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망] DR콩고 화장실용 자재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7-08-14 | 작성자 | 정미성 |
국가 | 콩고민주공화국 | ||
무역관 | 킨샤사무역관 | ||
HSCODE | 691010 | ||
- 도시 현대화에 따른 현대식 건축자재 수요 증대 - 가격·품질 경쟁력을 갖춘 한국 제품들의 진출 분야 다양화 기대 1. 개관 ㅇ 상품명 : 화장실용 자재 (세면대, 변기, 타일) (HS CODE 691010)
□ 시장규모 ㅇ DR콩고는 건축시장이 크게 활황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종 건축기자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그러나 정확한 유통규모는 알려지지 않음. (정부 통계 부재) ㅇ 다만 킨샤사 시내 중심부에 건축자재 전문매장 거리가 있으며, 많은 매장들이 대거 소재하고 있어 건축자재 수요가 적지 않음을 설명하고 있음. ㅇ 화장실용 자재의 경우 콩고시장에는 중국산이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인하여 가장 많이 팔리고 있으며, 이어서 인도산, 남아공산, 스페인산 등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매장에서 두바이산으로 소개하는 제품도 있는데, 이는 두바이에서 수입한 제품이지만, 원산지는 중국 등 아시아 계통이 많은 것으로 보임. ㅇ 현지 정부의 건축자재 시장규모 통계 부족에 따른 시장규모 파악 불가 □ 시장전망 ㅇ 수요 증대 예상 요인 ㅇ 향후 시장전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ㅇ 주요 소비자 계층 (현지매장의 변기 진열 장면) - 현대식 건물이 증가함에 따라 화장실용 자재의 수요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특히 킨샤사 시내 중심가는 스카이라인을 바꿀 정도로 변화가 빠르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향후 10년내 서구식 도시의 모습을 갖출 것이라는 의견이 많아 자재 수요도 이에 병행해 갈 가능성이 높음. □ 수입동향 ㅇ 콩고에서 가장 많이 수입되는 제품은 여전히 중국산이며, 이어서 인도산, 남아공산의 순서임. ㅇ 그러나 중고급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국산의 점유율이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임. ㅇ 지금은 스페인산이 고급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한국산 제품이 조금씩 들어오면서 이미지가 좋아지고 있음. 한국산은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가능성이 높음.
□ 수입 규제 제도 ㅇ 비관세장벽
□ 관세율 ㅇ 관세율 : 20% ㅇ 통관시 유의사항 □ 유통구조 ㅇ 콩고는 제품별 수입량이 많지 않은 관계로 중간 유통점이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매장이 직접 수입하는 단순 유통구조를 보이고 있음.
□ 현지 판매제품 가격현황 ㅇ 타일 가격 (s/m당) : 스페인산 $60, 두바이산 $40, 중국산 $25 ㅇ 변기 가격 (크기, 디자인 등에 따라 다양) : $80, $100, $130, $150 $200 ㅇ 세면기 가격 : 소형 $25, 대형 $70-100 ㅇ 개수대 가격 : $30, $50, $70, $120, $150 ㅇ 욕조 가격 : $130 (1.5m), $90 (1.7m), $100 (fiber소재) □ 경쟁업체 ㅇ 특정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아님. 최근까지 중국산 저가제품이 시장을 석권하고 있었으나 최근 스페인 제품이 들어오면서 중고급 제품은 브랜드명 보다는 유럽산으로 알려져 있음.
□ 한국제품 인지도 ㅇ 한국제품이 거의 소개되지 않음. ㅇ 다만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의 이미지가 매우 높아, 전반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유럽산이 이미 진출한 상황이므로 가격경쟁력도 있을 것으로 보임. □ 콩고 정부의 친 중국 정책 ㅇ 콩고 정부의 친 중국 정책에 따라 중국제품 대량 유입 ㅇ 콩고 바이어들이 매년 중국 전시회에 대거 참가
□ 바이어의 구매시 고려사항 ㅇ 가격경쟁력 중시 ㅇ 품질경쟁력 중시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ㅇ 현지의 비교적 규모있는 건축업체와의 접촉이 필요함. ㅇ 현지 건축자재상중 중고급품을 취급하는 유럽계 매장과 접촉 필요 ㅇ 특히 국내업체의 현지 출장 상담이 매우 중요
ㅇ 콩고 정부의 신규 주거지, 신규 타운 등의 프로젝트는 수년전부터 존재하고 있으나, 재원 부족으로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음. ㅇ 이에 대한 대안으로 민간차원의 신규 주거지, 사무실 건축이 도처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이는 UN, 대사관을 포함한 외국인의 수요에 따른 것임. 이런 추세는 최근 수년간 외국기업의 진출 증가와 현지 토박이 외국인들의 건물 수요와도 연관되어 있음. ㅇ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건물은 디자인을 중시하는 현대식 건물로써 기존의 콩고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 던지고 있으며, 이에 중고급 자재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임. ㅇ 킨샤사의 신규 건물 추세로 볼 때 향후 10년내 유럽식 도시로 탈바꿈할 가능성도 있으며, 중고급 건축자재의 수요도 뒤따를 것으로 전망됨.
|
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댓글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