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R STORY 내 손안의 여행
스마트투어가이드 - #48 속초
한국관광공사
청사초롱
2018. 9 vol. 495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한국관광공사가 당신의 여행을 풍요롭게 만들 똑똑한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았다.
이름하여 스마트투어가이드.
줄줄 읽거나 달달 외우지 않아도 중요한 볼거리만 콕 짚어 주니 감동적이다.
이제는 재미만 갖추면 금상첨화.
그래서《청사초롱》이 준비했다.
공부도 하고 재미도 얻는 퀴즈들을.
매달 문제를 풀면서 지식이 쑥쑥 커가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여기에 정답자를 위한 선물은 덤이다.
edit 박은경
1. 스마트폰으로 위 QR코드를 스캔하거나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스마트투어가이드’를 검색하여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2. 앱을 실행하여여 ‘강원도’ 내 ‘속초’ 테마를 클릭하세요.
3. 문제에 해당하는 장소를 찾아 내용을 들으며 문제를 풉니다.
• 스마트투어가이드는 320X480의 일부 저해상도 폰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종을 지원하며 iOS6.0 이상, Android 2.3 진저브레드 이상에서 최적화되었습니다.
• 태블릿 PC 환경은 별도로 최적화하지 않아 일부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스마트투어가이드는 무료 앱이며, 3G/LTE 환경에서 다운로드 또는 스트리밍 이용 시 통신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투어가이드가 안내하는 속초
전설 가득한 설악산과 속 깊은 동해, 그 가운데 자리 잡은 호수까지.
속초는 아름다운 자연을 거닐며 한적하게 낭만을 즐기기 좋은 여행지입니다.
‘속초’라는 이름은 속새풀이 많이 자라는 곳이라고 해서 속새, 속새풀을 꼬아 줄을 만들었다 하여 한자로 ‘속초(束草)’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한국전쟁 당시 이주해온 함경도 실향민, 한국의 풍경에 반해 찾아온 외국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속초에서 특별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외옹치 해수욕장
65년 만에 열린 동해안의 비경. 4월 12일 개방됐다. 한국전쟁 이후 사실상 민간인 출입이 통제되던 곳으로 1970년 무장공비 침투사건으로 해안경계 철책이 설치되면서 완전히 차단됐다. 외옹치 해안이 개방됨에 따라 ‘바다향기로’도 완전한 모습을 갖췄다. 바다향기로는 속초해수욕장에서 시작해 외옹치 해안을 끼고 외옹치항까지 이어지는 1.74km의 해안 산책로다. 속초해수욕장 구간은 지난해 6월에 먼저 조성됐다.
청초호
속초 한가운데 자리한 석호.
석호란 파도에 운반된 모래가 바닷가 안쪽으로 장벽을 쌓으며 만들어진 해안 호수다. 속초에는 석호가 두 개 있는데 청초호와 영랑호다.
청초호는 고깃배들이 자유롭게 드나드는 데다 크기가 커서 언뜻 바다처럼 보이기도 한다. 청초호라는 이름은 청룡이 살던 곳이라는 데서 붙여졌다. 동해와 청초호가 만나는 지점에 설치된 설악대교에 오르면 호수와 어우러진 어촌마을의 전경이 한눈에 담긴다.
영금정
간혹 해돋이정자와 헷갈리곤 하는데 속초항 근처 바닷가에 흩어져 있는 암반 지역을 총칭한다.
영금정(靈琴亭)은 파도가 칠 때마다 신묘한 소리를 내는 것이 마치 거문고 가락 같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 해돋이정자는 전통적인 일출 명소로 꼽힌다. 깨끗한 동해 수평선 너머에서 위엄 있게 솟아오르는 해가 소망을 절로 기원하게 만든다. 최근에는 정자와 보
도교량을 비추는 경관조명이 설치되어 야경도 즐길 수 있다.
속초항(동명항)
강원도 동해안의 항구 중 가장 다양한 배를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속초항이다. 이곳에서는 오징어나 가자미 등을 잡는 작은 어선부터 바다를 순찰하는 해양 경비정, 군함, 크루즈, 유람선까지 다양하게 만날 수 있다.
항구 주변은 포장마차가 즐비해 갓 잡아 온 싱싱한 해산물을 푸짐하게 즐기기 좋다.
어선을 운영하고 있는 선주들이 직접 포장마차를 차려 가게 이름이 배 이름과 같다.
대포항
속초 가장 남쪽에 있는 항구. 대규모 관광어항 단지로 개발됐다.
대포항은 원래 내옹진, 외옹진으로 불리던 지역으로, 1966년 외옹치리와 내물치리를 합쳐 ‘대포동’이 되었고, 항구 이름도 ‘대포항’으로 바뀌었다. 이전부터 큰 포구라는 의미로 대포항이라는 말을 사용했다고도 전한다. 광어, 넙치, 방어 등 고급 생선으로 분류되는 생선이 풍부해 미식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다.
스마트투어가이드와 함께 풀어 보는 퀴즈
속초시 청호동 아바이마을은
한국전쟁
당시
함경도에서
피난한
실향민들이
모여
사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실향민들의 독특한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데요, 특히 아바이순대와 ◯ ◯ ◯ ◯ ◯ 는 어느 가게에서든 빼놓지 않고 판매하는 메뉴입니다. 가자미에 조밥과 고춧가루, 무채, 엿기름을 한데 버무려 삭힌 것으로 새콤하고 매운맛이 독특한 이 음식은 무엇일까요?
※ 힌트: 스마트투어가이드 앱 ‘속초’ 내 아바이마을과 갯 배
문제 풀이가 끝나면 이메일(chorong@knto.or.kr)로 답을 적어 연락처와 함께 보내주세요. 정답자 중 1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교환권을
드립니다.
지난 호 정답: 서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