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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시려면 스팀 라이브러리 - HOI4 - 오른쪽 버튼 - 속성 - 베타탭에서 1.5.2_beta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I
- 주둔군 명령 향상
- 장비 공급이 모자라지 않을 때 AI가 군수공장을 최대로 이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이제 충분한 자원이 있는 한 최대한 생산하려고 함
- 이제 일본과 전쟁하는 AI 군벌은 국공합작에 매우 강하게 참여하려고 함.
UI
- 전쟁 지지도와 안정도 변동치는 이제 퍼센트가 아니라 수치로 표시됨
- 세이브 파일 목록에서도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나는 툴팁이 제대로 표시되도록 함
- 부대 표식 위치를 수정
- 독일에 파울 폰 레토프포어베크 포트레이트를 추가
- 이제 화면 아래에 있는 집단군 색깔 있는 배경을 눌러도 맵이나 집단군이 선택되지 않습니다.
- 선전포고, 평화조약 결과, 그 외 몇몇 팝업 윈도는 이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닫힙니다.
- 군에 소속된 모든 부대를 다른 군의 전선으로 옮기려고 할 때 확인 팝업 윈도를 추가했습니다.
- 전선과 핀으로 표시한 지역을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 군대와 집단군의 서열을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소련 청야전술 디시전에서 툴팁으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중국 공산당 포커스 트리에서 낮은 민중 지지 효과 변경을 툴팁으로 더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바꾸었습니다.
- 이제 청야전술 디시전은 실행해도 효과가 없을 때 나타나지 않습니다.
- 의용군 사단을 선택했으면 다른 화면으로 바뀌고 돌아와도 해당 사단을 계속 선택한 상태로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 트레잇을 가진 지휘관을 생성 시 툴팁에서 국가 화면에서처럼 지휘관 트레잇을 표시하도록 바뀌었습니다.
모딩
- 중복된 static_modifiers 스크립트를 제거했습니다. 이제 modifiers 폴더에 있는 것만 씁니다.
- transfer_navy와 transfer_ship 명령이 scope의 목표에 적용됩니다(e.g target = FROM)
- 다른 모드를 요구하도록 표시된 모드가 정해진 순서대로 불러오도록 하였습니다.
- Added on daily action (use cautiously!)
- 아이디어를 불러올 때 장비 보너스의 유효성을 확인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 디시전에서 cancel_if_not_visible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디시전을 발동시키는 트리거의 조건이 없어졌을 때 발동됩니다.
- 같은 국가에 이미 있는 타입의 전쟁 목표를 생성하는 효과를 무시하도록 바꾸었습니다.
- 모더가 장비 보너스 효과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바꾸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 게임 크레딧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단치히냐 전쟁이냐"는 이제 단치히를 핵심주로 만듭니다.
- "Reassert Eastern Claims"는 이제 메멜을 핵심주로 만듭니다.
- 손자 부활(Sun Tzu Reborn) 업적을 9레벨 원수로 달성 가능하도록 바꾸었습니다.
- 공산주의 비잔틴 제국이 제대로 된 국기를 표시하도록 바꾸었습니다.
- "제국 근위대 확장"으로 생성되는 만주국 군대가 고정되지 않도록 바꾸었습니다.
- 산업용지전용(Industrial Land Appropriation) 디시전을 같은 주에 여러 번 쓸 수 없도록 바꾸었습니다.
- 이치고 작전과 소련에 대한 시험 디시전 AI 발동 조건 날짜에 오류가 있던 것을 수정해서 이제 특정 날짜가 지나도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안슐루스 우회 조건을 바꾸었습니다.
- 동부장벽(Ostwall)포커스 발동으로 요새가 생기는 주에 오류가 있던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본 최후의 일인까지(Last Stand) 지휘명령 아이콘에 오류가 있던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반파시스트 전쟁 지원(Support the Anti-Fascist War)과 반파시스트 전쟁 무기지원(Guns for the Anti-Fascist War) 디시전은 목표를 지정하도록 바꾸었습니다.
- 폴란드와 독일 국경을 1차세계대전 이전 국경을 반영할 수 있도록 바꾸고 오데르-나이세 선도 반영하였습니다.
- 보이보디나와 세르비아 주를 변경해서 역사적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국경과 비슷하게 바꾸었습니다.
- 알자스를 알자스-로렌으로 로렌을 프랑슈콩테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 프랑스 항공모함 포커스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주력함 포커스에 전함 기술 보너스를 하나 추가하였습니다.
- AI의 전략 데이터베이스를 다시 불러올 수(reloadable) 있도록 하였습니다.
- 만주국이 일본 장비명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독일 이름 목록에 있던 몇 가지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국민당 중국이 권력 투쟁해서 패했을 때 받을 이름 태그를 추가하였습니다. 만약 권력을 차지한 군벌이 권력 투쟁해서 패하면 국민당 중국이 그 이름 태그를 잃어서 중국이 3개나 나오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두시간에 걸친 만주국 소총 발전 논쟁 끝에 장비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 독일 제국에 파울 폰 레토프포어베크를 장군으로 추가
- The People Have Stood Up 업적이 스팀 설명에 걸맞도록 변경
- My Ships Don't Lie 업적이 스팀 설명에 걸맞도록 변경
밸런스
- Whampoa 대학 포커스는 기존에 있던 장군에게도 계획(Planning) 능력을 올려줍니다.
- 맨 처음 육군 교리는 기본 기술 기간이 적용되어 이전보다 개발기간이 50%로 줄어 듭니다.
- 카이저의 귀환에서 프랑스가 간섭할 확률을 조정하였습니다.
- 생산 보너스가 음수가 될 수 있고 음수인 경우 생산속도를 줄입니다.
- 장기간의 전투로 얻는 장군 경험치가 줄어듭니다(한 달 동안 지속하면 10% 줄어듭니다)
- 장군은 적에게 준 피해량에 비례해서 얻는 경험치 양이 늘어납니다(최대로 적보다 4배 더 피해를 줬을 경우 4배까지 늘어납니다)
- 중국의 도발 이벤트에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을 추가해서 대륙에서 일본이 물러서는 선택지가 생깁니다.
- 겨울 전쟁 평화조약은 Petsamo(역주:북극해까지 이어진 핀란드 땅, 역사적으로 WW2 이후에 소련에 할양했습니다)를 넘기지 않습니다.
- 비동맹주의 이념도 괴뢰국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무모함(reckless) 트레잇이 주는 추가 부상확률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버그픽스
- 스페인어 번역을 개선
- 태평양 둘래 선을 컴퓨터가 주 중심점을 잡는 데 반영하도록 해서 이전에 동시베리아 지역 중심이 노르웨이 앞 바다로 지정되던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Focus.IgnorePrerequisites 콘솔 명령을 처음 일반 난이도로 실행했을 때 쓸 수 있던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해상 운송 중인 사단이 적에게 공격받을 때 사단 명령을 취소하거나 변경해서 빠져나올 수 있던 꼼수를 제거했습니다.
- 매일 변하는 정당 지지도 수치가 부정확했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 비동맹주의로 지배 정당이 바뀌면 모든 정당 지지도 확대(boost party popularity) 효과가 사라집니다.
- 이제 해전 결과 보고서는 전투로 어느 한쪽이라도 피해가 있을 때만 나타납니다.
- 해전 결과 보고서에서 같은 지역에서 부대끼리 합류시켰을 때 일부 손실 사항이 빠지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 전략 공군 화면에서 함재 전투기 전적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
- 아무 전투기도 하지 않는 항구폭격 문제를 해결
- 육지 의용병처럼 의용병을 보냈다고 양쪽 진영에게서 공역 통행권을 얻을 수 없도록 함
- 해군기지를 이용하는 수송선과 이용하지 않는 수송선을 OSS 확인용 체크섬에 반영시킴(역주 : illcowboy 지적 감사합니다.)
- 독일 역사 DLC는 이벤트 사진을 모두 대체함.
- 시작할 때 아이디어 발동 조건을 엉망으로 만드는 로딩 순서 문제를 해결
- 만주국, 중국에서 발동하는 일본 항복 이벤트에서 한국의 통제권에 대한 언급을 수정.
- 카이저의 귀환 이벤트에서 전쟁으로 구출한다를 선택할 경우 홀란트 주 통제권만 얻으면 구출 성공으로 판정하도록 변경. 이전에는 항복(capitulation)이 조건이어서 네덜란드가 어떤 팩션에도 속하지 않을 경우 평화협상으로 넘어가 발동되지 않았었음.
- 두 번째 MEFO 채권 연장을 하기 전에 안슐루스가 발동되면 MEFO가 사라지지 않도록 함.
- 영국이 Alliance with the Shade를 선택했을 경우 독일 제국을 자신의 팩션에서 쫓아내는데 필요한 세계 긴장도 기여량을 평균 팩션 가맹원보다 34% 더 생성했을 때에서 81%로 늘림.
- 미국이 반파시스트 전쟁 지원(Support Anti-Fascist War) 디시전을 선택하고 해당 기간이 종료되었을 경우 지도 밖 공장이 제대로 없어지도록 함.
- 쓰기 순서 관련해서 세이브 게임 내 텍스트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해결
- 모드 활성화를 한 상태에서 유저 디렉토리 청소를 할 경우 튕기는 문제를 해결
- 모든 기술 배우기 콘솔 명령으로 일부 기술을 배울 수 없던 것을 해결
- 상당수의 오타를 수정
- 외교/국가 목록 화면에서 "주재무관 보내기" 번역을 추가
- 재고량 줄 모양 그래프에서 생기던 비율 오류를 수정
- 일본 포커스 트리 중에서 만주국 군대 양성 포커스 우회 달성 조건을 추가
- 중국 공산당 포커스에서 낮은 민중지지 국가정신이 없을 경우 우회달성 할수 있도록 함
- 폭격 피해 모디파이어 툴팁에서 심각한 철자 오류를 수정
- 소련 조언자 포커스에서 번역되지 않은 우회 달성 조건을 수정
- 이탈리아의 일본과의 친선 포커스에서 얻는 관계도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군벌 군대(integrate the warlord army)를 통합 디시전이 개인 리더쉽 포커스 트리로 얻는 장군을 제외한 모든 군벌 장군을 얻도록 함
- 지휘관 임명 화면에서 원수의 지휘한계를 "24사단"이라고 표기해야 할 때도 "5 군대를 지휘"라고 표시했던 것을 수정
- 원수를 임명할 때 툴팁으로 군단 지휘관이 지휘할 수 있는 사단 수가 표시되던 것을 수정
- PRC_peoples_war, PRC_maoism, CZE_naval_focus, bofors.포커스로 얻는 장비보너스에 문제가 있던 것을 수정
- 이치고 정신 모디파이어는 모든 중국 국가를 대상으로 적용되도록 변경
- 외교 화면에서 주재무관으로 얻는 관계도 표시 gfx를 추가
- 지휘능력 소모량은 이제 두 자릿수 십진수로 표시됨.
- 군벌 통합 디시전 툴팁 깃발에 잘못된 번역이 붙은 것을 수정
- 군벌 통합 디시전 효과 발휘가 90일이 걸리는 대신 즉시로 바뀜
- 없어졌던 중국 산업 이전 디시전 툴팁 번역을 다시 추가
- 한 국가가 전쟁 선포를 받으면 자동으로 모든 팩션 멤버를 불러오는 것을 없앰
- 수송호위 임무 중인 해군은 해당 해역에 보호할 수송선이 없으면 동맹을 도와줍니다.
- 이동 시 조직력이 소모됨 지휘관 모디파이어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 의용군을 보낸 나라가 적이 되면 의용군은 바로 본국으로 귀환함.
- 주재무관 관련 설명에 문법적 오류가 있던 것을 수정
- 상대방을 앞질러 도착해 퇴각할 지역이 없어져 부대를 전멸시킬 경우 적이 출발했던 위치에 있는 부대와 적의 도착 위치에 있는 모두에게 경험치를 주게 함.
- 기병 모델링에 겨울 위장이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
안정성과 퍼포먼스
- 작은 메모리 누수를 수정
- Fixed uninitialized variable in graphical settings, which in theory could cause an undefined game behaviour.
- 공군 비행대 관련해서 세이브를 불러올 때 튕기는 것을 수정
- Fixed incorrect default of convoy efficiency when writing persistent data, which had a small chance of causing out-of-syncs.
- 게임을 재시작 하지 않고 MP에 참여할 경우 OOS 에러를 일으키는 찌꺼기 팩션 가입 수치를 청소하도록 함
- 지역 저항 데이터가 제대로 청소되지 않아 생기는 OOS 에러를 수정.
첫댓글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일본 포커스 트리 중에서 마주국 군대 양성 포커스 우회 달성 조건을 추가에 오타요
오타가 심하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애천 이거 외 에도 많을 것 같네요
naval base인 듯
그게 맞겠군요. 수정했습니다. 지적 감사드립니다.
- 이제 해전 결과 보고서는 전투로 어느 한쪽이라도 피해가 있을 때만 나타납니다.
: 개발자가 직접 게임 장시간 해본 모양이군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