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용한 훈계 한적한 3호선 지하철 안. 갖가지 색으로 염색한 머리와 바짝 세운 빨간 셔츠 깃, 끝이 뾰족한 구두에 착 달라붙는 교복. 학생다운 면이라고는 도저히 찾을 수 없는 여학생 다섯 명이 큰 소리로 웃으며 떠들어댔습니다. "야, 어제 한잔 꺾은 거 얼마냐? 뿜빠이 해야지?" "얌마, 담에 네가 자리 또 만들면 되잖아, 뿜빠이는 뭐 얼어 죽을 뿜빠이?" "그럴까? 야, 담에는 그 녀석들 불러내서 빼먹자." "그래, 그래, 야후야! 와!!!!!!!!" 집중되는 주위 시선을 즐기기라도 하듯 목소리는 더욱더 커졌습니다. 내 옆에 앉아있던 아주머니는 "에그그그, 철부지들 같으니... 저 부모들은 얼마나 속이 상할까!" 작은 목소리로 혀를 찼습니다. 그때 칠십 전 후의 잠바차림을 한 할아버지께서 가까이 다가가시더니 한 학생의 어깨에 손을 얹으며 아주 조용하게 "학생, 정발산역이 아직도 멀었는가?" 묻자 매우 못마땅하다는 듯 시큰둥한 표정으로 "예." 한 여학생이 겨우 대답했습니다. 그래도 입가에 미소를 머금은 어르신네는 "초행이라 잘 몰라서 그래, 좀 가르쳐줄 수 없겠나? 학생은 어디까지 가지?" "전 그 담에 내리는데요?" "오, 그래? 잘 됐네. 정말 반갑네 그려, 학생 덕분에 이젠 맘 편히 갈 수 있어. 정말 고맙네. 나도 학생들 같은 손녀딸이 셋이나 있거든?" 할아버지는 곧 다른 학생들과도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분위기는 조용해졌고 계속 이어지는 할아버지 말씀에 진지한 자세로 귀를 기울이는 것 같았습니다. 때로는 동감한다는 듯 고개를 숙이거나 끄덕거리기도 했습니다. 무슨 말씀을 하셨는지 잘 알아들을 수 없는 게 무척 아쉬웠지만 큰소리 한번 없이 다정하게 대하시던 그분이 내리려하자 "고맙습니다, 안녕히 가세요!" "할아버지,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세요!" "야, 우리 오늘 당장 머리부터 바꾸자, 단발로. 염색도 빼고..." "그래, 나도 내일부터 이 구두 안 신을 거야." 갑자기 지하철 안이 대낮같이 밝아졌습니다. 그 학생들에게도 누구나 갖고 있는 양면성은 있을 것이기에 내일은 분명 달라질 것입니다. 오히려 잠시 비뚤어진 것은 옳지 못한 어른들의 행동이나 주변 환경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결국 그 책임은 어른들 세계에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 이 계 옥 - (출처 : http://happyin.ohpy.com) 우리들이라는 생각을 가지면 그런 불량끼의 학생들을 보더라도 밉다고만 볼 수 없습니다. 내 자녀가 그 속에 끼어 있으면 그냥지날 칠 수 없을 것이라는 데 다 동의 하실 것입니다. 특히 어린 청소년의 문제는 저들이 스스로 만들어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부지불식간에 어른이 만들어 준 것입니다. 훈계는 마음을 열 때만 효과가 있습니다. 그 할아버지는 그 들의 마음을 열고 그들 속으로 들어가 함께 할 줄 아시는 분입니다. 가정에서도 일방적인 훈계는 효과가 없습니다. 들어야 하는데..그 것을 듣지 않고 거부하는 대화 분위기가 문제입니다. 그래서 그 대화분위기를 형성하는 일이 제일 먼저인데...그 것을 래포(rapport)라고 합니다. 래포는 '친밀한 관계'라는 뜻으로 대화의 출발은 래포 형성이 우선입니다. -노을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