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강의평가
저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었습니다.
또한 이번 면접에서 제가 생각했을 때 제가 우수를 받을 수 있었던 여러 원인 중에 하나가 필기컷 특강때 들은 요령들을 잘 발휘했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는 일대일 코칭을 받지는 못했지만 라이브로 수업을 들으면서 다른 사람들이 받는 질문들에 웅얼거리며 막히더라도 최대한 저만의 답변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이러한 노력이 실제 면접장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티마샘의 강의를 들으면서 인상 깊었던 것이 학생이 본인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이끌어주고 계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단 점입니다.
살짝 오구오구 해주는 느낌? ㅎㅎ
(이건 스티마샘 수업을 들었다면 누구나 공감할 것 같습니다)
②교재평가
저는 이번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직가치에 대해 교재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5분 발표를 준비하기 위해 공직가치를 익히고 이것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교재에 실린 내용을 참고하며 준비하였고 뿐만 아니라 민원인 응대 방법도 아! 이런 상황에서는 이럴 수도 있구나 이건 생각 못했네? 이랬던 적도 많았고 실제 면접에서 응용했을 때 면접관님이 진짜 공감을 많이 해주시더라고요. (진짜 격한 끄덕거림?)
③실전코칭 수업의 중요성
저는 실전코칭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대신 라이브를 통해 수강생들이 받는 질문에 웅얼거리는 한이 있더라고 저 혼자서 소리내어 답변해보고 부족한 점이 있다고 느껴질때는 수강생들의 답변을 들으며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하는 식으로 다른 사람들의 코칭을 활용했습니다.
④쌤한테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말
사실 예전에 지역인재 9급에 합격한 적이 있는데 그때는 스피치 학원에 다니면서 준비했었습니다.
스피치 학원에서는 어떤 질문에는 어떻게 대답하라고 이미 정답이 있는 것처럼 가르쳤고 실제 면접에서 변형 질문에는 대답하지 못하여 미흡을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국가직에서 필기컷으로 합격하여 스티마샘의 수업을 듣게되었는데 학원에서 배웠던 것과 같이 남들과 같은 뻔한 대답이 아니라 진짜 저만의 이야기를 끄집어 내는 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진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수업 중에 스피치 학원에 가서 비싼 돈 주고 수업받는 거 도움 안된다고 하실때 진짜 격한 공감을 할 수 있었던 1인입니다!)
⑤최종합격 소감 및 본인의 면접노하우
1. 소감
저는 필기컷으로 합격하다보니 실제 면접장에서 긴장되고 불안하고 하다보니 2번이나 면접관님의 질문의 핀트를 놓치거나 단어가 생각이 안나서 어..뭐였지.. 이러기도 하였습니다.
또, 면접관님 중 한 분은 제가 희망하는 부처는 과기정통부인데 왜 문체부 가고 싶냐는 질문도 하셔서 ‘아.. 이건 진짜 빼박이다.’ 생각하고 그 순간부터 그냥 편하게 대화나 하고 가자는 마음으로 긴장이 싸악 풀렸고 면접관님들과 웃으면서 농담도하고 그랬는데 우수를 주셨네요 ㅎㅎ
2. 면접 노하우
첫째, 나만의 스토리를 만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이유도 다들 속으로는 안정적이다보니 그렇지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그것만으로 공무원을 생각하시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진짜 내가 왜 공무원이 되고 싶었지 생각해보시면 본인이 남들에게 도움을 주었을 때 보람을 느끼는 류의 사람일 수 있고, 공무원분들께 도움을 받고 그때부터 존경하는 마음이 생겨 공무원의 꿈을 키웠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해보며 제가 진짜 왜 공무원이 되고 싶었는지 알게되었고 면접관님도 마지막에 언급해주실 정도로 이건 진짜 공감해주셨습니다.)
둘째, 좀 자세히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경험형 작성할때 다들 보면 현직과의 면담이나 홈페이지나 유튜브 이런걸 봤다 하시는데 너무 추상적이고 남들도 다 준비하는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러기보다는 좀 자세히 관심을 갖고 인지하는 것이 면접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 결과 다른 사람들은 질문 리스트에서 질문 받았다고들 하시는데 저는 진짜 경험형에서만큼은 제가 준비한거에서 많이 물어보셨고 답변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는 제가 희망하는 부처나 기관이 하는 일을 찾아보고 협력 사례를 찾아보거나 정책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며 느낀점을 정리하였고 사례들을 면접에서도 이용하였습니다.)
셋째, 답변하실때 한가지만 생각하지 말고 여러가지 생각해보세요. (이건 사바사인거 같아요)
짧게 말하자면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보는게 좋아요.
(저는 면접에서 국가직은 순환을 하는데 왜 이게 중요한거 같냐고 물어보셨는데 첫째로는 -, 둘째로는 - 이렇게 답변했는데 면접관님이 좋아하셨어요.)
넷째, 주늑들지 마세요.
면접 중에 실수 한거 같더라도 그자리에선 웃음을 잃지말고 고쳐나가는 모습이 중요해요
(저도 실수 많이 했지만 우수받고 최종합격했어요!)
첫댓글 저 면접장에서 느꼈던 생각과 감정 너무 똑같아서 놀랐습니다~^^저도 국가직 순환물으셔서 와이거다~!싶었는데ㅎㅎ너무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간절히 바랬는데 합격해서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