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또다시 사망자 급증으로 장례식 기간이 4일장 5일장으로 늘어나고 있다.
장례식이 예정된 시간보다 늦게 시작되거나 기간이 늘어날 때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사단법인 장례지도사협회(회장 이상재)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고 순조롭게 진행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이 회장은 장례식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미리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장례식 진행 순서, 시간표, 참석자 목록 등을 사전에 구체적으로 정리해두면 기간이 늘어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장례식에 참석하는 모든 사람에게 충분한 사전 안내를 제공하여. 시간, 장소, 주차 시설, 의류 규정 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공유하여 참석자 들이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유가족과 관계자는 항상 장례식에 관한 유연성을 유지해야 한다. 시간표에 조정이 필요한 경우 조정할 수 있는 여분의 시간을 확보하거나 특별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장례지도사)와의 협력 장례식을 주관하는 장례식장, 사제, 출장자, 등과 밀접한 협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들 전문가들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장례지도사들은 최신의 정보를 확보하고 현대 기술을 활용하여 소통을 강화하고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문자 메시지, 이메일 또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장례식 참석자들에게 변화되는 정보를 업데이트하여 제공하고 상황을 주도할 수가 있다.
장례지도사는 장례식을 조직하고 주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장례식 디렉터(장례지도사)는 전문적인 조언과 지원을 제공하며 예기치 않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다.
또한 가족과 친지들 사이의 소통을 장려하고 서로를 이해하며 지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간이 늘어난 장례식은 스트레스와 감정적인 부담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가족 간의 이해와 지지가 중요하다.
장례식은 가장 감정적으로 어려운 순간 중 하나이며,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따라서 장례지도사와 와 유가족의 협력과 이해를 바탕으로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장례식을 고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