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20회 기술사 1차 필기에서 많은 분들이 합격 하셔서 연락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공부 방법등도 다양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30대 초반 분들이 기술사에 많은 분들이 합격하고 계십니다. 3개월 만에 합격하신 박00님은 각종 유튜브, 탭을 사용하여 메모하고 저장 기능을 활용하여 이해하고, 시험 얼마 남기고 답안지화 하여 합격 하셨습니다. 공부도 스마트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택하는 것이 최근 30대 분들의 트렌드 입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기술사제도 및 출제는 과거 20년 전이나 똑같이 때문에 고생스럽게 1차 합격을 하고도 면접에서 탈락을 한다거나 몇년식 필기에 도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100회를 넘어 가면서 같은 문제를 아닌 것처럼 문제만 변형하는 스킬들이 출제자들 사이에 많이 보입니다.
다른 분야 기술사는 모르겠지만 제가 운영하는 과목의 기술사는 평이한 회차는 알려드린 목차에서 대부분 60점 이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번 산업기계설비기술사 처럼 문제가 나오면 10년을 공부해도 합격하기 힘듭니다.
꾸준히 공부하면서 평이한 회차를 노려야 하는데 그럴려면 언제든지 답안을 찾아 연습하고 확인 반복하는 연습을 계속해야하는데 시중책은 사전입니다.
ex) 샘플

이번 합격하신 분들도 다 본인만의 서브노트를 만들어서 합격 하셨습니다. 출제분석을 다 하셨으면
중요 문제들을 잘 파악하시고 카페 잘 참조하시어 한땀 한땀 서브노트를 만들면 50% 합격 선을 넘으신 겁니다.
어려운 회차에 서브노트에서 출제가 많이 안되었다고 새로운 문제를 찾아다니지 마시고 진득하니 준비 하고 계시면 한번 걸립니다. 잘 준비해서 바로 평이한 회차에 합격하신 분들은 운이 좋은 편입니다.
스마트하게 본인만의 공부방법이 더 효과적인 경우 본인만의 길을 가시면 됩니다.
서브노트를 만들때 중요한 point는 답안을 작성 할때 채점자의 관점에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채점 자들이 채점하기 편안 답안? 문제가 요구하는 답이 정확이 keyword가 들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안지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25점 기준으로 적당한 량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장황하게 정리하면 결국 암기도 안되고 실패한 서노트입니다.
서브노트를 만들때는 암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능한 이해하면서 작성해야 합니다. 정말 이해 안되는 것은 패스~
본인만의 특별한 암기법으로 서브노트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적당한 그리기 쉬운 그림은 답안지의 구성과 채점등에 좋은 점수를 받을 확율이 높습니다.
너무 어려운 그림 말고 그릴수 있는 그림은 잘 그려 넎으시기 바랍니다.
서브노트는 200문제가 넘지 않는것이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2020년은 조용히 공부나 하시기 바랍니다.
기술사 상담은 연락주세요
카톡:jkh5647
첫댓글 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