님의 말씀 또는 창조 에너지, 축복, 겸손의 의미로서의 세속성, 우주, 신
뢰, 만유내재신론(Panentheism), 왕의 개인적 특성, 종말론의 실현, 우주적 환대, 비
우기, 공허, 무, 신격화, 예술로서의 명상, 이미지의 신뢰, 변증법, 모성으로서의 하
느님, 새로운 창조, 예언가적 소명에 대한 신뢰, 야훼의 가난한 이, 축복으로서의 자
비, 에로스적(힐데가르트는 '질투하는'이라고도 한다) 정의로서의 자비 등이다. 이
주제들을 그녀의 작품에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힐데가르트의 신학을 우리 안에 육화되
어 생명력을 지닌 '유용한'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서구의 유산 안에 우뚝 솟은 몇몇 위대한 정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창조 중심의 전통이 다른 문제를 우리에게 제시하는지 먼저 이해해야 한다. 그럼으로
써 창조를 중심으로 삼았던 우리 선조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그러나 지금은 사라
져가고 있는 해석이나 설명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러한 기준이 없다면 힐데가르트의
해석자들은 타락과 구원의 신학이라는 구태의연한 범주에 갇혀 그녀가 지닌 예리함
을 보지 못할 것이다. 이 책을 쓰기 위한 자료를 조사하면서 나는 힐데가르트가 창
조 전통의 각 주제를 깊이 있게 발전시킨 신학의 풍요로움에 완전히 압도당했다. 그
리고 그녀에게서 에크하르트와의 많은 유사점을 발견하고는 무척 감동하였다. 그녀
가 관심을 가졌던 주제가 이후 마이스터 에크하르트(Meister Eckhart)의 작품에도 나
타나고 있다. 실제로 힐데가르트와 에크하르트는 남매 같은 신비적 예언가들이다. 마
이스터 에크하르트에 대해서는 그의 설교에 관해 쓴 나의 책 [진보 - 마이스터 에크
하르트의 창조영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참조하면 될 것이다. 진심으로 나는 이 책
을 두번 정도 정독할 것을 권한다. 힐데가르트에 대한 작업을 준비해온 나는 그녀를
지금까지 존재했던 그 누구보다 탁월한 서구의 여성 신학자로 간주해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녀가 지닌 지성, 예술, 과학, 정치적 관심은 놀라울 정도이다. 개인적으
로 나는 그녀가 언젠가는 시에나의 가타리나와 아빌라의 데레사의 뒤를 잇는 여성 교
회 박사로 불릴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동시대인들도 그랬지만 힐데가르트 자신도 스스로를 예언가로 생각했다. 예언가는 자
신의 말과 행위를 의식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이 말은 참다운 예언가
는 문화와 인간의 정신 깊은 곳을 건드리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일이 지닌 온전한 의
미가 예언가 자신을 부각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힐데가르트는 왜 예언가가
자신의 사명을 '그늘 속에서' 수행하는지, 그럼으로써 인류가 어떻게 예언가의 메시
지와 신의 지혜를 분명하게 드러내는지를 설명하면서 이 점을 분명히 한다. 십자가
의 요한이 자신의 시에 붙인 주석이 그 시에 담긴 진리를 다 드러내지 못하는 것처
럼 힐데가르트가 자신이 받은 조명에 대해 붙인 주석도 그 조명의 이미지와 상징성
의 깊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힐데가르트는 인간이 태어날 때 그 영혼에 들어
오는 것을 지칭하기 위해 '불공(Fireball)'이란 말을 사용하는데 어떻게 그녀가 이
단어의 충분한 효력에 대해 예견할 수 있었을까? 지난 십 년 사이에 이 사실을 20세
기 과학이 입증하기 전에 누가 그 본래의 불공이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 안에 현존하
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까? 자신의 일과 인문과학 지식에 대한 힐데가르트의 의
도적인 한계는 오늘날 그녀의 조명에 대해 기도하고 명상하는 이들에게 커다란 책임
을 부여한다. 힐데가르트는 독자들에게 '나의 경고에 유의하고 이를 마음속에 받아들
여 영혼의 기쁨 속에서 그 의미를 찾으라'고 권한다.
힐데가르트는 동료 수녀들에게 자신의 죽음에 대해 언급한 편지에서 '나의 말을 절
대 망각 속으로 흘려보내지 말고 사랑 안에서 여러분이 이 말을 들을 수 있기를 바랍
니다'하고 자신의 소망을 표현하였다. 오늘날 우리가 힐데가르트를 잊는 것은 마지막
이 그만큼 가까이 왔다는 것을 뜻한다. 이제 빙겐의 힐데가르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
고 있어서 그녀가 작곡한 음악이 팦 스타의 음악만큼 많이 팔리고 있으며, 그녀의 오
페라가 여러 대륙에서 공연되고 있다. 독일어와 라틴어로 쓰여진 그녀의 책이 영어
로 옮겨지고 있으며 신비주의가 담긴 그녀의 저술이 연구되고 기도에 사용되고 있
다. 그리고 그녀의 작업과 삶이 연극화되고 있다. 힐데가르트가 받은 조명은 이제
이 책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유용하게 될 것이다. 힐데가르트의 삶과 영성의 이 놀라
운 부활은 우리 시대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고 그녀가 오늘의 우리를 위해 남겨
둔 힘찬 메시지는 무엇인가?
본질적으로 힐데가르트는 서구 종교에 나타난 틈의 대부분을 메우기 위해 노력했다.
그 틈은 우주와 우주적 그리스도를 신학 밖으로 내몰았으며, 인간이 지닌 신성과 창
조성을 무시하였고, 모든 창조물과 인간과의 관계를 억압하였으며, 민족과 사회에 대
한 효과적이고 유용하며 실천적인 치유로부터 구원을 배제시켰고, 여성의 경험과 상
상과 신학 방법을 무시하였으며, 창조 중심의 영성적 전통을 말살시키려 하였다.
이제 힐데가르트가 자신의 작품을 통해 우리에게 선사하는 선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자. 받아들이는 것에 인색한 현대의 우리에게 주어진 힐데가르트의 선물은 어림잡
아 8가지가 된다.
1. 힐데가르트는 가부장적 문화와 남성 중심의 교회 안에서 여성의 고통과 경험을 거
쳐 태어난 자신의 지혜와 선물을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들려주기 위해 투쟁하였던 여
성이다.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도에게 보낸 편지에서 힐데가르트는 가부장적 문화
안에서 여성이 져야 하는 의무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다. '여성인 나의 존재 안에서
나는 철저히 부숴졌습니다.' 어디에나 존재하는 억압받는 사람이나 '야훼의 가난한
사람'이 된 것처럼 그녀는 '나는 할 수 없습니다', '나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와 같은, 자신이 그동안 교육받아온 여성으로
서 지녀야 했던 감정들과 수년 동안 싸웠다. 힐데가르트는 자신의 재능을 감추고 목
소리를 낮춰야 하는 현실로 인해 자주 병상에 누워야 했던 체험과 공동체를 위해 자
신의 비전을 글로 쓰기로 결정한 마음의 변화로 육체적인 건강과 힘을 되찾았던 체험
을 기억한다. 100년 후 힐데가르트의 뒤를 이은 베긴회의 여성 회원 마그데부르그의
멕틸드(Mechtild of Magdeburg)는 그녀의 영적 통찰력에 대해 침묵을 지키라는 강요
를 받았다. 그것은 그녀가 정규 교육을 받지 못했고 신학적으로 무지하다는 이유 때
문이었다. 멕틸드는 몇몇 상담자의 조언과 많은 기도와 양심 성찰을 통해 다음과 같
은 결론을 이끌어 냈다고 일기(日記)에 쓰고 있다. '허영의 거대한 힘에 두려움을 느
끼기 때문에 기꺼이 침묵을 지킨다라는 글을 쓰도록 강요받았다. 그러나 내가 진정
두려운 것은 이러한 침묵을 지킬 때 하느님의 보잘 것 없는 창조물로서 받게 될 하느
님의 심판이다.' 나는 힐데가르트도 억압받는 사람들이 어디에서나 저지르게 되는 가
장 큰 죄가 침묵과 태만의 죄라는 사실에 동의하리라 믿는다.
힐데가르트의 정신적, 육체적 투쟁은 전형적인 것이며 억압받는 이의 심리와 해방을
대변하는 깊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민중을 위한 예술로서의 자아표현은 무엇보다
도 혁신적인 해방의 모습을 담고 있다. 음악과 시안에, 저술과 설교 속에 그리고 예
언가적 저항 속에 공동 창조자로서의 그녀의 창조력이 서려 있다. 힐데가르트 시대
이래로 예술과 종교에서의 여성의 기여는 쉽게 잊혀지거나 억압당하거나 조롱거리가
되었기 때문에 힐데가르트의 우주적 상상력과 음악에 깃든 놀라운 재능을 자세히 살
펴보는 것은 아주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힐데가르트는 여성에게 여성으로서 온전
한 자신이 되어 문화와 가정에 영향을 미치고 자신의 체험을 당당히 표현하며 뒤로
물러서는 여성이 되지 말라고 도전한다. 이처럼 그녀는 여성과 남성이 서로의 지혜
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성스러움이 깃든 문화를 지향한 투사였다.
힐데가르트는 '여성에 대해 충분히 성찰하고 이를 글로 옮겼던 최초의 중세 여성'으
로 불린다. 그녀의 서한에서 보이는 힐데가르트의 모습은 정치적, 사회적으로 활동적
인 여성이었다. 이는 '그 당시의 생활양식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여성상'이
었다. 힐데가르트는 남성과 여성은 생리적으로는 서로 다르지만 하느님 창조 사업의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이라고 가르친다. '남성은 여성 없이는 남성이라 불릴 수 없
다. 마찬가지로 여성도 남성이 없다면 여성이라 불릴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토
마스 아퀴나스가 가르치듯이 결함을 지닌 남성과는 달리 여성은 창조가 전개되면서
자연의 의도로 창조된 것이다. 결혼은 하느님이 씨를 뿌리고 가꾸었지만 남성과 여성
이 함께 경작하여 메마름을 몰아내야 할 사랑의 정원과 같다. 성적인 사랑을 통해 남
성과 여성은 마치 바람과 공기가 하나인 것처럼 하나의 존재로 결합한다. 전통적인
가르침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보다 더 색을 탐한다고 하지만 힐데가르트의 가르침은
이와 다르다. 그녀는 네가지 기질 이론을 발전시켜 그 각각의 기질이 어떻게 여성의
성적 유형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서 가르쳤다. 그러나 어떤 때 힐데가르트는 여성이
남성에 종속된다는 말을 지지하고, 여성도 사제로 서품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거부하
기도 하였지만, 그녀의 활동은 여성과 남성의 관계에 대해 지니고 있던 확신의 또 다
른 면을 보여주기도 한다. 한 학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힐데가르트는 교황의 소
심함에 대해 그리고 황제의 도덕적 불감증에 대해 혹평하였다. 그녀는 학자들을 가르
치고 성직자와 평신도를 대상으로 설교하기도 하였다. 이는 힐데가르트 이전의 그 어
떤 여성도 하지 못했던 일이다...힐데가르트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하느님의 일을 해
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그녀의 비전체험에서, 그녀의 활동에서, 남성 지배 시대
에 여성의 사명을 부르짖던 그녀의 음성에서, 항의의 몸짓에서, 당시의 문화가 여성
에게 부과하던 억압에 분노하는 지적이고 정열적인 한 여성의 몸부림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힐데가르트는 이제 여성이 남성의 무능력을 대신해 예언직을 수행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그녀가 본 잔인한 악마에 대한 두 개의 비전에서 가부장제를 이 악
마와 동일시하고 있다.
힐데가르트는 자신을 포함하여 억압받는 이들이 지닌 양면성으로 인해 고통받았다.
그녀 자신도 자기의 작품을 제대로 '분석'할 수 있는 신학적 장치가 자신에게 부족하
다고 인정하였다. 따라서 그녀의 신학적 주장은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마음과 머
리로 단호하게 실천했던 그녀의 삶만큼 우리에게 확신을 주지는 못한다. 어떤 학자
는 '힐데가르트가 교황과 황제를 향해 퍼부었던 비난과 주교에 대한 도전, 남성의 지
배와 지도하에 있던 사회에 대한 그칠줄 모르는 혹평과 그녀의 시대가 남성의 결함으
로 인해 그녀와 같이 힘없는 여성에게 막중한 책임을 부과했다는 고발...등은 여성에
게 아무런 권리와 권한도 허락하지 않는 사회 질서에 대한 환멸을 반영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한다. 아마도 힐데가르트를 다시 발굴하는 작업에서 가장 힘을 주는 것은
현재까지 그녀의 작품이 온전히 남아 있다는 것이다. 그 많은 편지와 책, 음악과 그
림은 이제 우리의 관상 기도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지
난 세월 동안 들어보지 못했고 기록으로 남아 있지도 않은 여성의 지혜에 대해 침묵
속에 명상하게 만든다. 힐데가르트는 침묵 속에 있는 수백만의 여성을 대신하여 우리
에게 그들의 말을 전달하고 단편적이고 가부장적인 교회와 문화와 정신 안에 결핍된
것을 우리에게 암시해 주고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힐데가르트보다는 후대의 인물이었지만 멕시코의 한 여성 소르 후아
나 이네스 데 라 크루스(1651-1695) 수녀를 기억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멕시코의
화폐 200 페소에는 그녀의 그림이 나올 정도이다. 힐데가르트와는 달리 44세로 요절
한 이 수녀는 식민지 멕시코라는 폐쇄된 세계의 한 수도원으로부터 17세기 최고의 바
로크 시인이다. 식민지 사회에서 여성만큼 침묵을 강요당한 사람은 없었으므로 그런
사회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었던 여성은 소르 후아나 이외에는 없을 것이다. 그 당
시 그녀는 그녀의 시 작업으로 말미암아 남성의 반대와 교회의 감시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자신의 안전마저 위협받고 있었다. 결국 그녀가 머물던 수녀원 또한
멕시코의 대주교 아기아르 이세이아스라는 박해자로 상징되는 가톨릭으로부터 박해
를 받았다. 결국 40세가 되던 해, 그녀는 책, 악기, 펜과 잉크를 박탈당했다. 그녀
는 침묵속으로 들어갔고, 1695년에 44세 나이로 죽었다. 그러나 그녀를 침묵시키려
던 사람들로부터 영원히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그녀의 바로크 시이다. 힐데가르트
시대는 식민지 시대는 아니지만 힐데가르트의 예언자적인 목소리는 얼마나 위험한것
인지를 짐작할 수 있었다. 그러나 힐데가르트는 십자군 전쟁을 반대하지 않았다.
시간을 내서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책이름: [원복]/[창조영성]/[진보--마이스터 에크 하르트의 창조영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 일반서적에서는 찾기 힘들것 같구요. 성바오로 서적이나 아님 출판사로 직접 문의 해보시는게 좋겠어요. [원복]은 분도출판사,[창조영성]은 푸른 평화 그리고 [진보]는 정홍규신부님...
첫댓글 힐데가르트는 여성에게 여성으로서 온전 한 자신이 되어 문화와 가정에 영향을 미치고 자신의 체험을 당당히 표현하며 뒤로 물러서는 여성이 되지 말라고 도전한다. 이처럼 그녀는 여성과 남성이 서로의 지혜 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성스러움이 깃든 문화를 지향한 투사였다.
추천독서:[원복(原 福, Original Blessing:분도출판사 번역)]과 [창조영성 Cration Spirituality: 푸른 평화 번역]/정홍규 신부 :[진보 - 마이스터 에크 하르트의 창조영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
수녀님 추천독서 책은 어서 구입해요? 일반서점에는 없겠져? ....책 제목만 다시한번 적어주세요
책이름: [원복]/[창조영성]/[진보--마이스터 에크 하르트의 창조영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 일반서적에서는 찾기 힘들것 같구요. 성바오로 서적이나 아님 출판사로 직접 문의 해보시는게 좋겠어요. [원복]은 분도출판사,[창조영성]은 푸른 평화 그리고 [진보]는 정홍규신부님...
넹,,,수녀님 감사합니당^^* 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