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원격대학중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온라인 학습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운영상의 특징에는 본 강좌에서 기술한 내용과 같이 교육기회의 확대 측면과 다양한 원격교육 매체의 활용 그리고 튜터제도의 활용, 출석수업의 병행 등이 잘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특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경우 저렴한 교육비용으로 고등학교 졸업 자격만으로 입학이 가능하게 한 교육기회의 확대는 모든 국민이 평생교육의 대상이며 권리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원격교육을 통한 수업의 방법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선택된 과목에 따라서 기본적인 인쇄매체 이외에도 방송대학 위성 TV, EBS라디오, 녹음테이프 등의 방송 매체가 활용된 후 몇 차례의 출석 수업과 지상강좌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습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통 교양과목 중 학점 취득율이 낮은 교과목을 중심으로 학습자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형태의 튜터 제도 활용은 원격교육이 가지고 있는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는 측면으로 아주 만족해보였습니다.
국내 이러닝 운영기관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이러닝교육의 운영상 특징을 살펴보게되었습니다. 한기대의 이러닝 교육은 제가 7차례 정도의 교육 받을 기회가 있었으며, 이곳의 운영상 가장 큰 특징은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수업을 하면서 자료를 공유하고 학습자와 같이 토론하는 쌍방향 멀티미디어 기술을 도입하고 있었습니다. 원격교육에서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기주도적 학습인데 이곳의 이러닝교육에서는 쌍방향 멀티미디어 화상교육을 통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하기 쉬운 부분을 보충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