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발이식 문의 드립니다.
Q : 요즘 야근이 잦은 직장인 입니다. 집안에 대머리는 없는데 요즘들어 부쩍 머리카락이 얇아져 스타일링제를 발라도 금방 머리가 죽습니다. 이마도 점점 넓어지는데 제가 대머리가 되려는가요?
모발이식을 하면 비용과 정상적으로 생활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답변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이마가 넓어지고 있고 모발이 가늘어지고 있다면 유전적인 남성형 탈모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탈모인 경우 바로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고 먼저 바르는약이나 먹는약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에 대한 치료계획은 진료를 봐야 정확한 설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유전적인 탈모는 아니더라도 모발이 가늘고 머리가 가라앉아 보이거나 가르마부위의 두피가 많이 보여서 신경이 쓰이는 경우에는 부분적인 모발이식으로 신경써서 드라이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풍성한 헤어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술후 바로 다음날 부터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이 없고 별로 티 나지 않게 교정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활기찬 하루 보내세요.
모발 이식하고 싶은데요...
Q : 얼마전 두피가 간지럽고 각질비슷한게 생겨서 뿌리던걸 중단했습니다... 약만 복용중인데 머리가 마니 빠지는게 눈에 확 보여서 불안합니다.
더 이상 빠진다면 모발 이식을 심각하게 고려중입니다 박사님과 상의하고 싶은데 여긴 지방이라 찾아가는게 싶지가 않네요
익산에서 가까운곳에 추천해 주실만한데 있음 부탁드려요 빠른 답변 기다릴께요 ^^
A : 안녕하세요?
모발이식이 필요한지 아니면 약으로 치료를 더 해야 하는지는 진료를 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익산에는 모발이식 전문병원을 잘모르겠고...전주에는 제가 아는 병원이 있습니다. 강광영 선생님(모래내피부과)이란 분이 모발이식을 전문적으로 하고 계십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되십시요.
Q : 모발이식을 받은 후 뒷머리 피부 절개 부위에 감각이 없습니다. 벌써 2년이나 지났는데요 치료가 가능 한지요? 가능하다면 어떤 치료를 하는지? 아시는분은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수술한지 2년이 지났는데도 수술부위의 감각이 없다면 진료를 한번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술후에 대부분은 감각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지만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되는데, 2년이 지나서도 감각이 없어서 불편하다면 진료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편한 시간에 병원을 내원해 주십시요. 진료를 보고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Q : 이식부위에 여드름인지 모낭염인지 알수없는 뾰루지가 많이 납니다. 어떤식의 해결 방법이 가장 좋겠습니까? 예방법이라도 알고싶습니다.
모낭염이 외관상 여드름과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합니다. 아참, 전 7월 20일경 수술후에 약 한달을 로게인을 뿌렸습니다.
혹시 로게인의 부작용으로 로게인을 뿌린 이식부위에 여드름이 나는것이 아닌가 해서 오늘부터 로게인을 안발러볼려고 합니다.
소염제는 먹어도 되겠지요?
읽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A : 안녕하세요?
수술부위에 모발이 자라기 전에 모낭염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심하지 않을때는 집에 흔히 있는 항생제 연고(후시딘, 마데카솔..)을 바르면 됩니다. 심한 경우 항생제 계통의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낭염과 여드름은 외관상 보기는 비슷합니다. 수술후에 미녹시딜 제제를 바르는 것이 모낭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모낭염이 심한 경우에는 잠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꼭답변주세요!정수리머리숱!!
Q : 중학교떄부터 머리숱없다는소리는 들었고요 특히 정수리쪽이 비어보이는데요 지금 나이가 20대중반인데 특히 빠진건 없는데 정수리가마있는쪽이 숱이많이없어서 주위사람들한테 탈모아니냐는 소리는 가끔 듣는데 이거
어떻해야하죠 미녹시딜을 쓸까하는데 저같은 유형은 미녹바르면 오히려
있던 머리마져 빠질까요? 모발이식은 이정도는 안될꺼같구 프페를먹을까도하는데.. 조언부탁드립니다..정말 급합니다..
A : 안녕하세요?
탈모가 있었던 것은 아닌데 원래 가마 주위의 모발이 적은 경우에는 프로페시아를 복용한다고 효과를 보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미녹시딜은 탈모의 원인 치료제가 아니고 단순히 모발의 성장을 촉진 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을 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상태와 앞으로 치료에 대한 계획은 피부과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단을 받고 나면 치료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Q : 모발이식 전문이라고 하여 방문하였습니다.제 이마가 너무 넓습니다.머리모양도 약간 삼자 모양인거 같고..
모발이식을 받으려고 하는데 수술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일상 생활은 바로 가능한가요?
이식후 일반인들처럼 염색도 가능한가요?
A : 안녕하세요?
이마의 모발이식은 수술전에 특별한 준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술후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한데, 이마부위의 이식한 모발이 처음 몇주는 표시가 나고, 이식한 모발이 빠지고 새롭게 모발이 자라는데 3~4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이식후 자라나는 모발은 원래 자기 모발이므로 평생 자라고 염색, 파마 모두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앞머리 모발이식만 가능한가요..
Q : 안녕하세요~^^
앞머리 이식 문의 드려요~
제가 머리숱은 참 많은편인데 이상하게 앞머리 가장자리쪽이 모발이 아주 가는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더 잘 빠지는것같고...
신경이 많이 쓰이네여~
혹시 앞머리 이식만도 가능한가요? 비용은?
직장인이다보니 너무 티가 나면 곤라한데.. 일상생활 가능한지..?
A : 안녕하세요?
앞머리만 이식도 가능합니다. 이식해야 할 범위에 따라서 시술비용은 다른데 가장 자리만 이식할 경우 200~250 정도이고 범위가 좀 넓거나 이마라인 전체를 예쁘게 만드는 경우에는 비용이 더 들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시술비용은 진료를 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앞머리만 이식한 경우에 머리를 올리면 표시가 나지만 기존의 머리로 이마를 조금 가릴수 있는 헤어스타일이 가능하다면 하루만 지나면 티나지 않게 일상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앞머리...
Q :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중반 여성인데, 평소 머릿숱이 많지 않아 항상 고민이었습니다.
특히 다른 부위는 괜찮은데, 앞머리 부분에 머릿숱이 유난히 적어 헤어 스타일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앞머리를 내려도 머릿숱이 없어서 그런지 모양새가 안납니다.
앞머리 숱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방법과 비용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 안녕하세요?
앞머리숱이 부족한 경우에는 후두부의 모발을 이식해서 숱을 늘릴수 있습니다. 이마의 헤어라인은 괜찮고 숱이 부족한 경우라면 원래 자신의 모발 사이사이에 이식을 해서 밀도를 높일 수 있고 이마 헤어라인이 너무 사각이거나 이마가 넓은 경우에는 헤어라인을 디자인해서 이식할 수도 있습니다.
이마헤어라인 부위의 모발이식인 경우 1500~2000개 정도의 모발을 이식하며 이런 경우 비용은 300~350만원 정도입니다. 정확한 시술내용이나 비용은 진료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활기찬 하루 보내세요.
길고 진한 속눈썹을 갖고 싶어요 자주 잘라 주면 그렇게 되나요?
Q : 저는 인상적인 속눈썹을 갖고 싶습니다. 제 속눈썹이 너무 짧고 흐릿하거든요, 그러다 보니 얼굴 전체가 흐릿한 것 같아 속상해요. 그런데 속눈썹을 잘라 주면 더 길어지고 색깔도 진해진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진짜 그런가요?
A : 속눈썹이 길고 진하면 눈이 훨씬 예뻐 보일 뿐 아니라 얼굴 전체의 인상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예뻐지기를 원하는 여성들이 인조 속눈썹을 붙이면서까지 눈썹에 신경을 써왔지요.
그러나 속눈썹을 잘라 준다고 해서 길고 진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 있는 모든 털에는 각각 수명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겠죠? 속눈썹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속눈썹은 하루에 0.18mm 정도 성장합니다. 그리고 수명은 3~4개월로 자기 수명이 다 하면 빠져 버리지요. 그러므로 잘 자라고 있는 속눈썹을 자른다는 것은 , 더욱 깡뚱하고 못행긴 속눈썹을 만들어 낼 뿐입니다. 꼭 길고 진한 속눈썹을 갖고 싶다면 인조 눈썹을 붙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눈썹을 갖고 사람의 운명을 알 수 있다면서요?
Q : 저는 진한 눈썹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절 보고 멋지다고 칭찬합니다. 그런데 사람들 눈썹을 자세히 보니까 참 가지각색이더라고요. 눈썹으로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을까요?
A : 별걸 다 물으시는군요. 피부과 의사가 어떻게 눈썹을 갖고 사람의 운명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우리 의사들처럼 인간의 피부나 털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하다 보면 그와 관련된 상식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이야기는 의학이나 과학과는 전혀 관계없는 것이라는 걸 미리 염두에 두길 바랍니다.
눈썹 털의 길이가 일정하게 길게 드리워져 있는 사람은 수명이 길고 성격이 느긋하다고 합니다. 또 양쪽 눈썹이 너무 붙어 있다거나 아예 연결되어 있는 사람의 수명이 비교적 짧거나 성격이 급하다고들 합니다.
심지어 이들 가운데는 연결된 눈썹을 말끔하게 뽑아 달라며 병원을 찾는 사람도 있을 정도랍니다. 이것은 바로 눈썹끼리 연결된 사람들의 성격이 급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그냥 살아도 아무 일 없을 텐데, 조바심이 나서 못 참는 것이지요. 그리고 눈썹의 털이 아주 가는 사람들은 성격이 강직하고 수명도 길다고 합니다.
특이하게도 눈썹에 흰털이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마음이 굉장히 넓고, 사람 보는 눈이 남다르다고 하더군요
모발 이식술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Q : 요즘 자가 모발 이식술로 대머리 환자들도 자신의 머리카락을 다시 자라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모발 이식술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A : 자가 모발 이식술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머리 치료 수술법입니다. 모발 이식의 역사는 1804년 바로미오가 동물에서 털이 나 있는 피부 이식을 시도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39년에는 일본의 피부과 의사 오쿠타가 펀치 이식을 개발했습니다. 그 후 1959년 오렌투어라히가 처음으로 서양에 펀치법을 소개한 이후 대머리 와 기타 탈모증을 치료하는 중요한 수술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대머리 수술 방법에는 미니 식모술, 두피 피판술, 두피 축소술, 두피 재건술 등이 있습니다.
처음 모발 이식에 시도되었던 펀치 이식술은 머리카락을 뭉치로 심어야 했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마치 파플 심어 놓은 것처럼 뭉쳐 있고 우둘둘한 흉터가 남아 특히 동양인에게는 미용상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비해 최근 주로 이용되는 단일모 이식술은 모발을 한올 한올 자연형태 그대로 머릿결에 따라 심는 방법이므로 나중에 머리카락이 자연스럽게 나는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현재 받을수 있는 수술 요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Q : 모발 이식술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받을 수 있는 시술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대머리를 치료하는 수술법에 대해서 수많은 의사들이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방법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펀치 식모술, 미니식모술, 두피 피반술, 두피 축소술, 두피 재건술, 인공모 식모술, 단일모 이식술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우리 나라에서 시행되는 방법으로는 우선 미니법이 있는데, 두피를 2~3날짜리 칼로 그어 이식할 머리카락을 얻은 다음 대머리 부분에 굵은 바늘로 구멍을 내어 핀셋으로 머리카락을 밀어넣는 방법입니다. 수술 방법이 비교적 쉬우나 우리 나라 사람처럼 머리 숱이 적고 억센 사람에게는 부자연스럽고 머릿결을 맞출 수 없어 대머리가 어느 정도 진행된 사람에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단일모 모발 이식은 자신의 뒷머리 부분에서 일정한 부분을 떼 내어 머리카락 한 올 또는 두 올로 분리한 다음 식모기를 이용해 대머리 부분에 머리카락을 일일이 심는 방법입니다. 상당히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지만 자연스러운 모발의 방향을 가질 수 있고 흉터도 남지 않아 우리 나라 사람에게 가장 맞는 방법입니다.
인공모 식모술은 인공모의 매듭을 한올 한올 바늘에 꿰어 두피에 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조 모발을 무한대로 구할 수 잇으므로 원하는 수대로 이식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결정적으로 이식 후 인공 모발에 대한 거부 반응이 많이 일어나므로 심은 머리를 모두 뽑아야 할 경우ㅏ 많고 뽑은 자리에 흉터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가모발 이식이 가능한 경우에는 이 방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이식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일은 없나여?
Q : 회사에서 영업 업무를 맡고 있어서 거래처 사람을 만나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만큼 첫인상도 중요한데, 요즘 들어 이마 윗머리가 심하게 빠져 보기가 흉합니다. 자가 모발 이식술을 받을 생각인데,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점은 없는지요?
A : 자가 모발 이식술은 3~5시간 정도 걸리는 긴 수술이지만 부분 마취를 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긴장을 풀고 수술대 위에 누워 있으면 되는 거죠.
수술 전에 2주 정도는 금연을 하는 것이 좋고 고혈압이나 당뇨, 혈우병, 켈로이드 체질, 그리고 국소 마취제에 과민 반응이 있으면 반드시 사전에 의사와 의논해야 합니다. 수술 후 3일간은 머리를 감지 못하므로 수술 전에 감는 것이 좋고 비듬이 많은 사람은 수술 전 두피 스케일링을 받으면 더 좋습니다.
수술을 하고 나면 얼굴이 부어 오를 수 있으므로, 수술 후엔 집에서 냉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또 수술 받은 날 저녁에 통증이 있긴 하지만 하루 정도 지나면 없어 집니다. 이식 부위나 머리를 떼어 낸 부위에 아주 드물게 세균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만약 수술을 한 다음에 진물이나 고름이 나면서 열이나 통증이 심해지면 곧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 머리를 떼어낸 뒷머리 부위에서 드물게 출혈이 되어 피가 고일 수도 있으므로, 많이 붓거나 피가 거즈에 축축하게 묻어나는 경우도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을 이식한 곳은 3일 동안 물을 묻히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그 부위를 건드려서도 안 됩니다. 수술을 한 지 1주일 정도 지나면 조심스럽게 머리를 감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식한 부위를 문지르면서 머리를 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수술 2주일 후에는 머리를 떼어 낸 부위를 봉합한 실을 뽑습니다. 이식한 머리카락은 2주에서 한 달 사이에 많은 수가 빠지지만 머리 뿌리는 살아 있으므로 3개월 정도 지나면 다시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자가 모발 이식술은 힘든 수술이긴 하지만, 처음며칠 동안 얼굴이 붓는 것 외에는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이식 부위에 딱지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나 보기 흉할 정도는 아닙니다. 수술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한 머리는 빠지지 않고 계속 자란다해도 다른 부위에 딱지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나 보기 흉할 정도는 아닙니다. 수술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한 머리는 빠지지 않고 계속 자란다 해도 다른 부위의 머리가 계속 빠진다면 수술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으므로 수술 후 다른 부위의 대머리 치료를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