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별로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주장기 발전방안으로 '제2차 5개년 기본계획(2016~2020)'을 4월 5일 발표했다.
이번 5개년 계획은 진로교육법이 제정·시행돼 국가차원의 진로교육 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관게기관과 학교현장 의견수렴, 전문가 회의 등을 거쳐 마련된 것이다.
제 1차 계획은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소질과 적성 중심의 진로선택을 위한 체험 위주의 진로교육 지원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제 2차 계획은 진로교육법 시행과 더불어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통한 맞춤형 진로개발역량 신장과 국가진로교육센터 지정 등 범사회적 진로교육체계 구축 등 미래형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에 초점을 뒀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정착을 위해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일반고 37개교에서 시범 실시하고 초·중·고로 확산시킬 예정이며, 학생 발달단계와 진로개발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교원과 진로교육 지원 전문인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중·고등학교에 2020년까지 진로전담교사를 100% 배치한다. 초등학교에는 2016년부터 우선 보직교사로 임명 배치하며 전문직업인, 학부모, 자원봉사자, 퇴직시니어 등 지원 전문인력을 2020년까지 3,000명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더불어 교원양성과정에서부터 상담과 동아리활동 지도 등 진로교육 관련 교과를 강화해 중장기적으로 교·사대 교과목에 진로 관련 과목 신설을 검토한다. 학교관리자의 인식개선, 담임교사의 진로상담, 신규교원의 진로교육 이해와 지원 전문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한다.
또한 대학생의 진로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대학 1~2학년부터 진로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하도록 대학 재정사업과 연계해 유도하고, 인턴십(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초·중·고와 연계해 진로발달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고 진로상담과 멘토링 등에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학생의 진로설계와 맞춤형 진로교육을 위한 지도교수제와 교직원 연수를 실시한다. 대학 내 취업지원, 진로교육, 상담 기능을 연계·통함해 학생 중심의 취업·창업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양질의 내실 있는 진로 체험처를 확보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체험처 제공을 의무화하고 대학·창조경제혁신센터와 경제 단체 등과의 협력을 통한 범사회적인 진로체험 제공 분위기 조성으로 다양한 체험처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한 진로체험처 제공을 위해 활동단계별 안전점검 체계를 강화하고 진로체험기관 멘토의 안전사고 발생 시 보험 혜택을 부여한다.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를 도입하고, 진로체험기관 직원에 대한 온라인 연수과정을 신설해 진로체험의 질 관리를 강화한다.
진로체험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가상 창업·직업 체험, 인공지능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신직업 세계 체험, 우주·농새명·기후변화 등 전문분야 체험, 글로벌 직업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특히 진로체험 기회가 부족한 농산어촌 학생들을 위해서 지역 특화벨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찾아가는 진로체험버스·원격영상 진로멘토링 등을 확대한다. 또한 학생수요에 따른 소그룹 형태의 체험을 늘리고 '진로체험 이력관리제'를 도입해 개인별 진로체험활동 이력을 진로체험과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등 진로체험을 내실화 할 예정이다.
진로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로교육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국가와 지역진로교욱센터를 운영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진로정보멍 시스템 고도화와 콘텐츠 내실화를 통해 수요자 맞춤형 진로정보를 제공한다.
학생의 진로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에 대한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자녀성장단계별로 학부모 진로교육 기본과정을 개발·운영한다.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진로교육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의 진로교육 콘텐츠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계획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아 자아를 실현하길 바란다"며 "미래형 창의적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