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여행 인터넷 언론 ・ 1분 전
URL 복사 통계
본문 기타 기능
[미술여행=윤상길의 중계석] 지상파와 종편에서 방영 중인 시리즈 드라마 가운데 대중은 어느 드라마에 가장 관심을 가졌을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이하 한기평)의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는 tvN 주말극(토·일) <폭군의 셰프>, 2위는 KBS2 주말극(토·일) <트웰브>, 3위는 KBS2 주말극(토·일) <화려한 날들>의 순서로 나타났다.
2025년 9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 사진출처=tvN.
한기평은 2025년 8월 9일부터 2025년 9월 9일까지 국민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2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49,648,0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 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 분석을 하여 참여 가치, 소통 가치, 미디어 가치, 소셜 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드라마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 가치와 소통 가치, 미디어 가치, 커뮤니티 가치, 시청 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콘텐츠 가치 분석 알고리즘을 도입했다.
2025년 9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2위를 기록한 . 사진출처=KBS.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 모니터 분석과 브랜드 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 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9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순위는 1~3위 <폭군의 셰프>, <트웰브>, <화려한 날들>에 이어, <여왕의 집>, <대운을 잡아라>, <금쪽같은 내 스타>, <첫, 사랑을 위하여>, <착한 사나이>, <버터플라이>, <여행을 대신해 드립니다>가 10위권 안에 자리했다.
2025년 9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3위를 기록한 사진출처=KBS.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폭군의 셰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4,397 / 미디어지수 1,347,285 / 소통지수 1,295,142 / 커뮤니티지수 950,693 / 시청지수 1,149,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26,700으로 분석됐다. 2위 <트웰브>의 브랜드평판지수 4,906,325로, 3위 <화려한 날들>은 4,782,062로 집계됐다.
한기평 구창환 소장은 “2025년 9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폭군의 셰프> 브랜드에 대한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배틀하다, 몰입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이채민, 타임슬립, 절대미각’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 비율 분석에서는 긍정 비율 92.05%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자료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관련기사
태그#드라마브랜드평판9월빅데이터분석결과#폭군의셰프#2위트웰브#3위화려한날들#지상파#종편#시리즈드라마#한국기업평판연구소#빅데이터분석#평판랭킹페이지#미술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