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개요> 높이는 800.8m이다. 태백산맥이 남으로 뻗어 한반도 동남단 바닷가에 이르러 솟은 명산이다. 부산의 진산(鎭山)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는 “동래현 북쪽 20리에 금정산이 있고, 산꼭대기에 세 길 정도 높이의 돌이 있는데 그 위에 우물이 있다. 둘레가 10여 척이며 깊이는 일곱 치쯤 된다. 물은 마르지 않고, 빛은 황금색이다. 전설로는 한 마리의 금빛 물고기가 오색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그 속에서 놀았다고 하여 금정이라는 산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절을 짓고 범어사라는 이름을 지었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금정은 금어(金魚)가 사는 바위 우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판단된다. 금정산은 낙동강과 수영강(水營江)의 분수계가 되는데, 최고봉은 북쪽의 고당봉(802m)이다. 북으로는 장군봉·계명봉(602m)이 뻗어 있고, 남으로는 원효봉(687m)·의상봉·파리봉·상계봉 등 600m 내외의 봉우리들이 백양산(白陽山, 642m)에 이어진다. 금정산은 산의 북동쪽에 위치한 범어사로 인하여 더욱 잘 알려져 있다. 범어사 서쪽에는 주봉인 고당봉이 솟아 있고, 그 북쪽 장군봉에서 동쪽으로 계명봉 능선이 범어사를 에워싸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금정범어(金井梵魚)’로 기록되어 있어 신라시대부터 널리 알려졌고, 항상 금정산과 범어사를 연관시켜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범어사는 678년(문무왕 18)에 의상이 창건한 화엄십찰의 하나로 경상남도의 통도사·해인사와 더불어 3대 사찰의 하나로 손꼽힌다. 20여 동의 가람과 신라시대의 석탑인 범어사 삼층석탑(보물, 1963년 지정)은 금정산과 더불어 관광 명소로 이름이 높다. 절 부근에는 계명암을 비롯한 여섯 암자가 있다. 이 밖에도 금정산에는 금정산성·미륵암·정수암·국청사 등이 있고, 상계봉 남쪽에는 석불사가 있다. 1971년 사적으로 지정된 금정산성은 원래 동래읍의 외성으로 축성되어 동래산성으로 불렸으나 금정산성으로 개칭되었다. 산성은 임진왜란 후 당시 경상감사의 진언으로 1703년(숙종 29)에 축성되었고, 그 뒤 다시 증축되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에 훼손되었다가 1972년부터 2년 간에 걸쳐 동·서·남 3문과 성곽 및 4개의 망루를 복원하면서 둘레 1만 7336m, 높이 1.5∼6m인 우리나라 최대의 산성이 되었다. 금정산 주변에는 높이 12m의 마애여래입상, 자연굴인 은동굴, 케이블카 시설, 식물원, 금강공원(金剛公園), 산성마을, 동래온천 등이 있다.
|
35번 신청합니다
신청 합니다
21번석 신청합니다. 양산동 탑승.
듀공44번자리할께요
첨단 한자리 부탁합니다
뜻하지 않은 사정으로 산행 취소합니다.
다음 산행에 뵙겠습니다.
신청합니다. (양산동)
31번 환이
사정이생겨... 죄송합니다
다음 산행에 뵙겠습니다.
송원은 배따는작업괸계로 어쩔수없이부산금정산 은 못가게을 너무나 아쉬음을생각하오니헤아려주시옵고
서울보석 토천을축하하오며
회원님들게서 도 무사이잘다녀오시기를 기원드림니다
죄송합니다
다음 산행에 뵙겠습니다.
통천으로정정하여올 림니다
31번 양산동 탑승합니다~~
저두 한자리주세요~
이번산행에 서울보석 500회 축하의미로 맥주, 쐐주, 농주(선일 때 먹는술 막걸리) 한괘짝 협찬합니다.
구경꾼 형님 맛있게 잘 먹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해가 뜨는 맑은 날씨에 섭씨 26도까지 올라가는 기온이라 다소 덥겠군요.
가을 바람의 건조한 날씨라 물을 충분히 준배해야겠습니다.
자리는 하나 있는디 어디로 배정 하나 해주세요
늦어서 미안 합니다
갑작스런 일로 산행 취소 합니다
죄송 합니다
다음 산행에 뵙겠습니다.
신청합니다(문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