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약 2만 여부 배포되고 있는 사보인
'그리에이트 매거진C'에서 뷰티 O2O에 대한 칼럼을 소개했는데요!
각 국의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카카오헤어샵★도 언급되었습니다.
칼럼을 통해 뷰티O2O가 무엇이고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는건 어떨까요?
1. O2O(Online-to-Offline)란?
O2O 서비스들은 주로 경제활동이 활발한 20-30대 직장인들이 주 사용자로, 서비스 제공자에게는 보다 많은 판매를 통한 매출 향상 효과를 주고, 모바일에 친숙한 사용자에게 편의성의 극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뷰티 O2O 서비스가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최근 국내 뷰티업계에도 '카카오헤어샵'과 같은 예약과 결제를 한번에 가능케한 O2O 서비스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죠.
2. 일본, 유럽, 미국의 뷰티O2O 서비스
일본 <핫페퍼뷰티>
"마약 같은 존재"
일본의 리크루트홀딩스가 출시한 일본 최대 헤어&미용 뷰티살롱 검색 및 예약 서비스인 핫페퍼뷰티는 올해 3월 기준, 약 3만개의 샵과 12만명의 스타일리스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연간 3천만건의 예약, 40억엔 매출을 달성(2014년 기준)했습니다.
예약관리시스템인 살롱보드의 운영으로 매장정보, 직원정보, 메뉴정보는 물론 매장에서 발행한 쿠폰과 매장의 포토갤러리 등을고객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핫페퍼뷰티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지역 검색기반으로 미용실을 검색하거나, 매장에서 시술한 포트폴리오 사진을 보고 디자이너를 선택하여 예약을 하게 됩니다. 또 헤어상태나 조건 등을 검색하여 큐레이션 예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장은 핫페퍼뷰티에 입점하기 위해서 게재 기간별로 요금제를 선택하여 입점하게 되고, 노출 등급에 따른 광고비를 지불하면 상위 노출을 통해 좀더 많은 고객을 유입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핫페퍼뷰티는 일본 내에서 "마약같은 존재"라고 칭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해당 서비스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역의 경우, 월간 80명 이상의 신규고객을 유치할 정도로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유럽 <트리트웰>
"재방문 고객 증대 효과"
유럽 최대 헤어&미용 뷰티살롱 검색 및 예약 서비스 '트리트웰'은 2만개 샵에 12만명의 스타일리스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2천만명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약 1억8천만 달러의 예약금액 달성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트리트웰은 입점만 한다면 사용할 수 있는 베이직 패키지와 추가비용을 낼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프로 패키지 총 2가지 프로그램패키지로 나뉩니다.
트리트웰의 특징은 입점 매장에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선불권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선불권을 통해 예약 및 결제를하면 입점 매장을 선불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럽 내에서는 트리트웰 서비스에 대해 "재방문 고객수가 늘어 좋다"고 평하고 있으나 지역별로 약간의 효과 차이는 있습니다.
미국 <스타일시트>
"뷰티샵 광고 채널로 최고"
미국 전 지역을 통틀어 최대 헤어 및 미용뷰티 살롱 검색 예약 서비스인 '스타일시트'는 모바일 앱의 세련된 UI와 UX를 자랑합니다.
타깃 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매장에서 진행할 수 있고, 스타일시트에서는 고객에게 입점 샵 추천서비스를 진행하여 더 많은 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타일시트는 결제가 기본 조건은 아니지만 첫 예약에 대한 결제는 반드시 스타일시트를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스타일시트에 대한 미국 내 뷰티샵들의 평가는 샵 홍보용으로 다양한 마케팅 툴이 내장되어 있어 수수료가 비싸긴 하지만 광고 용도로는 좋다는 반응입니다.
한국 <카카오헤어샵>
“가성비 극강 헤어샵 홍보 플랫폼의 등장”
국내 4천만명이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서비스되는 ‘카카오헤어샵’은 국내 미용실의 지속 성장 및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줄 가장 강력한 채널로 꼽히고 있습니다.
‘카카오헤어샵’은 카카오톡에서 헤어샵을 탐색하고, 예약, 결제까지 하는 서비스로 위치기반 검색부터 상호, 지역, 거리순, 인기순 등 맞춤형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성별, 길이, 스타일 등 다양한 기준으로 필터링하여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쉽게 찾아 예약할 수 있습니다.
7월 오픈 후 서비스 중인 카카오헤어샵은 그 동안 헤어샵에서 온라인 홈페이지, 블로그 운영 등 비용을 과도하게 지출했던 것을 대폭 줄이고 가성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계의 뷰티O2O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O2O서비스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리뷰와 정보를 이용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이용자의 사전 정보 탐색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는 예약을 진행하게 되며, 예약이 활발해지면 정확한 예측 경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헤어샵의 경영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새로운 수단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고객은 자신보다 늦게 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트렌드를 읽고 트렌드에 발빠르게 맞춰나가보는 건 어떨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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