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문 크릭
12궁 수상편 연결 수상편
【論手】 논수
夫手所以執持,用以取舍。
纖長者,性慈好施;短厚者,性鄙好取。
手垂過膝,蓋世英賢。
手不過腰者一生貧賤。
身小手大者福祿,身大手小者清貧。
手薄削者貧,手端厚者富。
手粗硬者下賤,手軟細者清貴。
手香煖者清華,手臭污者濁下。
무릇 손은 고집을 가지고, 취사로 사용한다.
날씬하면, 성적인 자애, 짧고 두꺼우면, 성적인 것이 좋다.
손을 펴서 무릎을 지나면 세상에 영현한다.
손이 허리를 지나지 않으면 평생 가난하다.
작은 몸에 손이 크면 복록, 큰 몸에 손이 작으면 가난하다.
손이 얇아서 깎이는듯하면 가난하고, 손끝이 두터우면 부자이다.
손이 굵고 딱딱하면 아래 천이고,손이 부드럽고 가늘면 맑고 귀하다.
손이 따뜻한 향기는 청화이고, 손 오물냄새는 탁하다.
指纖長者聰俊,指短突者愚賤。
指柔密者蓄積。指硬疏者破敗。
指如春筍者清貴。
指如鼓槌者愚頑。
指如剝蔥者食祿。
指粗如竹節者貧賤。
지(손가락)가 여린 자는 총명하고, 지가 짧은 돌기는 어리석고 천하다.
지가 유밀하면 축적이다. 지가 딱딱한 자의 파패이다.
지가 봄 죽순 같으면 청귀하다.
지가 북을 치는 것같으면 어리석고 완고하다.
지가 파를 벗기는것 같으면 식록이다.
지가 대나무 마디 처럼 거칠면 빈천이다.
手薄硬如雞足者無智而貧。
手掘強如豬蹄者愚鹵而賤。
手軟滑如綿囊者至富。
手皮連如鵝足者至貴。
손이 닭발 같이 얇고 딱딱하면 지혜가 없고 가난하다.
손은 돼지족발같이 굴강하면 어리석게 우월하고 천하다.
손이 면 주머니 처럼 부드럽고 미끄러우면 부자가 된다.
손 껍질이 거위 발 같으면 귀하게 된다.
掌長厚者貴,掌短薄者賤。
掌硬而圓者愚,掌軟而方者福。
四畔豐起而中窪者富,
四畔肉薄而中平者貧。
掌潤澤者富貴,掌乾枯者貧窮。
掌紅如噀血者貴,掌黃如拂土者賤。
青色者貧苦,白色者寒賤。
掌心生黑子者智而富,掌中四畔生橫理者愚而貧。
손바닥이 길고 두꺼우면 귀하고, 손바닥이 짧고 얇은 사람은 천하다.
손바닥은 단단하며 둥근 사람은 어리석고, 손바닥은 부드럽고, 사각형은 복이다.
4반(4변이 두둑함)이 풍요롭게 일어나며 중보(중앙이 푹 패임)는 부유하고,
4반은 살이 얇으며 중평(중앙이 평평함)은 가난하다.
손바닥이 윤택한 자는 부귀하고, 손바닥이 마른 자는 가난하다.
손바닥이 선혈처럼 붉으면 귀하고, 손바닥은 흙빛 같은 황색은 천하다.
청색은 가난하고 고생하며, 흰색은 춥고 천하다.
장심에 검은 점이 생기면 지혜이며 부유하며, 장중의 사반에 횡줄이 생기면 어리석고 가난하다.
【相手】 수상
大抵人手欲軟而長,膊欲平而厚,骨欲圓而低,腕節欲小,指節欲細,龍骨欲長,虎骨欲短。
骨露而粗,筋浮而散,紋緊如縷,肉枯而削,非美相也。
昔王克正死,身後無子,其家脩佛事,惟一女十餘歲,跪爐於像前,陳摶入弔,
出語人曰:王氏女,吾雖不見其面,但觀其捧爐手相,甚貴。
若果男子,白衣入翰林;女子嫁即為國夫人。
後陳晉公為參知政事,無妻。
太宗曰:王克正,江南舊族,一女令淑,卿可作配。
太宗教諭再三,遂納為室,不數日,封郡夫人。
手垂下膝。
蜀先主身長七尺,五寸垂手下膝,目顧其耳,手白如玉。
貴手直如筍福,壽手滑如苔福。
壽龍長虎短。
臂至肘名龍骨象,君欲長而大。
肘至腕名虎骨象,臣欲短而小。
대부분 사람 손은 욕심이 가볍고 길며, 어깨는 욕심이 평평하고 두껍고, 뼈는 욕심이 둥글고 낮고, 손목 마디는 욕심이 작고, 손가락 마디는 욕심이 가늘고, 용골은 욕심이 길고, 호골은 욕심이 짧다.
뼈가 드러나고 굵고, 힘줄이 뜨고 흩어지며, 줄무늬가 꽉 솟아 있고, 살이 마르고 깎이고, 아름다운 상이 아니다.
옛날 왕극정이 죽고, 몸 뒤에는 점이 없고, 그의 가족은 부처님의 일이며, 유일한 여자는 10 세 이상이며, 앞에 무릎을 짖고, 진박입조하고, 사람들은 말했다 : 왕 씨 소녀는 나는 비록 그얼굴을 볼 수 없지만, 난로같은 수상을 보면, 매우 귀하다.
남자라면 흰 옷을 입고 한림에 들어간다 : 여자가 시집가면 국부인이 된다.
후 천진공은 정치에 참견하여 아내가 없다.
태종 왈 "왕극정은, 강남의 옛족으로, 한 여인의 령숙하여, 경이 짝을 만들었다."
태종은 여러 번가르치고, 수납은 방이 되었으며, 며칠 동안 군부인을 봉하였다.
손을 뻣어 무릎 아래였다.
선조의 몸은 길이가 7척이었고, 5촌의 손이 뻣어 무릎아래이고, 눈은 그의 귀를 바라보았고, 그의 손은 옥처럼 희었다.
귀함은 손이 싹처럼 곧아 복이고, 수명은 손이 이끼처럼 미끄러워 복이다.
수명은 룡은 길고 호랑이는 짧다.
팔에서 팔꿈치까지 용골상이라 하여, 군의 욕망은 길고 크다.
팔꿈치에서 손목까지는 호랑이 뼈 상이며, 신하의 욕망은 짧고 작다.
【相指掌】 [손가락 상]
掌為虎,指為龍,只可龍吞虎,不可虎吞龍。
四指為賓。中指為主賓,主相濟為美。
二指長者平生近貴,四指長者,小人不足,性不耐煩。
掌長指短,暗惹人嫌,少年難養。
五指斬傷,若或病損,亦有所主。
大指破祖,二指剋父,三指剋母,四指妨妻,五指刑子。
大指駢母,亦主疾苦。齒殘指甲心緒多。
古云:咬甲疑人,指長紋橫紋多者,亦惹人嫌。
손바닥은 호랑이, 손가락은 용이 된다, 단 용은 호랑이를 삼킬 수 있다, 호랑이는 용을 삼킬 수 없다.
4째 손가락은 손님이 되고.중지는 주빈이고 주로 상제는 아름답다.
2째 손가락 길이는 평생 귀를 가까이하고, 4째 손가락 길이는, 작은 사람은 부족하다, 성질은 조바심이다.
손바닥이 길고 손가락이 짧으면 은밀히 사람을 싫어 하고, 소년은 키우기 어렵다.
5째 손가락 절단 부상, 또는 질병, 또한 그 주인이 있다.
큰 손가락은 조상을 깨고, 2지는 아버지를 극하고, 3지는 어머니를 극하고, 4지는 아내를 방해하고, 5지는 자식을 형한다.
큰 손가락은 어머니를 가리키고, 또한 주로 질병 고통이다.이로 손톱을 깨물면 마음이 실마리가 많다.
고운:손톱을 깨물어 의심하는 사람은 손가락에 긴 줄무늬 횡문이 많으면 미움으로 사람을 싫어한다.
【論足】논 족 - 발
足者,上載一身,下運百體,為足之量焉,為地之體象。
故雖至下而其用大,是可別其妍醜而審其貴賤也。
欲得方而廣正而長膩而軟,富貴之相也。
不可側而薄橫而短粗而硬乃貧賤之質也。
발은, 위로 하나의 몸을 쌓고, 아래로는 백가지 체가 흘러서 발의 량이 되고, 지상의 체상이 된다.
그러므로 비록 지극히 아래이며 그 사용은 크지만, 그 아름다움과 추함을 구별하여 그 귀천을 살핀다.
욕심이 사각이며 넓고 바르며 길고 기름지며 부드러우면 부귀한 상이다.
불가는 삐뚤어지며 횡이며 짧고 거칠며 딱딱한 것은 이는 빈천한 질이다.
腳下無紋理者,下賤足。
下有黑子者食祿,雖大而薄者下賤。
雖厚而橫者貧苦,腳下成跟者福。
及子孫腳下旋紋者,令譽千載。
腳下平如板者,貧愚。
腳下可容龜者,富貴。
발 바닥에 줄무늬가 없으면, 아래 천한 발이다.
아래는 흑자(점)가 있으면 식록이고, 비록 크지만 얇으면 아래 천이다.
비록 두껍고 횡이면 가난 고생하지만, 발바닥에 뒷꿈치를 이루면 복이다.
그리고 자손의 발 바닥에서 줄무늬가 돌면 천 년 동안 명성을 얻는다.
발바닥이 판처럼 평평하면 가난하고 우매하다.
발바닥에 거북으로 보이면 부귀하다.
足指纖長者,忠良之貴。
足指端齊者,豪邁之賢。
足厚四方者,巨萬之富。
足排三指者,兩省之權。
大抵貴人之足小而厚,賤人之足薄而大。
발가락이 날씬하면 충성 량호한 귀이다.
발가락끝이 가지런하면, 호탕한 현자이다.
발이 두텁고 사방이면, 거만한 부자이다.
발이 세 가락이 차례로 놓였으면, 두 지방의 권력이다.
대개 귀인의 발은 작고 두껍고, 천인의 발은 얇고 크다.
【相足】 족상
足者相地也。要有跟,宜厚而正。
閒樂官榮橫,窄小薄辛苦惡弱。
足下無紋,愚賤之相。
闊大而薄亦主貧下也。
발은 땅의 상이다. 중요히 뒤꿈치가 있고, 두껍고 바르게 해야 좋다.
한가하고 즐거운 관이 영횡하고, 좁고 얇아서 힘들고 고생하고수 악하고 약하다.
발밑에 문양이 없으면, 어리석고 천한 상이다.
넓고 크며 얇으것 또한 주로 가난이며 아래이다.
【論足】 논 족(발)
足下軟細而多紋者,貴相。
足下粗硬而無紋者,貧賤。
足下有龜紋者,二千石祿。
足下有禽紋者,八位之職。
足下五指有策紋上達者,兩府使相。
足下有十字一策紋上達者,六曹侍郎。
足下有紋如錦繡者,食祿萬鍾。
足下有紋如花樹者,積財無數。
足下有紋如剪刀者,藏鏹巨萬。
足下有紋如人形者,貴壓千官。
有三策紋者,福而祿。
有螺紋者,富而貴。兩小指無則是也。
兩小指皆有謂之十螺紋,主性鄙慳。
十指皆無紋者,多破散矣。
足下有紋,大旺子孫,
足下龜紋,一世清名。
足下黑痣,富貴賢士。
발밑이 부드럽고 굵고 무늬가 많은 사람, 귀상이다.
발밑이 굵고 딱딱하고 문양이 없는 자는 빈천하다.
발밑에 거북문이 있는 사람, 이천 석의 록이다.
발밑에 새 문양이 있는 사람은, 8위 직이 있다.
발밑 5발가락에는 책문 상달은, 두 부에서 쓰는 상이다.
발밑에는 십자 일책문이 상달이면 육조시랑이다.
발밑에 무늬가 금수와 같으면, 식록이 만종이다.
발밑에 꽃나무와 같은 문양이 있으면 재물을 무수히 많이 쌓는다.
발밑에는 가위와 같은 문양이 있으면, 숨은 복이 거만하다.
발밑에 문양이 사람형상이면 귀함이 천 관을 누르다.
세 가지 책 문신이 있으면 복과록이 있다.
나사문이 있으면 부유하고 귀하다. 두 새끼 발가락에 없으면 그렇다.
두 새끼 발가락은 모두 이것은 십나사문양이라고하며, 주성은 경멸적입니다.
열 발가락에 모두 문신이 없으면 많이 파산한다.
발밑에 문양이 있고, 대왕은 자손이고,
발밑에 거북문이 있으면, 일세가 청명이다.
발밑에 검은 점이 있으면 부귀현사이다.
【論四肢】 논 4지 - 팔다리
夫手足者,謂之四肢,以相四時,加之以首,謂之五體。
以相五行,故四時不調則萬物夭,閼四肢不端則一身困。
苦五行不利則萬物不生,五體不稱則一世貧窮。
是以手足亦象木之枝榦也。
多節者,名為不材之木,然手足欲得。
무릇 수족은 사지라고 하며, 사시의 상으로 머리를 더하면 5체라고 한다.
5행의 상이므로, 사시 부조는 만물이 죽고, 팔다리가 삐걱거리면 한 몸이 피곤하다.
오행이 불리하면 고생이고 만물이 태어나지 않고, 오체를 말하지 않으면 일세가 빈궁하다.
손발로 나무의 가지와 같은 상이다.
많은 마디는 이름을 무재의 나무라고 하여, 손발을 얻고 싶어한다.
軟而滑,淨而筋,不露其白如玉,其直如榦,其滑如苔,其軟如綿者,富貴之人也。
其或硬而粗大,筋纏骨出,其粗如土,其硬如石,其曲如柴,其肉如腫者,貧下之徒也。
부드러우며 미끄럽고, 깨끗하며 힘줄은, 옥처럼 흰색을 드러내지 않으며,
그것은 줄기처럼 곧고, 이끼처럼 미끄럽고, 부드러운 면처럼 된것은, 부귀의 사람이다.
그는 단단하며 두껍고 크고, 힘줄에 얽혀 뼈가 나타나고, 그 거침이 흙같고,
그 딱딱함이 돌같으며,그 굽힘은 장작같고, 그 살은 부은 것같으면, 가난한 사람이다.
【相毛】 족 상모 털
腳上多毛者好,柔細者貴而祿,粗大者賤而貧。
詩曰:腳上毛多好,貴榮必是。
柔不宜粗,與大貧賤。定須憂。
발에 털이 많으민 좋고, 부드럽고 세밀하면 귀하며 록이고, 거칠고 크면 천하고 가난하다.
시 왈: 발에 털이 많은게 좋고, 귀하고 영광은 반드시 있다.
부드러움은 거칠지 않아야 하며, 큰 가난하고 천하다. 꼭 걱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