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점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차이점은 일단 면허관할하는 기관이 고속버스는
국토교통부에서 담당하고 시외버스는 광역자치단체에서 담당을 합니다.
그리고 고속버스는 인가조건이 노선거리 100km이상에 고속도로운행비율 60%이상이 되어야하며
시외버스는 노선거리 10km이상에 국도/고속도로운행비율이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중간경유지조건도 고속버스는 출/도착 터미널지역에 각각1곳,
그 외 지역에 1곳 이렇게 둘 수 있으며 시외버스는 중간경유지제한이 없으며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운행에 중간경유지가 없어도 됩니다.
운임책정에도 차이점이 있지만 이거까지는 말씀드리면 너무 말이 길어지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게 일반인분들은 많이 모르시는 부분인데
시외버스회사여도 고속노선면허를 소유할 수가 있고,
고속버스회사여도 시외노선면허를 소유할 수가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시외-고속 전환도 가능합니다.
현재 코로나이후로는 노선이 합병되거나 분리되거나 해서 고속에서 시외로 전환하거나
시외에서 고속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지금은 버스회사만 가지고 시외/고속 구분하는건
현직분들이나 교통에 관심이 많은 매니아분들 아니고서는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