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서 보듯, 노후한 원전의 안전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현재 경주에 있는 월성 1호기는 2012년 11월 20일 설계수명이 만료하는 원자인데,
올 해 6월 수명연장 여부 결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저희 경주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몇 년 째 꾸준히
노후한 원자로의 위험성을 이유로 영구폐쇄할 것을 요구해왔고,
어제(3월 17일 목요일) 원전 주변 지역 주민의 체내 삼중수소 조사 자료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예로 들며 '노후한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 당일 배포한 성명서 전문 보러가기 => http://cafe.daum.net/gjkfem/Gi4j/210
< 노후한 월성 1호기 영구 폐쇄 촉구 기자회견>
* 일시 : 2011.3.17. 목. 오전 11시.
* 장소 : 경주시청 본관 앞
* 주최 : 경주핵안전연대(경주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2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 2010.11.16. 발족)
기자회견 시작 전.
일본 지진과 쓰나미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묵념.
독일도 노후한 원전 7기를 폐쇄하기로 했고, 중국도 원전을 건설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올바른 결정을 내렸으면 합니다.
몇년 째 요구하고 있던 것이지만, 일본의 사고를 교훈삼아 정부가 들어주길 바라며 다시 촉구합니다.
" 노후한 월성 1호기를 영구 폐쇄하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언론의 관심의 더 높아졌네요.-_-"
서혜영 위원님... 아침 일찍 사무실에 오셔서 기자회견 준비를 도와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상홍 간사님.
원전/방폐장 관련 현안이 많아 늘 바쁘시죠... 요즘은 여기저기 인터뷰도 많아져서 쉴 틈이 없으시죠.
지금의 관심들이 이어져 월성 1호기 영구폐쇄까지 이어지기를...
첫댓글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보면서 우리 경주가 얼마나 위험한곳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노후화된 원전은 필히 폐쇄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