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삼매경에는 「본체는 정법명왕여래이나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활동할 때에는 보살로 화현한다.」고 설하여 있고, 관음구고경의 짧은 경문에는 아난을 대고중으로 하고 「관음구조의 서원은 백천만억부처님을 만나고 한량없는 겁을 지녔으므로 그 공덕이 광대하다」고 하였다.
고왕백의관음경에는 「최초의 관음의 서원을 찬미하고 백의관음보살에게도 같은 영감이 있다」고 하였으며, 홍맹해혜경(弘猛海惠俓)에는 「옛날 선주왕에게 선광왕자가 있었는데, 그 왕자는 큰 원 세워 미래 세웠다.
관음수기경(觀音授記經)에는 「예날 선주 왕에게 선광 왕자가 있었는데, 그 왕자는 큰 원을 세워 미래세에 부처가 되면 관세음보살이라는 부처가 되어 중생을 제도하겠다.」고 하는 서원을 세웠다.
관음수기경(觀音授記經)「관세음보살이 아미타불의 뒤를 이어 정각을 이루고 보광공덕산왕여래 부처님이 될 것인데, 칠보리수 아래에서 아미타불에 이어 등정각을 성취하리라.」 하였다.
천수천안 무애대비심 다라니경(千手千眼無碍大悲心陀羅尼經)에는 이 다라니경을 외우면 열 다섯 가지 좋은 곳을 가서 난다 하였다. 즉
①나는 곳마다 착한 임금님을 만나고
②항상 좋은 나라에 나고
③좋은 시절을 만나고
④선지식을 만나고
⑤육근(六根)이 구족하고
⑥도 닦을 마음이 순숙하고
⑦계행을 범하지 않고
⑧권속이 화합하고
⑨재물이 풍족하고
⑩항상 남에게 풍족하고
⑪재물에 손해가 없고
⑫뜻과 같이 일이 되고
⑬선신이 옹호하고
⑭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뵈옵고 법을 들으며
⑮들은 바 법의 뜻을 잘 알아서 항상 지송하며 해태하지 않느니라. 하였다.
또 열다섯 가지 악한 죽음을 받지 않나니,
①굶어서 죽지 않고
②갇히거나 매 맞아 죽지 않고
③원수에게 죽지 않고
④진중에 들어가 죽지 않고
⑤호랑이나 악수에게 죽지 않고
⑥독사자나 독충에게 죽지 않고
⑦물이나 불에 죽지 않고
⑧독약이나 주술에 죽지 않고
⑨고독에 죽지 않고
⑩미쳐서 죽지 않고
⑪산에서나 언덕에 떨어져서 죽지 않고
⑫가위에 눌려 죽지 않고
⑬귀신에 홀려 죽지 않고
⑭악한 병에 죽지 않고
⑮자살하지 않느니라. 하였다.
십일면관음신주경(十一面觀音神呪經)에는 주문을 매일 새벽에 지성으로 108 번씩 외우면 이 몸으로써 열 가지의 승리를 얻나니 즉,
①몸이 항상 무병하고
②모든 부처님이 복을 받고
③재물이 무진하고
④원수를 항복받고
⑤존귀한 이가 공경하고
⑥귀신과 독기에 상하지 않고
⑦칼과 흉기 등에 상하지 않고
⑧물에 빠지지 않고
⑨불에 타지 않고
⑩횡사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 네 가지 공덕이 있으니
①죽은 후에 부처님을 뵈옵고
②악도에 떨어지지 않고
③횡액에 죽지 않고
④극락세계에 왕생한다고 하였다.
불공견색주심경(不空絹索呪心經)에도 불공견색주를 매월 8일에 7편씩만 외우면 현신으로써 20가지의 이익을 얻느니라. 즉
①몸에 병이 없고
②전생의 업으로 생긴 병이 속히 낫고
③살결이 항상 부드럽고
④여러 사람이 사랑하고
⑤재물이 생기고
⑥도적을 맞지 아니하고
⑦수재나 화재를 당하지 아니하고
⑧나라의 침탈이 없고
⑨일이 뜻대로 되고
⑩농사 재앙(災略-旱 ·次 · 風 ·病 · 災害) 등이 없고
⑪공부에 지장이 없고
⑫악귀가 범하지 못하고
⑬보는 이가 반가워하고
⑭원수가 두렵지 아니하고
⑮원수가 있으면 속히 풀리고
⑯고독이나 사귀가 두렵지 아니하고
⑰번뇌에 끌리지 아니하고
⑱연장이나 물과 불에 다치지 아니하고
⑲ 신선이 항상 수호하고
⑳생생에 자 · 비 · 희 · 사를 여의지 않느니라고 하였다.
또 8법이 있으니
①죽을 때에 관세음보살이 비구(比丘)의 형상으로 나타나서 즐겁게 위로하고
②모든 고통이 없고
③정념(正念)이 나타나고
④사대(四大 - 地水火風)가 편안하고
⑤부정한 추물이 흐르지 아니하고
⑥병이 있어도 오래 신고하지 아니하고
⑦무진한 변재(辯才)가 있고
⑧목숨이 떨어지면 원을 따라 부처님의 국토에 나느니라고 하였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모라다나다라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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