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211계 0,2000번대 (나가노 차량센터 소속 N600편성)
1. 차량개요
나가노 지구의 211계는 기존에 관내를 운행하던 115계 및 123계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3년 3월 다이어 개정을 통해 등장하였다. 비록 호쿠리쿠 신칸센이 개업하면서 나가노~나오에츠 간 운용 및 필요 차량 수가 감소하였으나, 토요타 차량센터의 115계도 함께 대체하여 소속을 나가노로 일원화한 결과 최종적으로 3량 36개 편성, 6량 14개 편성, 총 192량이 전속하였다. 이러한 상당한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JR동일본 각지에서 운행하던 211계 전 접수번대가 나가노로 집결하였는데, 여기에서는 6량 편성인 N600편성에 관하여만 다루도록 한다.
N600편성은 타마치 차량센터에서 전속한 0,2000번대 차량들로 구성되어 있다. 10량 편성이었던 구 N1~N6, N21~N26, N31~N32편성이 순서대로 N601~N614편성이 되어 2014년 다이어 개정 이후 첫 개조편성이 출전하였다. 이후 2015년 10월까지 전 편성이 출전 및 운행을 개시하여 115계 6량 C편성을 모두 대체하였다.
개조사항은 전반적으로 N300편성과 동일하여 보안장치, 협소터널에 대응하기 위한 PS33E형 팬터그래프로 교체와 한랭지를 감안한 난방용량 증가 등이 있다. 또한 N613편성의 쿠하210형에는 선로모니터링장치가 탑재되어있다.
운용 구간은 기존 115계의 대부분 구간을 계승하여 츄오동선 하치오지에서 신에츠본선 나가노 및 오이토선 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외에도 츄오서선 시오지리~나카츠카와, 이이다선 타츠노~이이다, 후지급행선 전 구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다만 123계의 주 운용 구간인 타츠노지선은 E127계로 대체한 상황이다.
여담으로 타마치 차량센터 소속 5량 부속편성들은 니가타 지구로 전속할 계획이 수립되어 각지에 피난 유치하였으나, 신형식 E129계 도입이 결정되면서 그대로 전량 폐기 해체되었다.
2. 차량제원
데뷔 – 2014년 (차량은 1986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66 / 4086
편성 – 6량 편성 (4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61 (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4량 = 1920kW (6량 편성 시)
기어비 – 5.19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 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50 / 부수대차 TR235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직통/회생/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P / ATS-P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츄오동선(하치오지~시오지리)
JR동일본 시노노이선 전선, 신에츠본선(시노노이~나가노)
JR동일본 오이토선(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JR동해 츄오서선(시오지리~나카츠카와)
JR동해 이이다선(타츠노~이이다)
후지급행선 전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나가노 차량센터 소속
6량 14개 편성 84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