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편 일반적 종말론-15
제2장 천년 왕국과 부활-8
제3절 부활-1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죽은 자들이 부활할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1. 부활에 대한 성경적 증거
1) 구약성경의 증거
때로 구약성경에 죽은 자들의 부활에 대한 아무런 증거도 없다는 주장이 제기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전혀 바른 주장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마 22:31,32]에서 부활 증거를 말씀하실 때 출애굽기 3:6을 인용하셨습니다.
[마 22:31,32] “죽은 자의 부활을 논할진대 하나님이 너희에게 말씀하신 바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니라 하시니”
[출 3:6]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매”
구약성경에서 죽은 자들의 부활은 스올로부터의 구원을 말하는 구절들에 함축되어 있으며(시 49:15; 73:24-25; 잠 23:14). 이사야 26:19; 다니엘 12:2에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시 49:15] “그러나 하나님은 나를 영접하시리니 이러므로 내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내시리로다(셀라).”
[잠 23:14] “네가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리라.”
[사 26:19]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그들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누운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를 내어놓으리로다.”
[단 12:2]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2) 신약성경의 증거
신약성경에는 한층 분명하고 풍부한 증거가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부활을 부정하는 사두개인들에 대해서 죽은 자의 부활을 강조하시고(마 22:23~33), 요한복음 5:25~29; 6:39,40,44; 11: 24~25; 14:3; 17:24에서 아주 명확하게 가르치십니다.
[요 6:39,40,44]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이외에 부활에 관한 신약성경의 말씀은 고린도전서 15장이며, 그 밖의 중요한 말씀들은 데살로니가전서 4:13~17; 고린도후서 5:1~ 10; 요한계시록 20:13 등에 있습니다.
2. 부활의 성격
성경이 가르치는 부활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육체적 부활
영적 부활만 믿는 사람들이 바울 시대에도 더러 있었고, 오늘날도 많이 있지만 성경은 분명히 육체적 부활을 가르칩니다.
성경은 그리스도를 가리켜 부활의 ‘첫 열매’라고 하며, 죽은 자들 가운데 ‘먼저 나신 자’라고 합니다. 이것은 그 백성의 부활이 그분의 부활과 같을 것을 암시하는데, 이것이 곧 육체적 부활입니다.
더욱이 성경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구속이 육체를 포함한다고 가르칩니다
[롬 8:23]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이 말씀과 아래 [롬 8:11]에 있는 ‘몸’은 헬라어로 ‘소마’인데, 이 말은 육체를 가리킵니다.)
[고전 6:13~20과 15장] 그리고 로마서 8:11이 육체적 부활을 분명하게 가르칩니다.
[롬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여기서 바울은 부활의 몸이 비록 중요한 변화들을 거치겠지만, 땅에서 지녔던 몸과 동일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2) 의인들과 악인들 모두의 부활
오늘날 안식교와 러셀파(여호와의 증인)는 불신자들의 부활을 부정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이 악인들의 부활을 가르치지 않는다는 주장도 가끔 제기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견해입니다.
[단 12:2]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요 5:28,29]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행 24:15] “저희의 기다리는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3) 의인들과 악인들에게 각기 다른 의미를 지니는 부활
의인들의 부활은 구원과 영화의 행위입니다. 육체가 무덤에서 일어나 영혼과 재결합하지만, 의인들의 부활이 지니는 위대한 점은 그들의 육체가 이제는 영광스럽고 복된 생명을 부여받았다는 점입니다.
악인들의 부활에는 이러한 변화가 없습니다. 악인들의 경우에는 육체와 영혼의 재결합이 최종적인 죽음의 형벌로 귀결됩니다.
(*악인 즉 믿지 않는 자들이 죽는 것으로 모든 것이 끝난다면 지옥은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가 지옥을 두려워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전도하는 것은 믿지 않는 사람에게 죽음이 끝이 아니라 지옥에서 영원토록 괴로움을 당하는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는 밖에 나가서 다른 사람들을 전도하기 전에 먼저 자기 가족에게 전도하라고 주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