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혹시 잠을 잘 때 불을 켜고 잠을 자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학교나 학원에 다녀오고 너무 피곤한 나머지 그만 불을 끄지 않고 잠을 자버리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불을 켜고 잠을 자면 우리의 건강을 해칠뿐더러 오히려 피로가 더 쌓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불을 켜고 잤을 때의 단점과 올바른 수면 환경을 알아봅시다.
우리가 밤에 잠을 자면 잠을 유도하는 물질인 멜라토닌이 생성됩니다. 멜라토닌이 생성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이 빛에 노출된 채로 잠을 자면, 멜라토닌 생성이 억제되고 성장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뒤늦게 불을 끄더라도 이 현상은 약 1시간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여러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먼저 뇌 기능이 저하됩니다.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면 면역력, 기억력, 사고력 등이 향상되는데, 불을 켜고 자면 이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인지능력, 감정 및 식욕 조절 등 작업기억능력이 저하됩니다. 고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은 젊은 남성 20명을 대상으로 잠을 자는 동안 일정한 빛에 노출되게 했습니다. 물체를 겨우 인식할 정도의 약한 빛이었지만, 다음 날 뇌 하부 전두엽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불을 켜고 잠을 자면 눈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눈을 감고 있어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눈이 빛에 노출되면 눈을 감은 상태여도 눈의 조절 근육이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을 켜고 자면 눈이 피로하고 쉽게 건조해집니다. 그리고 불을 켜고 잠을 자면 당뇨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밝은 곳에서 수면을 취할 시, 혈액 내 포도당 조절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혈당량을 낮추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서 당뇨병을 유발합니다. 당뇨병뿐만 아니라 비만이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원래 잠을 잘 시간인 어두운 밤에 빛을 받게 되면, 생체 시계 리듬이 깨지고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렇듯이 불을 켜고 잠을 자면 우리의 뇌와 몸의 건강에 여러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잠을 잘 때에는 불을 끄고 잠을 자야 합니다.
다음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올바른 수면 환경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잠을 자는 장소를 어둡게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천장의 전등을 꺼도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 때문에 아침이나 낮 동안에는 밝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암막 커튼을 달거나 안대를 착용하여 빛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두운 곳에서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무드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광색 계열의 무드등을 사용하는 것이 뇌를 덜 자극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백색광이나 블루라이트는 특히 뇌와 눈에 해롭기 때문에 자기 전에 전에 전자기기 사용을 피하고 되도록 전자기기를 가까이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곳에서 잠을 자면 잠을 아무리 많이 자도 피로는 풀리지 않고 오히려 피로가 더 쌓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건강에 안 좋은 점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에 혹 떼려다 혹 붙이는 격입니다. 올바른 수면 환경을 유지하고 잠을 잘 때에는 불을 켜고 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첫댓글 학교에서 불을 키고 자는 경우가 많은데
이글을 통해 많은것을 알게되어 좋았어
그리고 불을 키고 자면 생기는 악영향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서 이해하기 쉬웠어
잠을 잘 때 불을 켜고 잠을 잔 적이 많이 있었는데 이 글을 읽고 불을 키고 잠을 자면 안된다는 것을 잘 알게 되었어. 근데 이 글에 나오는 단어의 뜻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지 않으니까 잘 모르고 이해하기가 어려웠던거 같아. 단어의 뜻을 같이 제시해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주제도 너무 좋고 알게된게 많아서 좋은 글인 것 같아.
가끔 피곤해서 불을 키고 자는 경우가 몇번 있었는데 이 글을 보고 꼭 불을 끄고 자야겠다고 생각했고 유익했던거 같아. 잘 몰랐던 지식을 알게돼서 좋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