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예레미야애가 3:55-66】
55 여호와여 내가 심히 깊은 구덩이에서 주의 이름을 불렀나이다
56 주께서 이미 나의 음성을 들으셨사오니 이제 나의 탄식과 부르짖음에 주의 귀를 가리지 마옵소서
57 내가 주께 아뢴 날에 주께서 내게 가까이 하여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하셨나이다
58 주여 주께서 내 심령의 원통함을 풀어 주셨고 내 생명을 속량하셨나이다
59 여호와여 나의 억울함을 보셨사오니 나를 위하여 원통함을 풀어주옵소서
60 그들이 내게 보복하며 나를 모해함을 주께서 다 보셨나이다
61 여호와여 그들이 나를 비방하며 나를 모해하는 모든 것
62 곧 일어나 나를 치는 자들의 입술에서 나오는 것들과 종일 나를 모해하는 것들을 들으셨나이다
63 그들이 앉으나 서나 나를 조롱하여 노래하는 것을 주목하여 보옵소서
64 여호와여 주께서 그들의 손이 행한 대로 그들에게 보응하사
65 그들에게 거만한 마음을 주시고 그들에게 저주를 내리소서
66 주께서 진노로 그들을 뒤쫓으사 여호와의 하늘 아래에서 멸하소서
【말씀 나눔】
시인은 고통중에서 하나님께 부르짖습니다. 깊은 구덩이에 빠진 듯한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고 자신을 구해 줄 사람도 없습니다. 그러나시인은 낙심하지 않고, 과거에 자신을 구원해 주셨던 하나님께 다시 자신을 구원해 달라고 기도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시인은 하나님께서 고통중에 있는 자신에게 찾아오셔서 두려워하지말라고 말씀하시고 자신의 원통함을 풀어주셨고, 자신을 구원해 주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시인을 둘러싼 환경이 변한것이 아니라 시인이 믿음의 눈으로 하나님을 바라보고, 이루어지지 않은 현실 속에서 하나님의 기도 응답을 확신하며 믿음으로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자신의 억울 함을 보셨으니 자신의 원통함을 풀어달라고 간청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우리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무고함과 원수들이 자신에게 악행을 보셨으니 증인이 되어 주시고 동시에 하나님께서 재판장이 되어 주셔서 공의로 심판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공의의 하나님께서 원수들을 심판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시인이 말하는 원수들은 유다 왕국을 공격하여 곤경에 빠뜨린 바벨론일 것입니다
시인은 공의의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고통당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는 분이시니, 시인이 직면하고 있는 고통의 문제를 모르는 척 하실 수 없다고 믿고, 유다 백성들에게 잔혹하게 악을 행하는 그들을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 하셔서 멸절하여 주실 것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인은 자신과 유다 백성들이 처한 고통의 문제를 하나님께 맡겨 드립니다. 이제 시인의 일이 하나님의 일이 되었습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지금 자신을 대적하여 구덩이에 던져 넣고 자신을 죽이려고 하는 유다 왕국의 친 애굽 성향의 지도자들이 바벨론 보다 더 가까이에 있는 큰 위협입니다. 그럼에도 시인의 간구를 들으시고 자신의 생명을 구원해 주셨던 하나님, 원수들의 악행을 보신 하나님께서 공의로 심판을 행하실 것을 믿고, 백성들을 향하였던 하나님의 심판을 원수들을 향해 돌려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민족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중보를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의 간구를 들으시고 일하십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이 고통스럽고 지도자들의 정치가 고통을 더하고 있다고 한탄하고만 있는 것에서 벗어나 나라를 위해, 믿음의 공동체를 위해 중보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일하시게 하는 이 시대의 기도하는 '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하루, 기도를 포기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이끌어내는 기도의 용사로서의 하루를 살아내는 저와 여러분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루를 시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묵상 - 하시깨묵】
1. 어제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으로 결심한 결단과 실천 사항을 생활 속에서 적용한 결과는 어떻게 평가 할 수 있습니까?
2. 오늘 말씀 속에서 발견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며, 말씀에서 깨달은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3. 어제 하루 중에 기억에 남는 사건(일) 한 가지를 기록해 보세요.
그 사건에 대한 나의 마음이 어떤 느낌인지 적어 보세요.
4. 오늘 본문에서 발견한 문제와 어제 기억에 남는 사건은 어떤 유사점을 가지고 있나요?
5. 어제 사건 중에 하나님은 나에게 어떤 행동을 원하셨을까요?
6. 오늘 본문은 나에게 어떤 교훈을 주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내가 하여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7.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으로 기도문 적기 & 실천 사항 적기
【추천 찬송가】
363장 내가 깊은 곳에서
【은혜의 찬양】
이제 역전되리라: https://youtu.be/B7YylIK9Mgc?si=NkKI8UOTtMDJKY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