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린 골프장 인기리에 확산
○ 부족한 야외골프장의 대체품, 스크린 골프장
- 2006년 중국 정부의 경지점용 제한정책이 실시된 이후 중국의 골프장 건설은 한계에 봉착해 현재 야외 골프장 건설은 중지된 상태임.
- 부족한 야외 골프장의 대안으로 실내 스크린 골프장이 주목받으며, 연간 소비액이 120억 달러에 달하는 광대한 중국 골프산업의 주된 대체재로 떠오름.
-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는 실내에서 사용되므로 날씨와 계절의 영향이 적고 언제든지 사용 가능해 최근 중국 각지 골퍼들의 주목을 받음.
○ 해외업체들도 주목
- 중국의 스크린 시뮬레이터의 시장규모는 2004년 1030세트에서 4년 만에 50% 가까이 증가하며 매우 빠르게 성장함.
- 한국, 미국 등의 해외 많은 생산기업들이 이미 중국 시장을 진출을 노림 .
- 외국계 기업이 많이 위치한 연해지역에서는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됐으며, 이들 제품이 연해 지역의 90% 이상을 점유한 상황
□ 대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 화동, 화남지역의 수요가 80%
-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의 주요 수요지역은 상하이, 광둥, 베이징 등 경제적으로 발달된 대도시임.
- 이에 반해 2선 도시는 관심도가 낮은 편이나 전반적인 경제 수준이 급속도로 발전하며 이러한 추세는 골프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 스크린 골프에 친숙한 칭다오(青岛)지역
- 대부분 2선 도시에서는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에 익숙하지 않지만, 칭다오 지역에는 다수의 스크린 골프장이 설립돼 있으며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임.
- 칭다오 지역은 한국 기업과 바이어 비율이 상당히 높다는 점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이외에도 중국 각 성, 현급 도시의 시장은 현재 수요량이 매우 낮지만, 호텔, 개인 주택, 사무실 등에서 스크린 골프 기기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 한국, 미국, 영국의 생산기업, 중국시장에 이목 집중
○ 총생산액 지속적으로 증가
- 2004년 이후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생산량은 매년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함.
-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생산의 빠른 증가세는 기존의 낙후된 스크린 골프 기기를 개선하려는 각 업체의 수요에서 기인한 것임.
중국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 생산액
연도 |
총생산액 (억 위안) |
증감률 (%) |
2004 |
14.07 |
8.4% |
2005 |
15.7 |
11.9% |
2006 |
19.46 |
23.6% |
2007 |
24.37 |
25% |
자료원 : 中国市场调查研究中心
○ 미국·한국·중국산 제품이 대부분
- 중국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시장은 주로 미국·한국·중국산 제품이 주도함.
- 미국산 제품이 37%로 1위를 기록하고, 그 뒤로 한국산 제품이 32%, 중국산 제품이 22%의 비율을 차지
○ 가장 먼저 진출한 한국의 생산 기업
- 한국의 Golfzon이 가장 먼저 중국 스크린골프 시장에 진출했으며, 뒤이어 Family Golf, Hi-golf, X-golf, Bravo 등이 차례로 중국 시장에 진입
-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Golfzon은 중국 시장에 진입한 지 6년이 넘었으며, 가격은 30만~40만 위안임.
- 한국 ACE는 시뮬레이터는 부채꼴형의 스크린에서 180도로 펼쳐지는 스크린으로 실제와 같은 시각적인 효과를 주며 우수한 평가를 받음.
○ 잇달아 진출하는 미국과 영국 생산기업
- 미국의 Full Swing Golf, AboutGolf, Double Eagle, 영국의 GPS, ApexGollff 등 미국과 영국 브랜드 또한 중국 시장에서 상당한 규모를 갖고 있음.
- 미국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About Golf는 정확도가 99%인 군용레이더가 장착된 시뮬레이터를 출시함. 가격은 40만~60만 위안으로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함.
□ 전망
○ 시장전망 : ‘낙관’
- 중국의 스크린 골프 시장은 거대하나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개발이 필요하며 향후 발전해야 할 영역이 광대함.
- 야외 골프장의 사용은 계절과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중국 북방지역과 남방지역의 실내 골프장은 이에 대한 해결책이 될 것임.
- 현재 각종 TV 스포츠 채널에서는 대부분 골프 관련 프로그램을 많이 방영하는 등 골프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함.
- 또한 중국은 아마추어 골프대회를 끊임없이 개최하며 골퍼를 양성하며, 골프가 귀족 스포츠라는 관념 또한 점차 변화하고 있어 거대한 수요창출이 예상됨.
자료원 :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中国市场调查研究中心), 중국실내골프장시스템산업 조사연구보고서, 중국 골프업계 보고(朝向白皮书)
출처 : 코트라칭다오무역관 주간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