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기후 및 우산 시장 개요
ㅇ 러시아 Izvestia 신문에 따르면, 2017년 1~5월 동안 우산 소비가 전년동기대비 2.5배가 증가
- 러시아인의 우산 소비가 타국가보다 적은 편임. 주 요인은 강우량이 많지 않은 데다, 우산 현지 생산이 부재해 우산 가격이 상당히 높기 때문
- 최근 우산 소비가 급증한 이유는 하절기에 예년보다 강우량이 많고 소비재 소비 증가와 함께 우산 구매력도 증가했기 때문
ㅇ Izvestia 신문에 따르면, 2017년 1~5월 기준 러시아 우산 수입(개수 기준)은 동기대비 3배 증가
- 러시아 관세청 공식자료는 2017년 3월까지이며 전년동기대비 금액 기준 67% 증가했고, 개수 기준 225% 증가한 것으로 파악
러시아 우산 수입국별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천 개, %)
순위 | 국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1~3월 | 증감률('16/'17) |
금액 | 개수 | 금액 | 개수 | 금액 | 개수 | 금액 | 개수 |
| 총계 | 7.9 | 5,978 | 5.6 | 4,733 | 2.3 | 3,089 | 67 | 225 |
1 | 중국 | 7.4 | 5,884 | 5.0 | 2,561 | 2.0 | 1,372 | 56 | 76 |
2 | 벨라루스 | 0.007 | 2.9 | 0.4 | 2,122 | 0.08 | 1,688 | 137 | 1,028 |
3 | 프랑스 | 0.07 | 4.5 | 0.09 | 6.5 | 0.08 | 5.0 | 204 | 128 |
4 | 미국 | 0 | 0 | 0.04 | 2.8 | 0.05 | 1.5 | 73 | -25 |
5 | 독일 | 0.08 | 7.4 | 0.02 | 2.9 | 0.05 | 7.0 | 3,334 | 3,565 |
6 | 캄보디아 | 0.04 | 9.9 | 0.01 | 1.9 | 0.04 | 7.8 | 0 | 0 |
7 | 홍콩 | 0.07 | 7.3 | 0.006 | 1.3 | 0.01 | 2.1 | 712 | 931 |
8 | 이탈리아 | 0.04 | 1.9 | 0.06 | 4.4 | 0.004 | 0.5 | -63 | 20 |
9 | 폴란드 | 0.02 | 0 | 0.008 | 0 | 0.003 | - | 167 | - |
10 | 한국 | 0.03 | 14.1 | 0 | 0 | 0.003 | 0.3 | 0 | 0 |
자료원: 러시아 관세청
□ 시장 트렌드
ㅇ 벨라루스산 우산은 2015년까지 1000개 단위 수입에 불과했으나 2016년부터 급증
- 벨라루스산 우산은 2015년까지 러시아 시장점유율이 미미한 수준이었으나, 2016년부터 수입이 급증하면서 2017년 1분기 기준 제2위 수입국으로 등극
- 벨라루스 우산 수입액은 개수 기준해서 급증한 것 대비 증가 폭이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벨라스 우산 단가가 중국보다는 크게 낮은 것으로 보임.
- 한편, 벨라루스 우산 수입 급증의 주 요인은 벨라루스가 최근부터 우산을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EAEU(유라시아경제연합) 관세협정 영향과 운송조건이 양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남.
ㅇ 러시아 우산 시장은 브랜드보다는 가격과 질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남.
- 브랜드 인지는 크게 낮으나 수입국별로 선호되고 있는 브랜드는 존재함. Three Elepahnts(일본), Zest(영국), Fulton(영국), Airton(영국), stilla(이탈리아), Lulu Guinness(영국), Ame Yoke(일본), Doppler(오스트리아), Balenciaga(프랑스), Jingle(중국), Knirps(독일) 등이 대표적인 수입 브랜드임.
- 인터넷 쇼핑사 www.zonts.ru에 따르면, 여성소비자들은 대부분 가격이 높더라도 자동 우산을 선호하고 있음.
ㅇ 선호되는 브랜드별 가격대는 2만~3만 원대이며, 대부분 일본, 영국, 독일 수입산임.
- 한국산 또한 온라인이나 매장에서 소량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가격대는 유럽산 대비 다양한 편임.
주요 브랜드별 시장가격
브랜드명(수입국) | 우산 | 가격 |
Three Elephants (일본) |
| 1470루블 (2만8000원) |
| 1940루블 (3만7000원) |
Zest (영국) |
| 1750루블 (3만3000원) |
| 1420루블 (2만7000원) |
Doppler (오스트리아) |
| 1700루블 (3만2000원) |
Ame Yoke (일본) |
| 1050루블 (2만 원) |
Renoma (한국) |
| 1000루블 (1만9000원) |
Renoma Paris (한국) |
| 1700루블 (3만2300원) |
브랜드명 파악 불가 (한국) |
| 3550루블 (6만7500원) |
자료원: www.zonts.ru
□ 유통 동향
ㅇ 러시아 우산 유통구조는 일반 소비재 유통구조와 큰 차이가 없으나 규모가 작아 온오프 및 도소매업이 혼용된 편임.
- Blunt(뉴질랜드)사의 경우는 우산을 전문으로 유통하고 도소매업을 병행하면서,Mr.Best라는 자체 브랜드 매장을 운영 중
- Diniya(중국)의 경우는 중국 우산생산공장으로부터 직수입해 유통시키고 있으며 최근 도소매업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시장 확장 중
- Zest(영국)은 Zest라는 자체 브랜드 우산뿐 아니라 Nex, Airton, Prize와 같이 다양한 영국 브랜드를 유통시키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유통을 통해 이미 시장 인지도가 높은 상황
러시아 우산 유통 과정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작성
러시아 주요 유통사 정보
회사명 | 주요 대상국 | 개요 | 홈페이지 |
Planeta Zontov |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 | 20년이상 소비재 유통 경력이 있으며 Ame Yoke(일본), H.DUE.O, Funny Rain, Baldinini, Ferre Milano(이탈리아), Balenciaga(프랑스) 등을 취급 | www.planeta-zontov.ru |
Zonty Optom ('우산 소비점' 이라는 뜻) | 일본, 영국, 중국, 오스트리아 | 도소매를 병행하고 있으며 Three Elephants(일본), Zest, Fulton(영국), Airton(영국), Doppler(오스트리아·일본), Nex(영국), Jingle(중국) 등 취급 | www.optom-zonty.ru |
Vipgalant | 중국, 영국, 일본,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독일 | 10년 이상 유통 경력이 있으며 취급 상품군이 다양함(취급브랜드: Raindrops, Fulton, Dais, Doppler, Pasotti, Moschino, Dolphin, Dropstop, Planet, Popular, Diniya, Happy Rain, Pasio 등) | http://vipgalant.ru |
Zont-opt | 중국 | 도매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도 병행. 성인 남녀뿐 아니라 아동 우산도 취급 | http://zont-opt.ru |
Lamoda | 중국 | 온라인 유통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1000개 이상의 브랜드 취급 | www.lamoda.ru |
Koreal | 한국 | 극동지역에 등록된 유통사로 다양한 한국 소비재 상품 유통이 전문임 | http://realkorea.ru |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조사
□ 인증 및 관세
ㅇ 관세는 다소 높은 편으로 개당 15%이며 부가세는 18%임.
품목별 수입관세
HS Code | 수입관세(%) |
6601 10 0000 | 개당 15 |
6601 91 0000 |
6601 99 2000 |
6601 99 9000 |
□ 시사점 및 유의사항
ㅇ 러시아 우산 시장규모는 현재까지 작은 편이나 문화 및 생활습관 변화, 소득 향상으로 우산 소비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음.
ㅇ 우산 소비가 적고 소비층도 제한적이다보니 가격 세그먼트도 세분화돼있지 않아 한국산 제품 시장 경쟁 력은 높은 것으로 파악
- 저가저품질보다는 중가고품질 상품 선호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한국 상품 진출에는 적기로 보임.
자료원: 우산 관련 웹사이트(http://www.zonts.ru, http://iz.ru/622331/elina-khetagurova/import-zontov-vyros-v-25-raza,http://realkorea.ru/catalog/zonty/), 러시아 관세청, World Trade Atlas,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