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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라운 #계산기 #ET33 (왼쪽)과 이에 영감 받아 만들어진 #아이폰 계산기 #어플 .
조선일보
올해는 독일의 #생활가전회사 #브라운 창립 100주년입니다. 브라운은 면도기뿐 아니라 오디오·주방용품으로 큰 명성을 얻었어요. 제품의 기능을 바로 알 수 있는 단순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이야말로 브라운이 오랫동안 사랑받은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그 중심에는 1955년 브라운에 입사해 1997년 은퇴할 때까지 40여년간 브라운의 디자인을 총괄한 #전설적 인 #디자이너 #디터-람스 ( #Dieter-Rams ) 가 있습니다.
1932년생 람스는 대학에서 #건축 과 #인테리어 를 전공하고 건축사무소에서 일하다 1955년 브라운에 입사합니다. 그의 운명을 바꾼 첫 제품은 한스 구겔로트와 함께 디자인한 오디오 ' #포노슈퍼SK4 ' 입니다. 당시 오디오는 비싼 물건이라 무거운 나무에 화려한 장식을 하는 게 보편적이었어요. 람스는 장식을 과감히 제거하고 오디오 뚜껑에 투명한 #합성수지 인 #플렉시글라스 를 사용했어요. 이를 두고 경쟁 회사는 '백설공주의 관'이라며 폄하했지만, 사람들은 #혁신 적인 디자인에 열광했지요. 이 작품은 #뉴욕현대미술관 ( #MoMA ) 의 #영구소장품 이 됐고, 이후 40년간 지속된 브라운다운 디자인의 시발점이었습니다. 이후 람스가 직접 디자인한 제품들은 수많은 사람이 수집할 정도로 값비싼 소장품이 됐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왜 이렇게 인정받는 걸까요?
람스의 지휘 아래 브라운에서 출시한 제품에는 ' #심플 한 디자인'이라는 명확한 특징이 있어요. 람스는 제품은 예술품이 아니라 인간 삶을 풍요롭게 하는 도구라고 생각하고 제품 기능에 맞춰 최대한 단순하게 디자인하려 노력했어요. 자연히 제품의 선과 형태는 #기하학 적 모습으로 정리됐죠. 이를 ' #미니멀리즘 디자인'이라고 불러요. 람스의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아이폰으로 유명한 #IT회사 #애플 에도 큰 영향을 줬습니다. 미니멀리즘으로 유명한 애플의 디자인을 총괄한 #조너선-아이브;는 공개적으로 람스의 디자인을 존경한다고 밝히고 이에 영감받은 제품을 내놓았죠. 실제 아이폰 속 계산기와 1977년 브라운이 출시한 포켓 계산기 'ET 33'은 흡사하게 생겼어요.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자칫 차갑다는 인상을 주기 쉬운데 람스 디자인은 그렇지 않았어요. 우아하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단순함 과 #여유로움 이 공존합니다. 요란한 장식이 없어 볼수록 끌리는 매력을 갖고 있죠. 흰색과 회색을 주로 사용하고 디테일을 강조했기 때문이에요. 사용자 눈에 띄어야 하는 부분에만 제한적으로 색을 써서 직관적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도 람스 디자인의 특징이에요. 사람들의 이목을 끌려고 색을 마구잡이로 쓰던 다른 회사와는 확연히 달랐지요. 그의 일대기는 2018년 #다큐멘터리 #영화 ' #람스 ' 로 만들어지기도 했어요.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람스의 존재감은 지금도 여전합니다.
출처: 프리미엄조선|[전종현]디자인 건축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