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東洋文化)의 향기<4>
<3> 송조육현(宋朝六賢)
중국 역사에서 가장 평화스럽고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던 시기 중 하나가 송나라(宋朝)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간단히 중국 역대 왕조들을 훑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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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宋)대에 들어서면서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게 되는데 이때 두각을 나타낸 현인들이 송조육현(宋朝六賢)이다.
주돈이(周敦頤), 정호(程顥), 정이(程頤), 소옹(邵雍), 장재(張載), 주희(朱熹)
(1) 주돈이(周敦頤: AD 1017 ~ 1073<향년 56세>) 북송(北宋)
본명은 돈실(敦實)이었으나 북송 황제와 동명(同名)이라 돈이(敦頤)로 개명(改名).
자(字)는 무숙(茂叔), 호는 염계(濂溪), 시호(諡號)는 원공(元公)이며 존칭으로 주자(周子).
북송(北宋)을 대표하는 유교의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사상가로 성리학(性理學)의 기초를 닦았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우주론(宇宙論)을 논술한 태극도설(太極圖說)과 도덕론(道德論)을 기술한 통서(通書).
(2) 정호(程顥: AD 1032 ~ 1085<향년 53세>) 북송(北宋)
자(字)는 백순(伯淳), 시호(諡號)는 순공(純公)으로 명도선생(明道先生)으로 호칭된다.
송나라 도학(道學)의 대표적인 학자의 한 사람으로 성리학(性理學)과 양명학(陽明學) 원류로 분류된다.
동생 정이(程頤)와 함께 주돈이(周敦頤) 문하에 공부했으며, 명도사상(明道思想)의 특색은 인설(仁說), 성론(性論)이라 하는데 형이상학적 사유(思惟)로 ‘현상세계는 음양 2기(陰陽二氣)의 대대(對待)에 의해 생성과 소멸이 반복된다.’는 학설이다.
저서로는 동생 정이(程頤)와 형제의 사상을 수록한 이정전서(二程全書)가 있는데 내용은 명도문집(明道文集), 이천문집(伊川文集), 이천경설(伊川經說), 이천역전(伊川易傳) 및 수언(粹言) 등으로 구성되었다.
(3) 정이(程頤: AD 1033 ~ 1107<향년 74세>) 북송(北宋)
자(字)는 정숙(正叔), 시호(諡号)는 정공(正公)이다. 정호(程顥)의 동생으로 이천선생(伊川先生)으로 호칭된다.
성리학을 집대성(集大成)한 학자로 인정되고 있으며 천리(天理)의 설을 제창하였다.
저서로는 이천역전(伊川易傳)이 있으며, 내용은 역(易)의 상경(上經), 하경(下經), 단전(彖傳), 상전(象傳) 및 문언편(文言篇), 또 계사(繫辭), 설괘(說卦), 잡괘(雜卦) 및 제전(諸傳)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소옹(邵雍: AD 1011 ~ 1077<향년 66세>) 송(宋)
자(字)는 요부(堯夫), 호(號)는 안락선생(安樂先生). 시호(諡號)는 강절(康節).
소옹(邵雍)은 성리학(性理學)의 이상주의 학파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수리학(數理學)에 큰 관심을 보여 상수학(象學數)의 이론을 발상하여 하락리수(河洛理數)를 정립하였고 엄청난 예지력을 발휘하여 천기(天氣)를 꿰뚫어 보았다고 한다. 불교(佛敎)에서 말하는 무한대(無限大)의 수를 의미하는 겁(劫)을 원(元)이라 하고 그 주기를 12만 9천 6백년으로 보았고 천지(天地)는 1원(元)마다 변하는 주기를 반복한다고 보았다. 또 양(陽)과 음(陰)이 이원적으로 변한다는 이론에서 서양의 2진법이 발달했고 덴마크의 물리학자 닐스보어의 양자역학(量子力學) 이론에 결정적인 단서로 작용하여 1992년 노벨물리학상을 탔다고 한다. 이처럼 그의 학문은 서양의 수학과 철학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고 알려졌다.
저서(著書)로는 황극경세(皇極経世), 관물편(勧物篇)이 있다.
(5) 장재(張載: AD 1020 ~ 1077<향년 57세>) 북송(北宋)
자(字)는 자후(子厚), 횡거 선생(橫渠先生), 극존칭으로 장자(張子). 시호(諡號)는 명성부자(明誠夫子)
기일원론적(気一元論的)인 태허(太虚)의 설을 세워, 천지의 성(性), 기질(気質)의 성설(性說)을 확립한 성리학(性理學)의 대가이며, 저서로는 역설(易説), 정몽(正蒙), 장자전서(張子全書)가 있다.
(6) 주희(朱熹: AD 1130 ~ 1200<향년 70세>) 남송(南宋)
자(字)는 원회(元晦), 호(號)는 회암(晦庵) 또는 회옹(晦翁), 운곡산인(雲谷山人). 시호(諡號)는 문공(文公). 극존칭으로 주자(朱子)
주자학(朱子學)의 창시자로, 송(宋)의 유학(儒學)을 집대성하고 체계화하여 주자학(朱子學)을 완성시켰다
저서로는 논어집주(論語集註), 맹자집주(孟子集註), 사서집주(四書集註), 태극도설(太極圖說), 가례(家禮), 소학근사록(小學近思錄), 역본의(易本義)가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