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가 뭘까?'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그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 합니다. 원인을 찾아내지 못하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평생 한번쯤 겪고 지나가는 허리의 통증, 요통의 원인을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동의보감에서는 '십종 요통'이라 하여 10가지 원인에 따라 요통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요통으로 무거운 것을 들기가 어렵고 소변을 볼 때 각종 불편감이 생기거나 성욕이 떨어지는 증상을 동반하는 요통입니다. 허리를 잘 펴지 못하고 조금만 피로해도 금방 허리가 아프고 장시간 서 있기 힘든 증상이 나타납니다.
허리나 등이 아프고 결릴 때 흔히 담이 걸렸다 담이 든 것 같다면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아프다는 표현을 합니다. 체내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쌓이는 현상을 한방에서 담음이라고 말하는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노폐물 배출이 용이하지 않은 체질에서 많이 발생하는 요통입니다.
체증으로 인해 혹은 평소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과식을 하여 허리근육이 긴장해 통증을 유발하는 요통입니다. 폭음폭식을 습관적으로 할 경우 위장에 습열(독소)이 축적되어 신장기능을 약하게 해서 요통이 발생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발을 헛디디는 등, 허리를 삐끗한 경우에 주로 발생하는 요통입니다. 허리를 잘 펴지도 움츠리지도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요통입니다.
높은 데서 떨어지거나, 교통사고를 당하는 등으로 혈종이 생기거나 소위 '나쁜 피'라고 하는 혈액정체 등으로 인해 생기는 요통입니다.
장시간 찬바람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요통입니다. 통증이 좌측 혹은 우측으로 오면서 다리 아래까지 아프고 뻣뻣하게 수축되어 당기는 느낌이 드는 요통입니다. 흔히 어르신들 중에 바람 쐬면서 무리하고 나서 허리가 아프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차고 냉한 기운에 의해 발생하는 요통입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거나 추운 방에서 자고 나서 갑자기 허리에 통증이 생기고 몸이 무거워지는 요통입니다.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릴 때 통증이 심해지는 요통입니다. 비를 자주 맞거나 저기압인 지역, 습한 지역에서 생활하는 경우 허리가 묵직하고 몸이 축 처지는 듯 한 요통입니다.
평소에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체내에 습열(노폐물, 독소)이 쌓이게 되어 발생하는 요통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요통입니다. 과도하게 신경을 쓰거나 감정상태가 좋지 않을 때, 기의 흐름이 나빠져 발생하는 요통입니다.
이외에 최근 많이 발생하는 요통의 원인 중 하나가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골반이나 척추가 틀어져 좌우밸런스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요통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추나요법을 통해 틀어진 골반과 척추뼈가 제자리로 돌아가도록 치료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요통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정확한 원인을 찾아 적절히 치료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꾸어나간다면 통증 없는 건강한 허리를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대전헤아림한의원 원장 왕경석 |
출처: 국민건강보험 블로그「건강천사」 원문보기 글쓴이: 건강천사
첫댓글 잘 기억하고 실천해야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요통만 잡으면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