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클라이밍을 할 때, 벽에 있는 여러 종류의 홀드를 보게 됩니다. 홀드를 잡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홀드를 잡은 방법은 당신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이제 클라이밍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슬로퍼(sloper: 흐르는 홀드)라 부르는 이 두 녹색 홀드는 흐르는 홀드(Sloper)로 알려져 있습니다. 흐르는 홀드를 다루는 기술은 슬로퍼 아래에 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르는 홀드를 잡을 때 표면의 접촉을 최대화합니다. 벽을 따라 올라가면서, 내 체중을 낮게 유지하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흐르는 홀드 위에 내 손을 밀착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내 오른손은 이제 저그(Jug) 라고 하는 홀드를 잡으려고 합니다. 저그(Jug)는 크고 양호한 홀드를 말합니다. 나는 또한 저그를 밑에서 잡습니다. 이는 언더클링(undercling) 이라고 합니다. 나는 실제로 그 홀드를 잡아 당기고 있습니다. 나는 다른 저그를 잡기위해 내 왼손을 이동합니다, 이제는 옆으로 당기고 있습니다 , 그래서 그 홀드는 사이드 풀(side pull) 이라고 합니다.
내 오른손은 지금 핀치(Pinch)로 알려진 홀드를 잡으려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 홀드가 핀치입니다. 핀치는 문자적으로 꼭 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많은 홀드는 단순히 엄지 손가락을 누르므로써 핀치로 작동 합니다. 조금 더 멀리 올라가면, 나는 또 다른 sloper를 만나게 됩니다, 이 홀드는 내 엄지 손가락이 아래를 향하여 반대 방향이 됩니다. 이 자세는 개스통(Gaston)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이 홀드를 함께 잡고 있습니다, 같은 홀드에 두 손을 일치하는 것을 합손(match)이라고 합니다. 내 왼손을 위로 이동합니다, 또 다른 핀치 홀드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또 다른 저그 홀드를 잡습니다, 다시 한번, 이 홀드를 옆으로 당겨야 하기 때문에, 이 홀드는 사이드 풀(side pull) 이 될 것입니다.
이 핑크 홀드는 크림프(crimp)라고 합니다, 이렇게 작은 홀드에 밀착력을 최대로 얻기 위해 검지 손가락 위에 엄지 손가락을 감싸서 올립니다. 또 다른 크림프 홀드가 있습니다. 작은 공간에서 밀착력을 얻기 위해 검지 손가락 위에 엄지 손가락을 올려 놓습니다.
이제 우리는 마지막 홀드에 도착하였습니다,
이 juggy 홀드는, 크고 정말 양호한 홀드 입니다. 이상 등반중 홀드를 잡은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손쓰기
저그(Jug), 크고 양호한 홀드, 엄지와 4손가락이 떨어져서 그립
슬로퍼(Sloper), 흐르는 홀드
개스통(Gaston), 손가락이 위로, 엄지가 아래로 홀드를 잡는 그립
오픈그립(Open Grip), 작고 각진 홀드를 잡을 때, 엄지와 4손가락이 떨어져서(Open) 그립
클링그립(Cling Grip), 작고 각진 홀드를 잡을 때, 엄지와 4손가락이 밀착되게(Cling) 그립
크림프그립(Crimp Grip), 작고 각진 홀드를 잡을 때, 엄지를 검지위에 눌러(Crimp) 그립
랩그립(Wrap Grip), 홀드를 감싸서 잡을 때, 새끼 손가락부터 홀드를 감싸서 그립, 또는 그 반대
핀치그립(Pinch Grip), 손가락으로 책을 빼듯이 홀드를 잡을 때, 엄지와 4손가락을 밀고 당김
언더그립(Under Grip), 홀드가 뒤집어 있을 때, 손바닥이 보이게 그립
포켓그립(Pocket Grip), 홀드에 구멍이 있을때, 손가락 2~3개를 넣어 Grip
사이드그립(Side Grip), 홀드를 옆으로 잡을 때,
* 손쓰기 기술
a 크림프그립, 클링그립, b 오픈그립, 슬로핑그립
* 다양한 손쓰기 기술
a 포켓그립 b 핀치그립 c 사이드그립 d 언더그립
클라이밍 초보자라면 크림프(꼬집기)는 이 비디오처럼 잡아서는 안됩니다,
다른 말로 검지 손가락 위에 엄지 손가락을 올려놓아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하면 손가락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여러분은 알아차릴 수 없습니다.
당신이 문제를 느끼기 시작할 때 쯤이면 힘줄 손상은 꽤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