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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복역 4권
=============== 목록 99~104~118
疾病章第九十九
痘疹章第一百
病源章第一百零—
鬼神章第一百零二
延醫章第一百零三
醫卜往治章第一百零四
ㅡㅡㅡㅡㅡ
家宅章第一百零五
蓋造買宅章第一百零六
創造宮室章第一百零七
修方動土章第一百零八
遷居過火章第一百零九
歸宅入火章第一百一十
入宅六親吉凶章第一百一十—
馬房豬圈章第一百一十二
舊宅章第一百一十三
同居章第一百一十四
蓋造官衙章第一百一十五
占衙宅章第一百一十六
蓋造寺院章第一百一十七
塋葬章第一百一十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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疾病章第九十九 질병장 제99 * 6충의 존망
野鶴曰:
人有七情,致生百病,急於問卜,以慰其心,奈何卜筮諸書舛錯悖謬,奈人反無定見,既取用卦身世身,兼用本命,
又有不看身命用神,單看卦驗,卦得明夷、大過、觀,賁、蠱、夬、豐、同人、大畜、需卦,斷之必死。
야학 왈 : 사람은 7정이 있고, 백병을 만들기에, 급히 점으로 물어서,그의 마음을 위로하고,나는 어느 점서 모든 글들을 모아 풀어 헤치고, 나는 사람들 반대로 정하지 않고 보며 이미 취용한 괘로 몸을 세상 몸으로 겸용한 본명이고,
또한 신명을 살피지 않고 용신이 있고, 간단히 괘의 험담을 살펴서 얻은 괘, 명이, 대과, 관, 분, 고, 쾌, 풍,동인,대축, 유 괘로 결정하는 것이 필사적이다.
又雲:死氣喪門臨本命,早備衾棺。
又雲:蛇動主死,虎動主喪,以星煞六神而斷生死,獨不思假使惡煞凶神臨身守舍,
若得用神二身旺相,斷之生耶?
死耶?
餘試多年或生或死,全憑用神,餘皆不驗,人有不看用神而斷生死者,卦變為六沖是也。
또 운: 사 기가 죽어서 문에 다가온 본명은,일찍 관을 준비하라.
또 운:뱀이 움직여 주로 죽고,호랑이가 움직여 주로 상하고,별로서 숙살은 6신이며 생사를 끊고, 홀로 생각없이 사용한 나쁜 살은 흉신으로 몸에 임하여 지킨다.
만약 용신을 얻어 두 몸으로 왕상이면,끈어진 생명인가?
죽는가 ?
남은 시험 몇 년 동안 혹 살거나 혹 죽음을 시험한다면, 온전히 용신이 염려 되고 나머지 모두 증험이 없고, 사람은 용신을 살피지 않으며 생사를 단정하면 괘의 변화는 여섯 충이 될 것이다.
六沖變沖,久病難於調治O久病者,卦逢六沖,
卦變六沖,不論用神之衰旺,乃不治之疾也,
近病逢之,不藥而愈。
육충 변충은 오랜 병의 어려움으로조절치료 O 오랜 병은, 괘가 육충을 만난것이며,
괘가 육충을 만난것은, 용신의 쇠왕을 논하지 않고 이는 불치의 병이다,
근병으로 만난것이면 약이 없어도 낫는다.
卦變剋新病亦主危亡O卦變者,亦六沖而變六沖,何其近病亦危?
乃因化回頭之剋也。
如巽木變乾金,艮坤化震巽,皆謂之回頭相剋,雖非墓絕,亦主危亡,若化比和、化剋去、及化回頭相生,近病吉久病凶,六沖之故耳O除此沖剋之外,必看用神。
괘변이 신병을 극하면 역시 위험하고 사망하며 O 괘변은 역시 6충으로 변도 6충이며 ,왜 그 근병 역시 위험한가?
그 변화 원인은 머리가 극으로 돈것이다.
예를 들어, 손목 변 건금이거나, 간곤 화 진손, 모두 이것으로 회두 상극이며 비록 묘 절은 아니어도 역시 주는 위험 사망하며, 만일 비화로 화하여 화가 가서 극하거나 또 화가 회두 상생해도, 근병은 길이고 오래된 병은 흉인데, 6충으로 그렇게 듣는다. O 이를 제하고 충극 이외에는 필히 용신을 살펴야 한다.
用遇旬空,近病何須憂慮,用逢月破,久病難許安寧O自占病,世為用神,
占父母弟兄取用神者皆在用神章內詳之,
用神動靜而值旬空,
及化空者,若無日月動爻沖剋,
許之沖空實空之日即愈,
倘逢沖剋病雖重而不死,
若值月破須看用神之衰旺,
旺則愈於實破之日及出月而愈,
衰而受剋者必危。
용신이 순공을 만나면 근병은 왜 걱정해야 하고, 용신이 월파를 만나면, 오랜 병은 평온을 허락하지 못하며 O는 스스로 점병이고, 세는 용신이 되며,
점은 부모 형제가 용신을 취하연 모두 용신장 안에 상세히 있으며,
용신은 동정이며 값은 순공이거나,
또 화한 공은 만일해와 달의 동효가 충극이 없다면,
허락의 충공 실공의 날에 즉 낫고,
만일 병이 충극을 만나지만 비록 심하며 죽지 않고,
만일 값이 월파는 모름지기 용신의 쇠왕을 살펴야 하는데,
왕은 실파의 날에서 낫거나 출월이면 낫고,
쇠이면 극을 받아서 필히 위험하다.
久病用神值旬空月破者,即使用神旺相,亦無法以治之O野鶴曰:海底眼黃金策皆雲,主空無救中殂,不分近病久病,非經驗也。
覺子曰:餘得驗者,近病值旬空,若逢三合六合者必成久病而終。
오랜 병은 용신의 값으로하여 순공월파이면 쓰는용신은 왕상이고 역시 법이없이치료하여 O 야학왈; 해저 눈의 황금 정책은 모두전하며, 주 빈 구원 중, 근병오랜질병 구분이어렵고,비 경험이다.
각자 왈 "여득험은 가까운 병은 순공 값이고.만약 삼합육합을 만나면 반드시 오랜 병으로 결국 될 것이다.
用化鬼鬼化用慎防不測,忌化用用化忌最難調醫O自占病,不宜世爻變鬼及化回頭剋,占兄弟妻子皆不宜鬼變弟兄妻子及弟兄妻子而變鬼,又不宜兄變財財化兄,父化子子化父。
野鶴曰:鬼乃父母之元神,父動化鬼乃為化生,輕病者即愈,久病者鬼化父,父化鬼皆主危亡,或曰:用神化鬼即為凶兆,假使又值旬空,近病者何以斷之?
용신이 화한 귀신,귀신이 화한 용신은 조심하여막고 측정이없다,
기신화한 용신 용신 화한기신은 가장어려운조절의료 O 스스로점치는 병으로, 세상이 귀신을 바꾸고 뒤를 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으며, 형제의 아내는 형제 아내와 형제의 아내를 귀신으로 바꾸고 귀신을 변하게 해서는 안 되며, 형은 재물화형이 되어서는 안 되며, 부화자화는 아버지를화해서는 안 된다.
노학 왈 : 귀신과 부모의 원신은, 아버지가동하여변하거나 화생으로 되고, 가벼운 병은즉시 낫고,오랜병은 귀신화 아버지,부화 귀신은 모두 주요 위험여 죽는다,
또는 말했다 : 용신 화 귀신은 흉조가되는데, 가상사용 또 순공의 가치로 근병은 어떻게 중단합니까?
餘曰:曾有占驗請試詳
여왈: 점으로 시험하시고 자세히 설명해을 들으면
申月庚寅日占子近病 得恒之解卦
妻財戌土″應 妻財戌土″
官鬼申金″ 官鬼申金″應
子孫午火′ 子孫午火′
官鬼酉金′世 動 子孫午火″
父母亥水′ 妻財辰土′世
妻財丑土″ 兄弟寅木″
신월경인일 점자 근병 득 항해괘
처재 술토 " 응 처재술토"
관귀신금" 관귀신금 "응
자손 오화 ' 자손오화 "
관귀유금 ' 세 동 자손오화 "
부모해수 ' 처재진토 '세
처재축토 " 형제인목 "
斷曰:鬼變子孫,夭折之兆,幸得子孫值旬空,近病即愈,恐其難過午年,果在出空之日而愈,辰年占卦至午年出花而死。
動墓絕化墓絕須忌生旺,日月剋動爻剋最怕休囚。用神逢墓絕及動而化墓化絕全看衰旺,用神旺者何須慮,用神衰者實堪優。
日月動爻沖剋者亦須看用神旺衰,旺相者沖去剋神之日而愈,休囚者生助剋神之日而危。
단언: 귀신은 자손이 되어 죽는 징조가 되니, 다행히 자손은 순순이 비어 있고, 근병이 곧 나을 것이니, 그 슬픈 오년을 두려워하고, 공허한 날에 낫고, 천년은 오년을 차지하여 꽃을 피워 죽는다.
묘절화묘는 절대 왕성하지 말아야 하며, 일월은 첩을 움직이는 것이 가장 두려워서 죄수를 쉬게 한다. 신이 무덤을 만나고 움직이면 무덤이 녹아든다는 것은 모두 쇠한 왕을 보고, 신왕을 사용하는 자는 어찌 염려할 필요가 있느냐, 신의 쇠약한 자를 사용하는 것이 정말 우월하다. 해와 달의 움직임은 또한 하나님의 왕망을 사용하는 것을 보아야 하며, 왕상은 하나님의 날로 달려가 더 나아지고, 수감자들은 하나님의 날을 돕기 위해 생명을 낳는다.
散破無援脫氣,忌搖元動仇興O用神臨散遇破乃全無生扶,或脫氣休囚者,皆無根蒂,少吉多凶,忌神動剋用神,若有元神發動許之有救,只恐仇神又動,當許凶危,須於元神章內詳之。
무원탈기, 원동 원흥 O를 흔들지 말고, 신으로 흩어지면 모두 부축이 없거나, 탈기휴수자도 뿌리가 없고, 길도 흉악하고, 신이 신을 동원하여 신을 기용하는 것을 금하고, 원신이 허락을 발동하여 구원을 허락한다면, 원신이 원신을 두려워하고 움직인다면, 위태로울 때 원신장 안에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世持鬼病雖輕而難療。此有兩說,自占病,官鬼持世,其病難痊,雖得子動剋去身邊之鬼,目下雖愈,終不斷根,不然遲遲又生他病,此之謂病不離身,身不離藥,世臨官鬼以臨帝旺長生,必得久遠疾病。
代占六親之病,若見官鬼持世,為憂疑之狀,惟喜子孫發動剋去我之憂疑,即使用神衰弱,管許平安。
如申月壬子日占子病得遁卦
父母戌土′ 父母戌土′
兄弟申金′應 兄弟申金′應
官鬼午火′ 官鬼午火′
兄弟申金′ 兄弟申金′
官鬼午火″世 官鬼午火″世
父母辰土″ 父母辰土″
斷曰:令郎今日即愈。何以知之?
餘曰:官鬼持世,憂也,今日子日沖去憂心,管許立愈,果於本日愈。
覺子曰:如占自身及兄弟妻兒者,此法是也,若占父母之災,官鬼為父母之元神,豈宜子動而傷耶?
妻占夫宜鬼為用神,又豈子動以傷官耶?不惟不能解憂反添優也。
세신귀병은 가볍지만 치료하기 어렵다. 여기에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의 질병을 차지, 공식 유령은 세상을 유지, 그 질병은 치유하기 어렵다, 비록 그의 아들이 주변 유령에 이동하지만, 더 많은, 결국 뿌리, 그렇지 않으면 늦게 그의 질병을 가지고, 이것은 질병이 떠나지 않는 것을 의미, 약을 떠나지 않는다, 황제 왕에 의해 태어난, 오랜 시간 동안 질병을 얻을 것이다. 여섯 친척의 질병을 차지, 만 경우, 공무원의 유령이 세상을 유지보고, 의심의 모양, 단지 내 의심에 내 의심을 제기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즉, 하나님의 약점을 사용하여, 평화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월의 노새는 날이 병에 걸렸을 때 험담을 하게 된다
부모님은 흙을 흙으로 흙으로 다가가신다
형제는 금을 신청해야 한다
관귀오화' 관귀오화
형제 신진, 형제, 신진
관귀오불세관귀오불세
부모님 천토. 부모님 천토
"링랑은 오늘 더 나아질 것입니다." 당신은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유:관귀는 세상을 지키고,근심도,오늘은 자일이 근심으로 돌진하여,허립유를 관장하여,오늘이 나아졌다. 자각자는 말했다 : 자신과 형제 아내와 아이들을 점유하는 경우,이 법은 또한, 부모의 재앙을 차지하는 경우, 부모의 원신으로 공식 유령, 어떻게 아들 이동에 의해 다치게 할 수 있습니까? 아내가 부귀를 신으로 삼으니, 어찌 벼슬을 해치게 하겠는가? 근심을 풀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좋은 것을 더할 수 있습니다.
身臨福德,勢雖險以堪醫。亦有兩說,自占病子孫持世不藥而痊,臨應破者空實破之日而愈。
代占六親之病不必看用神之衰旺,即知其安。何也?
子孫乃喜悅之神,只要旺相,若動於卦中者亦為吉慶。
鬼化長生,忌化進,須慮添災。鬼爻發動病勢必重,若長生,病勢必輕,剋用神者為忌神,若動化進神,亦同此意。
忌神化退,其疾病漸減。
覺子曰:鬼為父母之元神,占父母者,其病即愈。亦為女人占夫之用神,占夫者亦即愈。
福搖化剋卦反吟,病必反復。
o自占病及占兄弟病,得子孫動者,制服官鬼,其病即愈。
倘子孫動而化剋,即使病癒後還發,反復之象,卦得反吟者亦同上意。
포드에 임하면, 비록 험난하지만, 닥칠 수 있다. 또한 두 가지 말, 자신의 아픈 자손은 약을 가지고 치유하지 않습니다, 휴식에 대한 응답자는 빈 휴식의 날에 더 많은 것입니다. 여섯 친척의 질병을 점유하는 것은 하나님의 쇠퇴를 볼 필요가 없습니다, 즉, 그 안을 알고있다. 왜? 자손은 기쁨의 신이며, 왕상이 있는 한, 험담에 감동하는 사람은 길경이다.
귀신이 오래 번성하여, 기피하여 진격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귀신이 병을 일으키면 반드시 병이 심할 것이요, 오래 생기면 병이 가벼워질 것이요, 신을 기피하는 자를 기피하는 자로 삼는다면, 만일 신에게 움직인다면, 그 뜻도 마찬가지이다. 신이 사라지면 그 병이 점차 줄어듭니다. "귀신은 부모의 원신이며, 부모를 차지하고, 그 병은 치유된다"고 그는 말했다. 또한 여성의 남편의 신을 참아, 점부도 더 많은 것입니다.
복이 흔들리면 험담을 하고 반음하면 병이 반복될 것이다. o 자기 점유 병과 형제병을 점유하고, 자손을 움직이고, 공무원을 제압하고, 그 병이 치유됩니다. 만일 자손이 움직여 그램을 녹인다면, 병이 나고 나서도, 반복되는 코끼리를 반복해도, 험담을 하는 자는 같은 뜻을 가진다.
用絕逢生危而有救,主人得助,重亦何妨。用爻受刑沖剋害,但得日月動爻有一而生扶者,乃為絕處逢生,臨危有救。
用神不宜太弱,弱則體虛,卒難痊癒,但得生扶拱合,雖得重病亦不至死,
覺子曰:用神亦不宜於太旺,易理貴乎中庸,過猶不及。
用臨日月休尋伏。凡用神不現再占。卦前卷伏神章中注解明白。
절체절명의 목숨으로 구원을 받을 때, 주인이 도움을 받을 때, 중도에 무슨 문제가 있겠는가. 형을 받고 멸해를 당하지만, 해와 달의 움직임으로 일생을 돕는 자는 절체절명의 생명을 위해 위태로워지고 구원을 받는다. 신을 사용하는 것은 너무 약해서는 안되며, 약한 것은 허약하고, 뇌졸중은 치유하기 어렵지만, 심각한 병이 있지만 죽을 수는 없지만, 의식은 말했다 : 하나님을 사용하는 것은 너무 왕성하지 않으며, 이성은 중용보다 더 비싸고, 너무 과유불급이다.
임일월휴로 복을 찾다. 무릇 신을 쓰면 다시 차지하지 않는다. 험담하기 전에 복신장에 주석을 달다.
痘疹章第一百
平時而問男女何時出花鬼,鬼爻為用,鬼爻靜者逢值逢沖,鬼爻動者逢值逢合,鬼衰逢生旺之年,鬼旺鬼多逢墓庫之歲。
鬼空鬼破填實之時,鬼若伏藏出現之歲。
出花而問吉凶,卦忌六沖兼忌子孫化鬼及鬼化子孫,父化子孫、子孫化父、子孫伏而空破,皆非吉兆。
問花之密者,鬼動而臨日月及動爻生扶,花必稠密,如值空破休囚墓絕,痘必來朗。
鬼動乾宮,多生頭上。鬼搖坤卦,腹上多叢。
艮宮多於手,兌宮多於口,坎離上身,震巽下身。
火鬼其色紅紫,金鬼其色虛白,水鬼頌防痘,木鬼雜細,土鬼腫大。
以上四條,分占四卦,不可一卦而斷之,大抵全在子孫爻也。
子孫臨日月及日月動爻相生,動而化吉不受刑傷沖剋,爻不亂動,花中密以全生,痘雖暗仍收功。
여드름장 백 번째 백
평소에는 남녀에게 언제 꽃귀신이 나오느냐고 물었고, 귀신은 쓰이고, 귀신은 정작 때를 만나고, 귀신은 이동자가 때를 만나면, 귀신은 생왕의 해에, 귀왕귀는 묘고의 나이를 많이 만난다.
귀신이 다 깨질 때, 귀신이 숨어서 나타나는 나이이다. 꽃을 피우고 길흉에게 물으니, 육충과 자손화귀와 귀화자손, 부화자손, 자손화부, 자손이 복을 쳐서 찢는 것을 금치 않는 것은 모두 길조가 아니다. 꽃의 비밀에 대해 물어, 유령은 태양과 달과 부축에 와서 이동, 꽃은 조밀해야합니다, 같은 빈 휴식 감옥, 여드름은 랑에 올 것이다. 귀신이 건궁을 움직여, 머리를 많이 낳는다. 귀신이 험담을 하고, 뱃속에 덤불이 많다. 수궁은 손보다 많고, 입보다 궁이 많고, 상체에서 멀어지며, 몸을 흔들고 있다. 불귀신은 그 색깔이 붉고 보라색이며, 금귀는 그 색깔이 허백하고, 물귀신은 여드름을 송양하고, 목귀는 잡가늘하고, 흙귀신은 부은다. 위의 네 가지, 네 개의 험담을 차지, 한 번 험담하지, 대부분 자손에. 자손은 일월과 일월이 서로 움직이며, 움직이며, 화길은 형상충크를 받지 않고, 첩은 함부로 움직이지 않고, 꽃은 밀밀하게 전생하며, 여드름은 어둡지만 여전히 공을 거두고 있다.
病源章第一百零一 제101장 병원
火屬心經,發熱咽乾口燥。水歸腎部,惡寒盜汁遺精。金肺、木肝、土為病歸脾胃。衰輕旺重,動則牽連身軀,騰蛇心驚,青龍則酒色過度,勾陳腫脹,朱雀則言語顛狂,白虎有損傷,女子則血崩血暈。
元武憂鬱,男人則陰症臨虛。
野鶴曰:此乃黃金策占疾病之首論也,餘以為之撞門槌,對俗人而言,不得不以此而斷之。
若知分占之法,另占一卦以定吉凶,庶有後驗,若即以此卦,兼斷其生死者,如若有靈,吾不信也。
要知來人而問病,有何所犯?
何以治癒?及問吉凶何如?
我且以發寒發熱而妄猜,而病人不得趨避之旨,問卦何益?
今見此章,單言病症,並不言及何法治之,如果心經發熱,來人豈不知也?
請問治其熱者是何法也?
無益之論,故書刪之。
餘嘗以來人問病,先命占其吉凶,卦得吉者,許之調理即愈,不必服藥求神,卦得凶者,命之延醫,卦得鬼動剋用神者,命之再占,或占家宅、或占墳墓、務必求其是何所犯?何法治之?庶不負來人之問也。
병인원장 제101장
불은 심경에 속하며, 열이 나고 입이 마르다. 물은 신장에 있고, 나쁜 추위는 주스의 유정을 훔치는 것입니다. 금 폐, 나무 간, 토양은 비장과 위장에 질병입니다. 쇠락은 무겁고, 움직이면 몸에 연루되고, 뱀은 가슴이 뛰고, 청룡은 술색이 지나치게 붓고, 주작은 말이 거칠고, 백호는 상처가 있고, 여자는 피가 뚝뚝 떨어져 기절된다. 원무는 우울하고, 남자는 음증이 허약하다. 노학은 "이것이 금책이 질병의 첫 번째 이론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문과 부딪치고,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그것을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 만일 분점의 법을 알고 있다면, 또 다른 험담을 차지하여 길흉을 정하고, 후검을 가지고 있다면, 이 험담으로 그 생사자를 겸비하고, 영이 있다면, 나는 믿지 않는다. 사람을 알고 병을 묻기 위해 무슨 소행이 있겠는가?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길흉에게 물어보는 것은 어찌된 일인가? 나는 추위와 발열로 추측하고, 환자는 회피 할 수 없습니다, 험담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이 장을 참조하십시오, 단언의 질병, 법의 규칙에 대해 아무 말도하지 않습니다, 마음이 가열하는 경우, 사람들은 몰라? 그 열기를 다스리는 사람은 어떤 방법입니까? 쓸모없는 이론, 그래서 책은 삭제됩니다.
여미는 병을 묻고, 먼저 길흉을 차지하도록 명하고, 길조를 얻거나, 허지조리가 곧 나아지고, 약을 복용하여 신을 구할 필요가 없고, 흉악한 자를 험담하고, 운명의 연의를 얻으며, 귀신이 신을 쓰게 하고, 목숨을 다시 차지하거나, 가옥을 차지하거나, 무덤을 차지하여, 반드시 그 죄를 구해야 하는가? 법의 지배는 무엇입니까? 사람을 찾아와서 묻는 것을 지지 않는다.
鬼神章一百二 제102장 귀신
鬼 귀신귀 ① 귀신 ② 지혜롭다 ③ 멀다 ④ 별 이름
神 귀신신 ① 신 ② 불가사의(不可思議)한 것 ③ 혼(魂) ④ 마음
鬼神 귀신 :죽은 사람의 넋
1.(기본의미) 죽은 사람의 넋. 또는 사람에게 화복(禍福)을 내려 준다는 신령.
2.어떤 일에 뛰어난 재주가 있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생김새나 몰골이 몹시 사나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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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참 고ㅡ
고전 해석문은 여러 사정상 호역이라 할 수 없으며 특히 개략의 도움을 드리는 수준입니다.
이곳 어디서나 고전 문은 참고 용이며 각자의 학습에 따라 보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보시면서 의견을 주시면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실 것이 오니,
댓글 답글에서 나눔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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凡占鬼神,卦中鬼值休囚及空破墓絕,非鬼神之害也。
모든 귀 신 점은, 괘 중 귀 값인 휴 수이거나 공 파 묘 절이며, 그것은 귀 신의 해가 아니다.
官鬼屬金旺相者,武神及西方之神。
休囚者,刀劍身之鬼。
관 귀는 왕 상인 금에 속 한 것은, 무신이거나 서방의 신이다.
휴 수는 몸의 귀 인 칼 검이다.
鬼臨木者,旺則文神及東方之神。
衰則倚草附木之妖,或是刑杖懸樑之鬼。
귀가 오행 목에 임 한것은 왕이면 문신이거나 동방의 신이다.
쇠약이면 풀에 의지하고 나무의 악마에 붙고, 또 형벌 지팡이에 들보의 귀로 매달려 있다.
水為河海及北方之神,休囚者池井江湖水死之鬼。
오행 수는 강과 바다이거나 북방의 신이 되며, 휴 수는 못 우물 강 호수의 죽은 귀이다.
火鬼火神及雷公電母窯之神,休囚者湯火焚燒之鬼也。
오행 화 귀는 화 신이거나 가마의 신 어미인 천둥 공전(전보) 이며,
휴 수는 분소(불에 탐)의 귀 인 탕화(끓는 물과 뜨거운 불)이다.
土鬼土神及中央之朝及掌管山川社稷之神,休囚者牆倒屋塌土死之鬼。
오행 토 귀는 토 신이거나 중앙의 당국이거나 산천 사직의 신을 관장하며,
휴 수는 죽음의 귀 인 담장이 무너지고 집은 부서진다.
古以金木水火土各有其神,
即如金官者,謂之天將辟公金剛伍公嶽公等神,
余以為非武神者不可,
書斷之神也有敕卦者有來卦者,各方土俗不同,
書之未載者更多,何得各朝而祭之?
고대에 금 목 수 화 토에는 각 그 신이 있었다,
즉 관인 오행 금은 이것으로 하늘이 장차 임금공 금강오공 악공 등을 내릴 신이며,
나 로써 무신이 아닌 것은 불가가 되고,
서단으로 신이면 칙괘(조서괘)가 있는 것이고 래 괘가 있는 것은, 각 방면의 토속이 다르고,
서에 기록이 없는 것은 더 많은데, 어찌 각 조를 얻으며 제사 하겠는가?
須問病人或於某武神朝中許願信而未還?
或於何朝城穢汙作踐?
心有所疑者,指其神而占之,鬼爻或旺或動,是此神也。
如不上卦,再占他處之神可也。
환자 또는 어느 무신의 조 중에서 허락한 소원을 믿으며 갚지 않았는지 물어봐야 합니까?
혹 왜 조성에서 더럽게 밟을 짓을 하겠는가 ?
마음은 의심이 있는 것은 그 신을 가리키며 점하고, 귀 효이거나 혹 왕 하거나 혹 동하는 것은 이 신이다.
예로 상 괘가 없으면, 다시 다른 곳에서 점하여 신이 될 수 있다.
鬼值木火水土者,皆用此法,得罪於正神者,香花紙馬祭之。
勾惹邪祟之鬼者,用漿紙錢夜靜之時金鬼者向西送之,
水鬼者向北送之,餘仿此。
귀 값 목 화 토 수는, 모두 이 법을 사용하고 바른 신에서 죄를 얻는 것은 향기로운 꽃 종이와 말의 제사이다.
구태 사악을 숭배의 귀는, 펄프와 종이 돈으로 밤이 고요할 때 사용하여,
금 귀는 서쪽으로 보내고,
수 귀는 북향으로 보낸다, 나머지는 이와 같다.
野鶴曰:
凡得時災瘟癖,照此法而祭送者,餘屢驗之。
倘系瘋癆氣蠱,既失調於前,酒色傷身,又失慎重於後,與鬼神何干?
야학 왈:
모든 재해 전염병을 얻는 때는, 이 법에 따르며 제사로 보내는 것은, 남은 여러 증험으로 한다.
만일 미친 듯이 화가 나면, 이미 앞에서 조절을 잃었고, 주색이 몸을 상하게 하였고,
또 후에 신중을 잃으면, 함께 귀신과 무슨 상간이겠는가?
發之送之皆無益矣,惟節飽食、遠色欲、息氣養神,其病自減。
나타나고 연결하고 모두 이득이 없으며, 포식을 절하고,
색욕을 멀리하고, 숨을 쉬며 신을 기르면, 그 병이 스스로 줄어든다.
余游遍江湖,曾至黔蜀粵,見其病不服藥,專祭祀鬼神,先用三牲五牲,後至殺牛宰馬一次不愈,甚至二三十次,因病致窮者多矣,殊不知害他命而救命,其罪愈彰,所以屢見割性命之多者,終不能救其死,可不戒與?
今下路讀書人亦信此邪神者,餘實不解。
강과 호수를 가로질러 여행 한 후, 그는 약을 복용하지 않는 질병을 보고, 유령을 희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먼저 세 마리의 가축과 다섯 마리의 가축을 사용하고, 소를 죽이고, 말을 한 번 죽이거나, 심지어 20 ~ 30 번, 병으로 인해 가난한 사람들이 더 많았고, 그의 목숨을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며, 그의 죄가 더 강해지므로, 종종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없습니다.
지금 가는 길에 책을 읽는 사람도 이 사악한 신을 믿는 자는, 여실히 이해할 수 없다.
神農當百草遺救生靈,未聞有何聖賢,
教人宰牲命以救命也。
신농은 당연히 백초가 생령을 구한다고 남겼으나, 아직 어떤 성현이 있는지는 듣지 못하였고,
가르치는 사람은 동물을 죽인 목숨으로 구명 한다.
李我平日:
易冒以鬼臨金者為關公,岳王補遺,
又以青龍神為寺亭候第,不知關公之前,金鬼與青龍,是何神也?
又曰祭者降之以福,不祭者降災,豈非邪神與?
正直之神豈能為此事?
이아평 왈:
역 험에서 귀가 금에 임하는 것은 관공이 되고, 악왕이 보유하고,
또 청룡신으로 사찰 정후 차례로 되고,
관 공 전을 알수 없고, 금 귀와 청룡은 이에 어떤 신인가?
또 왈 제사는 복으로 내리며, 제사를 지내지 않는 것은 재앙을 내리는데, 어찌 함께 사악 한 신이 아니겠는가?
정직한 신은 어찌 능력이 이 일이 되는 것인가 ?
此書前後無一不合於理,獨此疾病章中,
亦言鬼神之事,餘實不服,
因今人問病,開口先問鬼神,
不得不從俗耳,智者察之。
이 책은 앞뒤가 하나가 없고, 이치에 맞지 않고, 홀로 이 질병장 중은,
역시 말로 귀신의 일이고, 나머지 결과는 불복하며,
지금 사람들이 병을 묻기 때문에, 입을 열고 먼저 귀신에게 묻기에,
부득불 속된 귀에 따르는 것이니, 지혜로 살피어야 한다.
延醫章第一百三 제103장 연의
野鶴曰:有人而問餘日,問卜以求神延醫而服藥,有是理乎?
餘曰:若無此理,伏羲書卦,神農嘗藥,作何事耶?
彼曰:然則又有不能救者,何也?餘曰:有根者可以救之,無根者則不能也。
人之星辰過宮或是交運脫運,謂之移花接木之年,移其有根之花木者,上則遮蓋,下宜澆溉則活矣,不洗不溉,見日則枯,服藥求神者即此意也。
若使無根之木無蒂之花,雖澆雖蓋,亦無用矣。
연의장 제103
노학은 말했다 : 어떤 사람들은 여일을 물었다, 하나님의 치료를 연장하기 위해 약을 복용, 그것은 합리적입니까? 유:그렇지 않으면,복서가 험담하고,신농이 약을 맛보면,무슨 일을 해요? 그는 말했다 : 그러나, 또한 구원 할 수없는 사람이있다, 왜? 유: 뿌리가 있는 사람은 구원받을 수 있고, 뿌리가 없는 사람은 구원받을 수 없다. 사람의 별은 궁전을 통과하거나 수송을 제거, 그것은 꽃과 나무 년을 이동, 뿌리 꽃과 나무를 이동, 위에 덮여, 다음 물을해야, 살아, 씻지 않고, 태양을 볼 수 있습니다, 신을 추구하는 약을 복용하는 것은 또한이 의미입니다. 뿌리가 없는 나무에 티가 없는 꽃을 만든다면, 비록 덮개에 물을 주어도 쓸모가 없다.
自占求醫,應爻為醫人,代六親而求醫者,亦以應為醫人。
鬼作憂神休妄動,福為喜悅而生扶。自占代占,鬼雖憂疑之神也,若持世及動於卦中,得子孫動而制之,此醫可請,手到成功。若得子孫臨應爻者乃明醫也,其故何也?
子孫乃制鬼之神,非真正能制法魔之鬼也,乃先去憂神,我無優也。
스스로 의료 서비스를 구하는 사람은 의사로 간주되어야하며, 여섯 친척을 대신하여 의사를 구하는 사람은 의사가되어야합니다. 귀신은 근심하고 신은 망동을 그만두고, 복은 기쁨을 위해 부축한다. 자기가 대점하고,귀신은 의심하는 신이지만,세상을 지키고 험담을 하다가 자손이 움직여 만든다면,이 의사는 청할 수 있고,손에는 성공한다. 만일 자손이 임응응을 얻으면 명의도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자손은 귀신을 만드는 신이니, 진정한 법마귀가 아니라, 먼저 하나님을 근심하는 것이니, 나는 우월하지 못하리라.
應作醫人,不宜空破墓絕。應爻空破墓絕休囚衰弱,或旺相而被日月動爻沖剋,或動而化鬼化絕化回頭剋,藥不見效。
子孫制鬼,最喜旺相生扶。
子孫臨在應或發動於卦中亦要旺相,不受刑沖剋害破墓絕空,藥必見效。子動化鬼化剋,其藥不精,子動化空實空之日有效。
子動化生化旺化進神者,其藥更靈。
古以子動化子孫,其藥必雜,非也,子動化子孫而旺相者另改藥品,即比仙丹。
醫剋用爻近病即愈。
自占病,應爻剋世者制我之病也,應爻剋用神亦如此斷。
惟不宜乎久病及體弱之人,非得剋病身亦受其傷矣。
應爻臨兄鬼而剋用神及剋世爻者不拘久病近病必遭其殃。
의사여야지, 빈 무덤을 뚫어서는 안 된다. 무덤을 허물고 죄수가 쇠약해지거나, 왕상이 일월동에 의해 씻겨나가거나, 귀화하여 그램을 멸망시켜야지, 약은 효과가 없다.
자손이 귀신을 만들기 위해, 가장 기쁨은 서로 를 돕는다. 자손이 응하거나 험담을 개시할 때도 왕상이 되어야 하며, 형충해로부터 무덤을 깨뜨려 공허를 깨뜨리면 약이 반드시 효과를 볼 수 있다. 자동화 귀화 그램, 그 약은 정하지 않고, 자식이 움직이는 것은 빈 날이 유효하다. 자동화 생화학이 신에게 왕성해지면 그 약이 더욱 영민하다. 옛부터 자식이 자식을 움직이게 하여 그 약이 뒤섞이게 될 것이요, 그 약이 뒤섞여, 자식이 자손을 움직이게 하고 왕상이 다른 약을 고치면, 즉 비선단이다.
의협은 병에 가까운 병으로 치료해요. 자기가 병을 차지하면, 세상 사람들을 멸시하여 내 병을 제지해야 하며, 신으로도 그렇게 단절되어야 한다. 그러나 오랜 병과 약한 사람은 안되며, 득족이 아닌 몸도 부상을 입었습니다. 형귀신을 찾아가서 신과 세상 첩을 쓰는 자는 오래 병든 자의 병에 연루되지 않으면 반드시 그 재앙을 당할 것이다.
父爻持世妙藥難調。
自占病,父持世藥不見功,宜於靜養,遠色欲息氣惱可也。
兄弟持世有子孫動於卦中者,醫再延之,惟嫌鬼旺鬼興誤服藥餌。
才爻持世切莫誤食肥甘,旺相遇生扶良醫有見,休囚逢沖剋無藥可醫。
아버지는 세묘약을 들고 어조가 어렵다. 자기가 병을 차지하면 아버지는 세약을 가지고 일을 하지 못하셨고, 조용히 기르고, 멀리서 화를 내시는 것이 좋다. 형제는 자식이 험담을 하는 자에게는 의가 다시 연장되어도 귀신이 번성하여 약 미끼를 잘못 복용한 것을 의심할 수 있다. 재간이 세상을 지키면 살이 찌지 않고, 왕은 만나서 좋은 의사를 돕는 것을 보고, 휴수하면 약이 없다.
子不代父以占藥,妻不代夫而卜醫。
子占父宜父爻旺相,占藥占醫又以子孫為用神,父旺以傷子也,一爻不能兩用。
妻占夫宜官鬼旺相占醫占藥亦以子孫為用神,子旺又能傷夫,所以不能代占醫也。
延醫於子孫方,治病以應爻定。卦中子孫爻旺者,延醫於子孫之方。
且如午火子孫或旺或動,請南方之醫,餘仿此。
卦中子孫休囚空破者又看應爻旺否,若得應爻旺相生合用神即於應爻之方請之。
且如應爻臨申金,延醫必在西南,餘仿此。
如卦中有一爻獨發而生用神者又以此方而延醫。
以五行而定名姓,水爻動黠水之姓,火爻動姓名像火,木爻草頭木,傍土爻姓氏有土。
且如占妻病,妻爻屬水,得申金發動以相生,請錢姓之醫以治之,餘仿比。
자식은 아버지를 대신해 약을 차지하지 않고, 아내는 남편을 대신하지 않고 의사를 의복하지 않는다. 아들이 부친의 왕상을 차지하고, 약을 차지하여 의약을 차지하고, 자손을 신으로 삼으며, 부왕이 아들을 상하게 하여, 한 번은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처점부이관귀왕상은 약을 차지하여 자손을 신으로 삼았고, 자왕은 또 남편을 다치게 할 수 있어, 의약을 대신할 수 없다.
자손에게 의학을 연장하고, 병을 치료하여 정해야 한다. 중자손이 왕을 모시는 자는 자손의 방면에 의로움을 연장하는 것이다. 그리고 정오 화재의 손자 또는 왕 또는 이동처럼, 남쪽의 의사를하시기 바랍니다, 나머지는이 모방. 가십 속의 아들과 손자손녀들이 공수한 자는 또 응왕이 왕비한지, 만일 왕상생이 신을 합쳐야 한다면 응접하는 쪽에서 청해야 한다. 그리고 신진에 임하는 경우, 연의사는 남서쪽에 있어야 하며, 나머지는 이를 모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번의 독발성으로 하나님을 낳은 사람이 이 쪽에서 의학을 확장했다. 다섯 줄의 이름에 따라, 물은 물의 성을 이동, 화재와 같은 이름을 이동, 나무 잔디와 나무, 토양의 성을 따라 토양이있다. 그리고 아내의 질병을 점유하는 경우, 아내는 물에 속하고, 생계를 위해 금을 시작, 치료하기 위해 돈 성을 요청, 비교.
不起之病,卦中不現其醫。立愈之災,爻中不見服藥。屢見占醫之卦,無藥可醫之病者,神不現其醫矣。
若非用神化鬼、鬼化用神,即是忌神化六親、六親化忌神,及用神化絕、化剋、化墓,久病逢沖、逢空、隨鬼入墓,此皆無藥而醫也。
病之即愈,神亦不現其醫。近病者,若非卦得六沖,即觀用值旬空,或用神化回頭生。
自占者,子孫持世,此皆不藥而愈也。
병이 안 나고, 험담 속에는 그 의사가 없다. 우뚝 솟은 재앙은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흔히 의료를 점거하는 험담을 하고, 약이 없는 병자는, 신은 그 의치를 바로 못하였다. 귀신을 신화하지 않고 귀신을 사용한다면, 즉 육친화, 육친화 기신, 그리고 신화절, 화커, 화묘, 오랜 병이 닥치면, 공허하고, 귀신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는 것이니, 이 중 어느 것도 약이 없고 의학도 없다. 병이 나으면, 신도 그 의술이 드러나지 않는다. 가까운 병자, 만약 험담이 여섯 번의 돌진을 얻지 않았다면, 즉, 값의 순공을 보거나, 신화로 다시 살아나는 것이다. 자취를 가진 자는 자식이 세상을 지키며, 이 모든 것은 약이 아니라 더 나아진다.
醫卜往治章第一百四 제104장 의복왕치
大抵與醫卜相仿。
世為已,應爻為病人,若得世爻旺相,子孫財爻持世,世生應爻,世爻動化進神,化回頭生,日月動爻臨財星子孫而生,在此皆手到病除。
近病者應值旬空,或動而化空、化回頭生、化旺、化退,日月動爻生應爻,及卦逢六沖、卦變六沖,此皆速宜往救,莫令他人先到以成功也。
久病者應爻旺相,或逢日月動爻相生,或動而化生化旺,應臨子孫,應臨財動生世,雖然久病,我必除根,除此之外,皆不宜往,徒累盛名。
野鶴曰:諸書無不以官為鬼為病,應為醫人,子孫為藥,理固然也,但此宜鬼者非鬼非病,乃憂神耳。
占子病者,父母愛子之心,未病憂疾,況已病乎?
自占病者,性命在呼吸之間,且一人不起,舉室驚惶,誰不憂乎?
此官鬼者,即一家之憂神也,惟除此憂者,乃賴子孫爻也。
如午月甲寅日一人病在危篤,醫家不治,迎餘到宅,見有三十餘人至親,淚眼不乾,密友愁容可掬,此非一家之憂乎?
의복 왕치장 제104
대체로 의술과 비슷하다. 세상은 이미 병든 자이며, 만일 세상이 왕상이 되고, 자손이 재물을 지키면, 세상이 살아나고, 세상이 신으로 이동하며, 다시 태어나고, 일월이 재성 자손에게 임하여 태어나면, 여기서 모두 병이 제거된다. 가까운 아픈 사람은 하늘, 또는 이동, 반환, 화왕, 후퇴, 태양과 달의 움직임, 여섯 펀치, 험담 여섯 돌진, 이것은 신속하게 구출해야, 다른 사람이 먼저 성공하지 못하게. 오랜 병자는 왕상, 또는 태양과 달의 움직임과 함께, 또는 이동과 생화학 왕, 자손에 와서, 재물에 살고, 오랜 질병에도 불구하고, 나는 뿌리를 제거해야합니다, 그 외에, 또한, 이동해서는 안된다, 명성에 피곤. 노학은 "여러 권의 책들은 관이 귀신을 병으로 삼는 것이니,의사로,자손을 약으로 삼아야 한다.이치도 마찬가지지만,이 귀신은 귀신이 아닌 병이 아니라 근심하는 것이다. 아들병을 차지하는 사람,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 병이 나지 않고 병이 나지 않는지, 상태가 이미 병이 나았는가? 자기 점유 환자, 호흡 사이에 생명, 그리고 아무도 감당할 수 없다, 방을 들어 두려워, 누가 걱정하지 않는다? 이 관귀인 자, 즉 일가의 근심하는 신도 있지만, 이 근심하는 자를 제외하고는 자손에게도 의지하는 자이다. 예를 들어, 정오에 갑인일은 한 사람이 위독한 병에 걸렸고, 의가는 치료하지 않고, 남은 집을 맞이하여, 30여 명의 절친한 친척을 만났고, 눈물이 마르지 않았고, 친한 친구가 근심할 수 있는데, 이것은 한 집안의 근심이 아닌가?
及至弟占兄病得屯之中孚卦.
兄弟子水″ 動 子孫卯木′
官鬼戌土′應 妻財巳火′
父母申金″ 官鬼未土″世
官鬼辰土″ 官鬼丑土″
子孫寅木″世 動 子孫卯木′
兄弟子水′ 妻財巳火′應
餘即笑而言曰:列位放心,今日半夜退災,明日卯日即起床。
只見大小一門愁容變喜,此卦中之子孫爻者,是藥耶?
是解之神耶?許即愈者何也?此人雖是險痘,其實近病,子水兄爻值旬空,近病逢空好,值半夜子時而不空也。
或曰:近病逢空,何不許沖空之午日,實空之子日?
餘曰:因數水化卯木子孫,世爻又臨寅木子孫動化卯木子孫,次日即是卯日,正一家解憂疑之時,所以許半夜實空之時也,果於子時退災,次日起床,此何嘗用藥而制鬼耶?
又如一日時值初更叩門入曰:家小主有病相迎占卜。
余問得病源自山東回後頃刻得病,餘即自占一卦。
그리고 형제의 병으로 고통에 빠지다.
형제의 물은 자손의 느릅나무를 움직인다
관귀는 흙을 흙으로 멸시하고, 아내의 재물은 불덩어리에 져야 한다
부모님의 신금은 관귀가 흙을 흙으로 흙도 없이 살아가고 있다
관귀천토사관귀추악토
자손 인목은 세상이 움직인다
형제는 물, 아내, 돈, 화재, 화재, 아내, 물, 아내, 아들
유 즉, 웃음은 말했다 : 열 안심, 오늘 자정 재해, 내일 일어나. 크고 작은 한 문만 보고 근심하고 기뻐하는데, 이 험담 속의 아들과 손자손녀는 약인가? 솔루션의 신인가요? 허즉이 낫는 자는 어디 있겠는가? 이 사람은 비록 험난한 여드름이지만, 사실 근병이라, 자수형은 순순이 비어 있고, 근병이 빈자리가 좋고, 한밤중에 비워지지 않는다. 또는 : 가까운 질병이 비어있을 때, 왜 공허한 정오, 빈 아들의 날을 허용하지? 유:요인수화 도치기 자손,세유는 또 임인목 자손이 느릅나무 자손을 움직인다.다음 날은 첩일이니,한가가운데서 의심을 풀 때,그래서 한밤중에 실공이 있을 때도,자식이 물러날 때,다음 날부터 침대에서,이렇게 약을 먹어서 귀신을 만든가?
또 하루가 되면 초창기에는 집 주인이 병이 있어 점술을 한다. 여문의 병은 산둥성에서 돌아온 후 순식간에 병에 걸렸고, 나머지는 자기의 험담을 자득했다.
未月壬子日得節之比卦
兄弟子水″ 兄弟子水″應
官鬼戌土′ 官鬼戌土′
父母申金″應 父母申金″
官鬼丑土″ 子孫卯木″世
子孫卯木′ 動 妻財巳火″
妻財巳火′世 動 官鬼未土″
巳火財爻持世,子動生世,子孫乃喜悅之神,此行有益。及到達伊家,值醫檢藥。
미월의 임자 날을 맞아 명절을 얻다
형제의 물은 형제의 수달이 있어야합니다
관귀는 흙을 흙으로 흙을 띠고 있다
부모 신금은 부모님의 신금에 응해야 한다
관귀의 추악한 흙과 자손인 느릅나무가 세상을 다닌다
자손은 '나무'를 움직이며, 아내의 재물과 불씨를 품고 있다
처재는 불로', '세상, 관귀는 흙이 없다'
불의 재물은 세상을 지키고, 자식은 살아가고, 자손은 기쁨의 신이며, 이 여행은 유익하다. 그리고 이 집에 도착, 의료 검사 약물을 가치.
壬子日占子病得解之坎卦
妻財戌土″ 父母子水″世
官鬼申金″應 動 妻財戌土′
子孫午火′ 動 官鬼申金″
子孫午火″ 子孫午火″應
妻財辰土′世 妻財辰土′
兄弟寅木″ 兄弟寅木″
餘見此卦生疑,近病得六沖不死之症耶?
是子孫變鬼必死之病耶?不敢斷之,再請親人卜之。
임자날을 차지하여 병이 풀릴 수 있는 험담을 하다
처재와 토박이, 부모님의 자식이 세상 물줄기
관귀신금은 처재와 흙을 움직여야 한다
자손이 오불을 피우다
자손은 점심불을 피우고, 자손은 낮에 불을 피워야 한다
처재천토', '세속재천토'
형제 인목조 형제 인목조
이 험담을 보고 의심이 와, 근병이 육충불사병에 걸렸는데? 자식이 귀신이 뀌면 반드시 죽어야 한다
병이 뭐예요? 감히 그것을 끊지 않고, 다시 친척을 초대하십시오.
叔占侄病得坤卦
子孫酉金″世 子孫酉金″世
妻財亥水″ 妻財亥水″
兄弟丑土″ 兄弟丑土″
官鬼卯木″應 官鬼卯木″應
父母巳火″ 父母巳火″
兄弟未土″ 兄弟未土″
又見六沖,知不死矣。問有舊病否?
彼曰:從無病根,便自山東一路而來,亦無病起,適間日落之時,忽而滿床亂滾,口不能言。
餘曰:既無舊病,餘敢保之即愈,再請醫者卜之。
삼촌은 조카가 병에 걸렸다
자손은 금세세자손금세
처재해수이와 처재해수수
형제 추악한 땅 형제 추악한 토양
관귀가 나무를 도는 것은 관귀가 나무를 도는 것이 응해야 한다
부모님은 불길에 겨워서 화를 났습니다
형제는 흙이 없는 형제가 흙을 흙으로 흙도
또 육충을 보고 죽지 않을 줄 안다. 오래된 질병이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그는 말했다 : 질병의 뿌리에서, 산동에서 모든 방법, 또한 질병이 없다, 일몰에, 갑자기 침대로 가득, 입이 말을 할 수 없습니다. 유:오래된 병이 없으니,여차 보전하면 곧 나아질 것이요,다시 의사를 청하여 술을 구한다.
得井之明夷卦
父母子水″ 官鬼酉金″
妻財戌土′世 動 父母亥水″
官鬼申金″ 妻財丑土″世
官鬼酉金′ 父母亥水′
父母亥水′應 動 妻財丑土″
妻財丑土″ 動 兄弟卯木′應
應為病人,世剋應爻還不妨,乃是剋制病人之病也,但不宜應爻化回頭剋,定用藥有誤。
余問東家:藥曾吃否?答曰:未熱。問醫者曰:所得何病?所下何藥?伊曰:三伏之天中受暑,不過解暑之涼藥耳。
余私對東家曰:令郎不死,卻得必死之卦,恐此藥來必對症者,再請複看。
醫者曰:床上亂滾,不能把脈,隨以家人問途中何如,
家人言曰:到家熱極,移床於此有風之處,再用大冰二塊,安於涼床之下,命侄女掌扇,一覺睡熟,忽然醒來呼喚幾聲,即不言矣。
餘想熱極之人,臥冰臨風,空曠之場,使人掌扇,其病可知,
醫者亦曰:適看病已扶入喜矣,不知此節,看來寒藥實不可服。
餘曰:竟用附子肉桂,方可治之,更命伊父占之。
우물을 얻다
부모님의 아들인 수달은 관귀신이 금을 들이대고 있다
처재는 흙을 띠고, 세상 물줄기는 부모님을 움직인다
관귀신금조처재 추악한 토박이
관귀는 금을 들이마시고, 부모님은 수달을 들이마신다
부모님께서는 아내의 재물을 추악한 땅으로 굴어야 합니다
처재의 추악한 흙이 형제의 느릅나무를 움직여야 한다
환자여야하며, 시크는 환자의 질병을 자제하는 것이 될 수 있지만, 다시 그램을 희석해서는 안되며, 약물은 잘못 사용되어야합니다. 유는 동쪽 집에 물었다 : 약을 먹었습니까? a : 뜨겁지 않습니다. 의사에게 물어보십시오: 어떤 질병이 있습니까? 어떤 약이 있습니까? 이일:삼복의 날에 더위를 겪지만,더위를 식히는 냉약귀이다. 유사자가 동가에게 말했다: 랑은 죽지 않지만, 반드시 죽어야 한다는 험담을 해야 한다. 이 약이 오는 것을 두려워하면 반드시 병자를 맞을 것이니, 다시 봐 주십시오. 의사는 말했다 : 침대는 굴러, 맥박을 넣을 수 없습니다, 가족과 함께 가는 길에, 가족은 말했다 : 집에 뜨거운 극, 여기에 바람이있는 곳에서 침대를 이동, 다음 큰 얼음 두 조각을 사용, 차가운 침대 아래 정착, 조카를 명, 잠에서 자고, 갑자기 몇 가지를 호출 일어나, 즉, 아무 말도하지 않습니다. 남은 열극을 생각하는 사람, 얼음이 바람에 닿고, 빈 들판이 사람을 부채질하게 하고, 그 병은 알 수 있고, 의사는 또한 말했다: 의사를 보는 것은 기쁨으로 부축되었고, 이 절을 알지 못하며, 차가운 약은 실제로 복용할 수 없는 것 같다. 유:부속자 계피를 써야 치료할 수 있고,이부에게 더 많은 것을 주라고 명하였다.
壬子日佔用附子可否得大有之大畜
官鬼巳火′應 妻財寅木′
父母未土″ 子孫子水″應
兄弟酉金′ 動 父母戌土″
父母辰土′世 父母辰土′
妻財寅木′ 妻財寅木′世
子孫子水′ 子孫子水′
子孫臨日辰,酉金兄動以相生,服用一劑,保管立愈。醫家先用乾姜湯試之,少刻開言肚疼之甚。
餘曰:何如快服此藥。醫家加減調理一夜,次日曰愈,此人之不死也。
因我出門子孫發動一卦而斷定矣。厥後連占數卦,皆合前象,方敢用大熱之劑,起死回生,不然一劑涼藥,寒上加寒,能於治耶?覺子曰:此卦酉金兄動以生子孫,服此熱藥而病癒者。
使前賢見之,又以酉金兄爻而為藥也。
凡卜藥亦有當卜之道,或醫家看臨危之症,欲投此藥,可以起死回生,惟恐一失,系不少得子孫動者必喜悅也,即可用之,用而必效,或泛詢行用,或長途穹旅,無處得寺醫,有人傳一奇方占得子孫動者其方必效,或半夜更深,延醫不及,檢黠古方,及家藏凡藥,實對此症,不敢擅用,不可不占,皆以子孫為用神,但得子孫持世,子孫發動,服之立可解憂,此諸占之子孫者,不拘金木水火土也,或旺或動,即為喜悅之神,(用此方而兄爻不動,何喜之有,)切不可又以金臨子孫而用針,火屬子孫而用炙,錯也誤也。
임자날이 아가새를 차지하면 큰 짐승을 가질 수 있을까
관귀는 불씨를 지피고, 아내 재인목은 첩을 져야 한다
부모는 자식 손자의 수달이 응해야 한다
형제는 금을 움직이고, 부모는 흙을 걷어차고,
부모님이 흙을 들이대시고, 부모님이 흙을 다신다
아내 재인목, 처재인목
자식 손자물자수
자손 임일진, 금형이 움직여 상생하고, 한 회 복용하여, 보관하여 입유하다. 의가는 먼저 마른 생강탕으로 시험해 보는데, 개언을 거의 하지 않아 배가 아프다. 유: 이 약을 빨리 복용하는 것과 같은 것은 무엇입니까? 의가는 하룻밤을 더하고 빼서 조절하고, 다음 날은 낫고, 이 사람은 죽지 않는다. 내가 외출한 후손들이 험담을 시작했기 때문에 단정했다. 그 후, 연속 몇 가지 험담을 차지, 모든 전에, 우리는 감히 큰 열 에이전트를 사용, 죽은 다시 살아, 그렇지 않으면 차가운 약의 복용량, 추위에 추위를 추가, 예 치료 할 수 있습니까? "이 험담 금형은 자손을 낳고, 이 열약을 복용하여 병이 나을 때"라고 자각자가 말했다. 전현이를 만나게 하고, 또 금형제를 약으로 삼는다. 모든 부약은 또한 부술의 방법을 가지고, 또는 의료 가정은 위험에 직면보고,이 약을 복용하고자하는 경우, 당신은 죽은 다시 살 수 있습니다, 단지 잃을 두려워, 많은 후손이 기뻐할 것입니다, 그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일반 문의, 또는 장거리 돔 여단, 사원 의사를 얻을 곳이 없다, 어떤 사람들은 이상한 파티가 자신의 자손을 차지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 파티는 효과가있을 것입니다, 또는 한밤중에 더 깊은, 의료를 확장 할 수 없습니다, 고대의 측면을 검사, 그리고 모든 약을 수집, 실제로이 질병에 대한, 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차지하지 말아야, 모든 자손은 하나님을 사용하지만, 자손은 세상을 유지, 자손은 시작, 걱정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후손을 차지, 금목수불토도, 왕이나 동, 즉 기쁨의 신을 위하여, (이 쪽으로 형은 움직이지 않고, 하희가 있다), 다시는 금림자손으로 바늘을 쓰지 말고, 불은 자손에게서 불태우고, 잘못도 잘못이다.
一日到一府中,眾客告曰:老先生昨日在後園僕倒,扶起出狂言,至今不知人事,諸位醫者內有曰:不服人參不能提氣。
有曰:幸無痰上,若吃人參,痰上則難治矣。
餘曰:就卜人參吃得否。
寅月丁卯日子占父病吃人參好否。得萃之否卦
父母未土″ 動 父母戌土′應
兄弟酉金′應 兄弟申金′
子孫亥水′ 官鬼午火′
妻財卯木″ 妻財卯木″世
官鬼巳火″世 官鬼巳火″
父母未土″ 父母未土″
占人參必以子孫為用神,若不通變,見卦中父動剋子孫不過曰人參不可服也。
餘非此斷,子占父病,父爻為用神,未動化戌,父戌旬空,人參莫用,藥亦莫服,明日辰日沖空即愈,果於雞鳴蘇醒,次日不藥而愈。
又如一日在席間,見東翁口歪眼斜痰涎長流,餘亦在座,乃即問曰:家有牛黃,但不知可服否?餘命占之。
어느 날 한 집에 도착, 많은 손님은 말했다 : 어제, 오래된 신사는 뒷마당에서 떨어졌다, 광언을 제기, 지금까지 사람을 모르는, 의사 내부는 말했다 : 인삼에 불복하는 것은 기를 들어 올릴 수 없습니다. "다행히 가래가 없고, 인삼을 먹으면 가래를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유:인삼을 먹을까 말까.
인월정조의 날은 부병을 점치고 인삼을 먹는 것이 좋은가. 득의가 옳고 그지 모르겠다
부모는 흙을 흙도 없이 움직인다
형제는 금을 아야 한다
자손은 수달을 요괴로 불태웠다
처재는 나무로, 처재는 나무로 된 세상이다
관귀는 세상과 관귀가 불길에 불타는다
부모는 흙이 없는 흙이 없다
인삼을 점거하면 반드시 자손을 신으로 삼을 것이니, 만일 변함없다면, 가십에서 아버지가 자손을 감동시는 것을 보고는 인삼은 납입할 수 없다고 할 뿐이다. 이 휴식이 아닌 경우, 아들은 아버지의 질병을 차지, 아버지는 하나님을 사용, 미동화, 아버지의 순공, 인삼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약은 또한 복용하지 않습니다, 내일은 하늘이 치유 될 것입니다, 닭이 깨어, 다음 날 약이 치유되지 않습니다.
또 어느 날 석간에서 동옹구가 삐딱한 눈으로 침을 흘리는 것을 보고, 여전한 것도 이 자리에 있었는데, 바로 이렇게 물었다. 여명이 차지하다.
亥日辛酉日子占父病吃牛黃丸可否 得夬卦
兄弟未土″ 兄弟未土″
子孫酉金′世 子孫酉金′世
妻財亥水′ 妻財亥水′
兄弟辰土′ 兄弟辰土′
官鬼寅木′應 官鬼寅木′應
妻財子水′ 妻財子水′
餘曰:灌服此丸可保立愈,服之便醒,喜子孫持世也。
或曰:同是子占父藥,一卦看父爻,一卦看子孫,其故何也?
餘曰:前卦父爻發動,神兆機於動,以父母斷之,後卦子孫持世值日,子孫乃喜悅之神,父病即安則喜悅矣,卦無不靈,在人通變。
해일신유의 날은 아버지의 병으로 우황환을 먹을 수 있는지, 험담을 할 수 있는지 를 가리고 있다
형제는 흙이 없는 형제가 흙을 흙으로 흙도
자손은 금을 요하고, 자식은 금을 요하고, 자식은 금을 요하고, 세상은
아내 재물해수' '아내재해수'
형제 천토, 형제, 천토
관귀인목은 관귀인목에 응해야 한다
처재자수' '아내재자수'
유:이 알약을 관류하면 도를 유지할 수 있고,복복하면 깨어나고,희자손이 세상을 지킬 수 있다. 또는 : 같은 아들이 아버지의 약을 차지, 아버지를보고, 자손을보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유씨는 "전험부가 시동을 걸고, 신의 징조가 움직이며, 부모가 끊어지면, 후구자손은 세상일을 지키고, 자손은 기쁨의 신이며, 부친의 병은 곧 안락하면 기뻐하고, 험담은 영이 없고, 사람이 변화한다."
又如申月癸卯日因楊梅瘡占醫好否。得履之否卦
兄弟戌土′ 兄弟戌土′應
子孫申金′世 子孫申金′
父母午火′ 父母午火′
兄弟丑土″ 官鬼卯木″世
官鬼卯木′應 動 父母巳火″
父母巳火′ 動 兄弟未土″
斷曰:此醫不可用之,雖系子孫持世,應為醫人,不宜應爻與巳火剋申金,又有卯木生火,世爻雖旺,巳日一定添災,不聽,竟延此醫治之,卯辰日服藥還保平常,巳日忽然變症,遍身疼痛難當,
病人著急而問餘曰:可傷命否?
餘曰:世值日建,何如傷命?
快服解藥,過此巳午日則止疼矣,即服解藥至申日其病如常。
또 신월일이 양매화로 인해 의사를 점치면 좋을까. 득의을 얻지 얻다
형제는 흙을 흙으로 흙으로 흙으로 다가가야 한다
자손 신금, 세자손, 신금
부모님은 정오에 불을 피우고, 부모는 정오에 불을 피우고 있습니다
형제의 추악한 흙과 관귀가 나무로 된 세상
관귀의 느릅나무는 부모를 움직여야 한다
부모는 불길에 겨누고, 형제는 땅에 닿지 않습니다
단언:이 의약은 사용할 수 없지만,자식이 세상을 지키더라도,의사를 위해 있어야지,이 치료를 연기해서는 안되며,이 치료를 연기해야하며, 천천일의 약을 복용하는 것은 여전히 평범하고, 하루 종일 갑자기 변증이 생기고, 온몸이 아프고, 환자가 불안해하고, 나머지를 물었다: 유: 세상이 하루 종일 건설되고, 어찌 목숨을 다하는가? 빨리 해독제를 복용하고,이 정오를 통과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즉, 평소와 같이 신일의 질병에 해독제를 복용.
野鶴曰:前篇俱言子孫持世,其病即愈,必要子孫不受剋可也,後賢不可不知。
李我平曰:此論官鬼為憂神,子孫為喜悅解憂之神,雖系古法,用之得當,非合鬼神之機,不能幻想至此,然又有不以鬼作憂神者,全在來人念之所指,彼問病之吉凶,若得鬼爻持世,鬼動卦中,豈為憂神?
子孫持世,子孫發動則為解憂喜悅之神是也。彼問犯何鬼神者,卦現金鬼,必沖犯於武神。
水鬼者犯罪於河神也。彼問病原,火鬼必屬心經,水鬼必腎部,子孫旺而動者不藥而愈,非教人以此子孫爻為治病之藥,金為子孫而用針,火持子孫而用炙,殊不知子孫若旺,其病自痊,何用針炙?
子孫者值空破,用針炙而何益?
諸書皆曰:土鬼忌熱,水鬼忌寒,水鬼若生旺之地,須用大熱之藥以治之。
水鬼寒者,宜大寒之藥以功之,餘不知從何見此。
假使用神屬土及子占父病,父爻臨土,若得火爻發動,乃生用爻之元神也,豈可以大寒之藥而治元神耶?
又如妻占夫病,鬼為用神,假令夫臨水鬼,又可以大熱之藥以攻夫爻之用神耶?
常見窮鄉僻壤,無處覓醫,只謂周易乃大聖大賢之書,遵之必靈,以此大寒大熱之藥,不知坑陷如許之命,言及髮指,此書一出,寒熱之藥不可輕用,從此泉下無冤鬼矣。
노학은 "전편에서 모두 자식이 세상을 지키면 그 병이 곧 나아지고, 반드시 자손이 그램을 받지 않으면 안 되며, 후현은 모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아무개평은 "이 논관귀는 근심의 신이고,자손은 기쁨의 해우의 신이지만,고법이지만,적절하게 쓰인다면,귀신의 기계가 아니니,이쯤에서 환상을 품을 수는 없지만,귀신을 근심하지 않는 자는 모두 와서 사람을 염원하는 것을 가리키며,그 병의 길흉을 묻는다면,귀신이 세상을 지키면 귀신이 험담을 하는 것이 어찌 근심의 신이 될 수 있겠는가?
자손은 세상을 지키고, 자손은 기쁨의 신을 기뻐하기 위해 시동을 걸고 있다.
그는 어떤 귀신을 범한 자에게 현금귀신을 험담하면 반드시 무신을 범할 것이라고 물었다. 물귀신은 강신에게 죄를 짓는다.
그는 병원체에게 물었다, 불의 유령은 마음의 경에 속할 것이다, 물 유령은 신장이 될 것입니다, 그의 자손은 약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이 자손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으로 가르쳐되지 않습니다, 금은 자손을 위해 바늘을 사용, 화재는 자손을 잡고, 그의 자손이 왕처럼, 그의 질병이 치유되는 것을 알고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바늘을 사용합니까?
자손은 공허한 값을 가지고 있으며, 바늘로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모든 책은 말했다 : 토양 유령은 열을 피하고, 물 유령은 추위를 피하고, 물 유령은 왕성한 땅을 낳는다면,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 뜨거운 약을 사용해야합니다. 물귀신이 차가운 사람은 큰 추위의 약으로 공을 들이는 것이 맞고, 여전한 것은 어디서부터인지 알 수 없다.
하나님이 흙과 아들에 속하여 아버지의 병을 참아내셨다면, 아버지는 땅에 임하셨는데, 불이 발사되면, 그것은 메추라기의 원신으로 살아나는 것이니, 어찌 큰 추위의 약으로 원신을 다스릴 수 있겠는가?
또 아내가 부인을 병들게 하고,귀신이 신을 쓰면,거짓으로 과부를 물귀신에게 하게 하고,또 뜨거운 약을 부조리로 신을 쓰게 할 수 있겠는가?
흔히 궁지에 몰려 치료를 찾을 곳이 없고, 오직 저우이가 대성대현의 서라고만 하며, 이를 따라가야만 하는 대한대열의 약으로, 허의 목숨처럼 구덩이에 빠지는 것을 알지 못하며, 이 책이 나오면 한열의 약을 가볍게 쓸 수 없고, 이때부터 샘에서 억울한 귀신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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