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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사츠오렌지철도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16.9km(야츠시로~센다이)
궤간 : 1067mm
역수 : 28개 역(야츠시로~센다이)
단선/복선구분 : 유노우라~츠나기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구간 전철화(교류 20kV 60Hz / 여객열차는 전 열차 디젤기동차 운행)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복선구간) / 단선자동폐색식(단선구간)
최고운전속도 : 95km/h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54900
히사츠오렌지철도선은 야츠시로~센다이 구간을 잇는 제3섹터 노선으로, 원래 JR큐슈 소속 가고시마본선의 일부였으나, 2004년 큐슈신칸센 야츠시로~가고시마츄오 구간의 개업에 따라서, 병행재래선으로 지정되어 JR큐슈가 히사츠오렌지철도에 이 구간의 운영을 이관하였다. 전 노선이 교류전철화되어 있으나, 여객열차의 교류 전용열차의 신조 및 구입비용이 비싸므로 유지비 절감 측면하에 전기운전을 하지 않고 디젤기동차로 운행되고 있다. 화물열차는 경영이관 후에도 JR화물의 전기기관차 견인으로 운행되고 있다.
큐슈신칸센의 개업 이전에는 특급열차도 운행되었고 특히 하카타~니시가고시마 구간을 운행하던 특급 <츠바메>가 운행되었으며 침대특급열차도 운행되었다. 현재는 쾌속열차와 관광열차 <오렌지식당> 등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2. 역사
1922/07/01 - 국철 센다이선으로 니시카타~센다이 구간 개업.
1922/10/15 - 국철 센다이선 아쿠네~니시카타 구간 개업.
1923/03/25 - 국철 센다이선 노다고~아쿠네 구간 개업.
1923/07/15 - 국철 히사츠선 야츠시로~히나구 구간 개업.
1923/10/15 - 국철 센다이선 고메노츠~노다고 구간 개업.
1924/10/20 - 센다이선의 이름을 센다이본선으로 개칭.
1925/04/15 - 국철 히사츠선 히나구~사시키 구간 개업.
1926/07/21 - 국철 센다이본선 미나마타~고메노츠 구간 개업.
1926/09/12 - 국철 히사츠선 사시키~유노우라 구간 개업.
1927/10/17 - 유노우라~미나마타 구간 개업. 야츠시로~센다이~가고시마 구간이 가고시마본선이 됨.
1968/09/27 - 유노우라~츠나기 구간 복선화.
1969/04/10 - 야츠시로~고메노츠 구간에 CTC도입.
1970/04/01 - 고메노츠~히가시이치기 구간에 CTC 도입.
1970/09/01 - 카와지리~야츠시로~센다이~가고시마 구간 교류전철화 완공. 전 열차 증기기관차 퇴역. 일부 역 무인화.
1985/03/14 - 객차 보통열차의 운행 폐지. 전 보통열차가 전동차/디젤기동차로 전환.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큐슈의 노선이 됨.
1993/03/18 - 정기 급행열차 모두 퇴역. 야행급행 카이몬호가 특급 드림츠바메로 격상.
1999/10/01 - 운행되는 디젤기동차 열차가 전동차화됨.
2004/03/13 - 큐슈신칸센 개업으로 야츠시로~센다이 구간이 히사츠오렌지철도로 이관. 히사츠오렌지철도선이 됨. 전 여객열차가 다시 디젤기동차로 전환
2008/03/15 - 쾌속 슈퍼오렌지 / 오션라이너 사츠마 운행 개시.
2012/11/01 - 3량편성 운행 열차를 2량편성으로 단축함.
2013/03/16 - 전 열차를 1인승무화함.
2013/03/24 - 신야츠시로~센다이 구간 관광열차 <오렌지식당> 운행 개시.
2016/04/07 - 크루즈트레인 <나나츠보시 in 큐슈> 직통운전 개시.
3. 운행 형태
평일에는 보통열차만 운전되며, 쾌속열차는 휴일에만 운전되고 있다. 전 열차가 운전사만 승무하는 1인승무 열차로 운행된다. 편성은 1량편성 기본으로 출퇴근시간대 및 휴일 이벤트가 있을 때는 2량편성으로 증차된다. 역으로 방학기간에는 출퇴근시간대의 2량편성도 1량편성으로 감차된다. 열차의 병결과 분할은 차고가 있는 이즈미역과 야츠시로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주박하는 역은 차고가 있는 이즈미역 및 종착역인 야츠시로역, 센다이역 등이다.
보통열차 - 야츠시로/센다이역에서 JR선과 접속되는 시각표로 설정되어 있으며 운행 간격이 일정하지 않다. 보통 배차간격은 시간당 1편 정도이다. 야츠시로~센다이 전 구간 운행열차 외에, 첫차/막차를 중심으로 차량기지가 있는 이즈미역 발착 열차가 다수 설정되어 있다. 그 외 출근시간대에는 구간열차가 다양하게 운행되고 있다. 특히 이즈미역 부근에 있는 학교에 통학하는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열차들이 설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 일부 열차는 신야츠시로역까지, 또는 쿠마노죠역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신야츠시로역은 신칸센 환승수요 때문이고, 쿠마노죠역은 인근의 학생 통학을 위한 대책으로 직통운전된다.
쾌속 슈퍼오렌지 / 오션라이너 사츠마 - 토요일/휴일에 설정되어 있는 직통쾌속 열차로 이즈미역에서 남/북쪽으로 각각 운행된다. 이즈미역에서 야츠시로 방향으로 가는 직통쾌속은 슈퍼오렌지, 센다이 방향으로 가는 직통쾌속은 오션라이너 사츠마이다. 토요일/휴일에 모두 2왕복 운전되며, 예전에는 구마모토까지 직통운행했던 적도 있지만 현재는 신야츠시로/야츠시로역까지만 운행되고 있다.
오렌지식당 - 2013년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쾌속열차로, 전 좌석 지정석이다. 인근의 미나마타지역 진흥사업으로, 달리는 식당차 컨셉으로 기획되었다. 다이닝카와 리빙카 2량편성으로, 지역의 특산품을 사용한 요리와 디저트를 제공한다. 관광안내 및 부정기적 서프라이즈 이벤트, 제복을 대여해 주는 기념사진 서비스, 풍경이 좋은 구간에서 저속운행 및 일단정지 서비스, 승차기념 패스포트 배부, 가고시마현 출신의 재즈 아티스트 및 피아니스트의 생음악 연주 등을 하고 있다. 주말에만 운행하며, 별도 여행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그 외 화물열차가 운행되며, 화물열차는 낮시간대 2왕복, 야간 3왕복의 정기화물열차가 설정되어 있으며 기관차는 모지기관구 소속의 ED76 / EF81이 사용된다. 화차는 컨테이너 화차(코키100계)로 10량편성으로 운전된다. 그 외 크루징 트레인인 나나츠보시 in 큐슈도 이 노선을 경유한다.
4. 운용 차량(히사츠오렌지철도 소속 차량, JR화물/JR큐슈 소속차량은 제외)
HSOR-100형 - 1~2량편성. 디젤기동차. 2004년부터 운용.
HSOR-150형 - 이벤트열차용 차량. 디젤기동차.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하차인원 | |||
쾌속 | 쾌속 | 오렌 | 보통 | ||||||||||
0.0km | OR01 | 야츠시로 | 八代 | 2 |
| 1 | 20 | 구마모토현 야츠시로시 | 유인역 | 2면 4선 | ㅜ0 1||2 3| | 1896/11/21 | 648 |
4.8km | OR02 | 히고코우다 | 肥後高田 | | |
| | | 20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33/07/17 | 443 | |
10.1km | OR03 | 히나구온센 | 日奈久温泉 | 2 |
| 1 | 19 | 간이위탁역 | 2면 3선 | 1|| 2| | 1923/07/15 | 108 | |
13.7km | OR04 | 히고후타미 | 肥後二見 | | |
| | | 19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5/04/15 | 92 | |
18.0km | OR05 | 카미타노우라 | 上田浦 | | |
| | | 19 | 구마모토현 아시키타군 | 무인역 | 1면 2선 | |2 1| | 1952/10/10 | 20 |
22.1km | OR06 | 타노우라오타치미사키코엔 | たのうら御立岬公園 | | |
| | | 19 | 무인역 | 1면 1선 | |F | 2005/03/01 | 158 | |
23.6km | OR07 | 히고타노우라 | 肥後田浦 | | |
| | | 19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1||2 | 1925/04/15 | 94 | |
26.7km | OR08 | 우미노우라 | 海浦 | | |
| | | 19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9/06/01 | 23 | |
29.8km | OR09 | 사시키 | 佐敷 | 2 |
| 1 | 19 | 간이위탁역 | 2면 3선 | 1||2 3| | 1925/04/15 | 275 | |
33.7km | OR10 | 유노우라 | 湯浦 | | |
| | | 19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6/09/12 | 168 | |
42.4km | OR11 | 츠나기 | 津奈木 | | |
| 1 | 19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27/10/17 | 108 | |
45.8km | OR12 | 신미나마타 | 新水俣 | | |
| 1 | 19 | 구마모토현 미나마타시 | 무인역 | 1면 2선 | |1 2| | 2004/03/13 | 88 |
49.6km | OR13 | 미나마타 | 水俣 | 2 |
| 1 | 19 | 간이위탁역 | 2면 3선 | 1||2 | | 1926/07/21 | 246 | |
55.4km | OR14 | 후쿠로 | 袋 | | |
| | | 19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6/07/21 | 20 | |
61.3km | OR15 | 코메노츠 | 米ノ津 | | | 2 | | | 19 | 가고시마현 이즈미시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23/10/15 | 210 |
65.6km | OR16 | 이즈미 | 出水 | 2 | 2 | 1 | 19 | 간이위탁역 | 2면 3선 | 1||2 3| | 1923/10/15 | 282 | |
68.3km | OR17 | 니시이즈미 | 西出水 | 1 | 2 | | | 17 | 간이위탁역 | 1면 2선 | |1 2| | 1923/10/15 | 634 | |
72.1km | OR18 | 타카오노 | 高尾野 | 1 | 2 | | | 15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3/10/15 | 146 | |
75.3km | OR19 | 노다고 | 野田郷 | 1 | 2 | | | 15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1||2 | 1923/03/25 | 347 | |
80.7km | OR20 | 오리구치 | 折口 | 1 | 2 | | | 15 | 가고시마현 아쿠네시 | 무인역 | 2면 3선 | 1||2 | | 1923/03/25 | 210 |
86.2km | OR21 | 아쿠네 | 阿久根 | 1 | 2 | 1 | 15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1||2 | 1922/10/15 | 739 | |
92.2km | OR22 | 우시노하마 | 牛ノ浜 | 1 | | | | | 15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22/10/15 | 47 | |
95.7km | OR23 | 사츠마오오카와 | 薩摩大川 | 1 | | | | | 15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36/12/15 | 27 | |
99.6km | OR24 | 니시카타 | 西方 | 1 | | | | | 15 | 가고시마현 사츠마센다이시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22/07/01 | 17 |
102.3km | OR25 | 사츠마타키 | 薩摩高城 | 1 | | | 1 | 15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52/05/01 | 5 | |
107.3km | OR26 | 쿠사미치 | 草道 | 1 | | | | | 15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2/07/01 | 73 | |
113.7km | OR27 | 카미센다이 | 上川内 | 1 | 2 | | | 15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2/07/01 | 264 | |
116.9km | OR28 | 센다이 | 川内 | 1 | 2 | 1 | 15 | 유인역 | 1면 3선 | |3
4| | 1914/06/01 | 388 |
6. 역사진 컬렉션
야츠시로역 환승안내 - JR히사츠선 / JR가고시마본선(구마모토 방면)
신미나마타역 환승안내 - JR큐슈신칸센
이즈미역 환승안내 - JR큐슈신칸센
센다이역 환승안내 - JR큐슈신칸센 / JR가고시마본선(가고시마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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