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포르테 GDI차량이
오르막주행시 이상한 소음?과 함께
중립이나 "D" 상태에서 떨림이 심해
차수리닷컴을 방문하셨는데
과연 그 원인이 노킹인가?
그렇지않으면 다른 무언가가 원인인지를 밝혀
증상에 맞는 처방을 내려야겠죠...^^
메인페이지 사진은 GDI엔진 인젝터인데
슬러지가 굳어 분사라인을
막고있는 상항을 보고 있습니다...
GDI엔진의 단점이라고는 하지만
장점이 더 많기에
주기적으로 노킹정비 프로그램을 해 주시면
큰 불편함없이 드라이빙을 즐기실수 있답니다...^^

입고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하이디에스를 이용한 스캔데이타 분석입니다..
애마가 달리면서 소리치는것이 노킹인지
부하를 최대한 준 상태에서 스톨테스트를 해 보는데
진짜 노킹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까르르..하는 소음과 함께
전체 실린더 노킹 측정값이 올라와
ECU에서 학습을 하고 잇는 상태엿습니다..
일단 노킹이 일어나고 있는것은 확실하고..
두번째 불편함..
떨림은 같은 원인인지 다른 원인인지를 점검 해 봅니다..

공회전시 엔진 떨림이
약170RPM 편차가 있는것으로 보이는군요..
또 그래프를 보아도
떨림이 심하다는것을 알 수 있답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차량도
그래프의 흔들림은 좀 있으나
ECU에 맵핑 되어있는
온도 대비 목표 공회전 RPM 기준으로
상하 편차가 50rpm 이내여야
차량에 탑승했을때 떨림을 느끼지 못한답니다..
그렇다면 rpm은 흔들리고 있지만
흔들리게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하는데
특이하게 ETC모터의 제어편차가 80도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PM흔들림으로 인한 현상과 엔진문제를 들 수 있는데
좀 더 점검 후 ETC테스트 해 보기로 하고
몇가지 더 확인을 할려고 합니다..
한놈을 확실하게 잡기위해선
여러가지 상항과 증거를 수집하여
빼도박도 못하게 만들어 죄를 물어야죠...^^

엔진이 떨고있거나말거나...
노킹이 발생하거나 말거나...
엔진 고장코드 리스트에는
오직 순백의 깨끗함 그대로입니다...ㅎㅎ

노킹과 관련해 한가지 더 확인해야 하는부분이
바로 CVVT목표값과 실제 데이타 편차인데
오일 교환주기 미준수로 인해
오일컨트롤밸브의 막힘으로 인해
CVVT작동제어가 정상적으로 되지않아
나타날수도 있기에 점검을 해 보았으나
매우 정상적이라는 것을 확인을 하였습니다..

좀전에 문제가 잇다고 판단한
ETC모터를 테스트를 통하여
개별_공통적인 문제를 파악해 볼려고하는데
ETC는 너무 정상적이라 더 볼 필요도 없는것 같습니다...
보시면 다 굿 입니다...^^

노킹_떨림의 점검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는
노킹프로그램 : 연소실클리닝, 인젝터클리닝, 밸브클리닝 후
떨림의 문제를 다시 보는것이 좋을것 같다고 하였으며
아마도 프로그램 시공 후 떨림이 사라질 확률이
많을것이란 이야기를 해 줍니다...
돈이 한푼이라도 적게 들어가면 좋은데
얼마나 기쁜 소식입니까...ㅎㅎ
GDI인젝터 탈착 후 클리닝하고 있는 중입니다..
연료분사량에는 이상이없기에
초음파 후 인젝터 클리닝을 깨끗하게 합니다..

인젝터 클리닝 후 입니다...
억수로 많이 깨끗해 졌지예...^^*..
깨끗해진만큼 애마는 더 좋아할것 입니다...

밸브 클리닝 중 입니다..
초기 약품을 이용하여 클리닝 시공하고
연마기를 이용한 밸브클리닝까지하면
광이 반딱빤딱난답니다...^^

약품 클리닝 후 밸브 연마 하였습니다..
슬러지는 거의 다 사라진 상태이며
밸브 마진부위에 남은 슬러지는 약품을 이용하여
한번 더 시공하여 엔진이 까르르 웃지 못하게 만든답니다...^^

노킹프로그램 시공 후
공회전 RPM도 안정적으로 되었으며
가속 주행 및 부하테스트를 해 보아도
엔진이 웃질 않는것으로 보아 잘 된 것 같습니다..
원래 억수로 잘하지만 결과를 딱 보여주니
이보다 더 좋을순 없지 않을까요...^^
GDI엔진의 단점이라고만 생각하지마시고
GDI엔진 관리방법을 아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차가 이상없이 오래도록 주행하면 좋겠지만
차나 사람이나 나들면 잔병치레는 한두번 하는것이
보통 일반적인 일이듯이
GDI엔진 관리 제대로 해 주시면
차가 아주 그냥 죽여준답니다...^^*...

