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체가 편안하다
/ 무비 스님
行亦禪 坐亦禪 語默動靜體安然
행역선 좌역선 어묵동정체안연
縱遇鋒刀常坦坦 假饒毒藥也閑閑
종우봉도상탄탄 가요독약야한한
걸어다니는 것도 참선이며 앉아 있는 것도 참선이니
말하고 묵묵하고 움직이고 고요함에 본체가 편안하다.
비록 창과 칼을 만나도 늘 태연하고
가령 독약을 만나도 또한 한가하다.
『증도가』
걸어다니는 것도 참선이며,
앉아 있는 것도 참선이며,
누워 자는 것도 참선이다.
차 마시고 식사하는 것도 참선이며,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도 참선이며,
춤추고 노래하며 웃고 즐기는 것도 참선이다.
논 갈고 밭 매며 일터에서 일하는 것도 참선이며,
빨래하고 청소하며 밥을 짓고 밥을 먹는 것도 참선이다.
참선이 진리고 참선이 道고
참선이 佛法이라면 한시도
사람의 일상과 떠나 있는 것이 아니다.
만약 한 순간이라도 떠나 있으면 그것은
참선이 아니며 불법이 아니며 진리가 아니다.
그리고 참선이 만약 불교에만 있거나,
산 중에만 있거나,
사찰에만 있거나,
선방에만 있거나 하면
그것은 참다운 참선이 아니다.
가짜 참선이다. 그러므로
참선은 모든 사람의 모든 일에 다 있다.
다만 그것을 아는 사람과 그것을
모르는 사람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것을 모르든 알든 관계없이
모두에게 다 있는 것이 이 참선의 특색이다.
게송에서 본체(體)가 편안하다는 말은
영가 스님이 특히 잘 쓰는 말이다.
글이 그렇게 길지 않은
증도가에서도 일곱 번이나 등장한다.
몸과 마음을 아우르는 뜻으로 쓴다.
사람에 따라서 즐겨 쓰는 말이 각각 다르다.
어떤 선지식은 마음 심(心)자를 즐겨 쓰고,
어떤 선지식은 성품 성(性)자를 즐겨 쓰고,
또 어떤 선지식은 사람 인(人)자를 즐겨 쓴다.
혹은 자성, 법성, 진여, 법계, 일물 등
각각 즐겨 쓰는 것이 다르다.
- 무비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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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앉으나 서나, 걸을때나 누울때나 항시 몸과 마음을 반듯이 하여 그마음을 다스려라는 말씀이신가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고맙습니다..모셔갑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참{參}선{禪}은 眞理라는 說法으로 核心에 心으렵니다.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09.03.12.
_()_()_()_
진실 거짓없는 마음 맑고 밝은 생각 좋은생각 이 참이라 여겨짐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