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희 아이가 학교 수업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이입니다. 담임 선생님 말씀으로는 수업 내용을 제대로 듣지 않으며 집중력 또한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래와도 잘 어울리지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도움을 요청 드립니다.
A
어머님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이 학교에서 집중을 잘 못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문제로 상담을 의뢰주신으로 것으로 파악됩니다. 먼저 적어 주신 내용만으로는 종합적인 소견을 드리는 것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음은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들이 집중을 하지 못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ADHD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단순히 눈으로 관찰한 것으로만 알 수 없고 행동관찰 및 종합 심리검사나 ADHD검사 등의 진단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의 때문에 늘어난 온라인수업의 영향으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기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기질과 성격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현 상황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확인하며 정서적 측면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학교에서 또래와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멍하게 있거나 집중을 못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개입하기보다는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정확하게 아이를 파악해야 아이에게 맞는 적절한 개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황이 심각해지면 자존감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고 학년이 올라가서 학습량이나 수준이 어려워질 때 학습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의 답변이 어머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줍니다.
ADHD는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진단을 받은 아동의 70%이상은 청소년기까지 ADHD가 지속되며, 그 이후에는 학업실패와 반항행동, 품행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사회적 기술을 익혀 사회성을 높여 줍니다.
ADHD 아동들은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이며 산만한 행동을 함으로 또래와의 관계가 어려워지고 학업기능이 저하되어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체계적인 치료로 사회성을 높여 학급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약점을 보완하고 아이의 재능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키워 줍니다.
주변에는 ADHD 경향을 보였던 위인이나, ADHD를 극복한 유명인이 많습니다. 자녀를 통제하려는 시도보다는 지지와 격려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의 열정과 창의력을 적극적으로 키워 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반항성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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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윤희봉, 강민채. (2014). ADHD 아동의 사회성기술 관련 연구동향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6(4), 243-261.
최창수. (2014). ADHD 아동의 환경 및 심리적 연구.(UCI]I804:null-200000423204).[석사 논문,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백남학술정보관
정명숙 · 손영숙 · 정현희. (2011). 아동 · 청소년 이상심리(제7판). 시그마프레스
Honos-Webb (2013). ADHD 아동의 문제를 강점으로 바꾸는 101가지 방법(변명숙, 역). 시그마프레스 (원본 출판 2007년)
고태순 · 차영은 · 장세희. (2012). 사례중심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